핀란드는 2000년 이후 3년마다 실시되는 학업 성취도 국제비교 연구(PISA : Programme for International Student Assessment)에서 우리나라와 함께 세계 최상위 성적을 거둠으로 교육의 우수성을 입증 받았다. 이에 국내외의 많은 연구를 통해 핀란드 교육은 세계 교육의 흐름과 다른 교육 방법, 즉 평등성 추구, 이질집단구성, 등위가 없는 평가 방식, 학교 및 교육기관에 대한 감독 폐지와 같은 핀란드만의 교육방법을 취하면서도 세계의 교육이 추구하고자 하는 성과를 지닌 것으로 발표되었다. 본 연구는 핀란드 종합학교 국가수준 교육과정, 사회적 배경, 지원정책에 대해 분석함으로써 우수한 교육을 위한 국가수준 교육과정과 사회와의 관계, 국가수준 교육과정의 구성 요소, 이를 위한 지원 정책에 대해 알아보고 우리나라 교육에 대한 시사점을 제공하는 것이 목적이다.
첫째, 종합학교 국가수준 교육과정이 개발․운영되는 사회적 배경을 고찰해 보았다. 산업사회로의 급속한 변화로 인해 고급 지식 노동자의 생산과 충원을 감당할 수 있는 교육제도를 필요로 하는 경제적 요구와 스웨덴과 같은 수준의 복지 정책을 원하는 정치적 요구로부터 핀란드의 교육개혁은 시작되었다. 핀란드의 초․중등 교육은 1960년대 후반 무렵에는 그때까지 취해 오던 독일식 트랙제도를 폐지하고, 기존의 초등과 전기 중등 단계를 통합하여 모든 학생을 대상으로 공통교육을 제공하는 종합학교 체제(comprehensive school)로 전환하였다. 1970년대부터 본격적으로 시작된 종합학교 개혁에서는 국제적으로 경쟁력을 갖춘 인재 양성과 교육기회의 평등성을 제고하는 데 목적을 두고 40여 년간 일관된 방식으로 진행되어 왔다. 1980년대의 교육과정개혁에서는 지역단위 교육과정의 중요성이 강조, 중앙집권적 규제 약화 등이 특징이며, 1990년대의 개혁에서는 학교 자율화 조치의 결과로 교과서 승인제, 학교에 대한 외부 장학감사 등이 폐지되는 과정을 거쳐 현재의 교육과 복지가 통합된 체제인 종합학교가 완성되었다.
둘째, 종합학교 국가수준 교육과정에 대해 알아보았다. 종합학교는 학생을 학업 능력에 따라 선별, 분리하는 대신에 서로 다른 능력과 특성을 가진 학생들을 함께 교육함으로써 누구나 일정 이상의 교육 수준에 도달하게 하려는 교육 철학과 교육의 평등 실현을 목표로 한다. 2004년 개정된 종합학교 국가수준 교육과정은 한권의 문서에 총론과 각론이 합께 통합적이고 축약적인 형식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수업 및 교과에 관한 사항 외에도 모든 학교생활과 관련된 내용이 포함되어 있다. 국가수준 교육과정의 총론 부분에는 교육과정의 성격 및 기초교육의 미션, 수업의 실행 및 교수학습을 위한 지원, 특별교육을 필요로 하는 학생을 위한 수업 등의 내용이 구체적으로 제시되어 있다. 종합학교 교육과정의 각론에 해당하는 내용은 교과군/교과별로 제시되며, 학습 목표와 교육의 핵심 내용 항으로 구성되어 있다. 제시되는 순서로는 7개의 통합교육과정 주제가 먼저 제시되어 있으며, 이어서 교과군/교과별로 교과에 대한 개관, 학습 목표, 핵심 내용, ...
핀란드는 2000년 이후 3년마다 실시되는 학업 성취도 국제비교 연구(PISA : Programme for International Student Assessment)에서 우리나라와 함께 세계 최상위 성적을 거둠으로 교육의 우수성을 입증 받았다. 이에 국내외의 많은 연구를 통해 핀란드 교육은 세계 교육의 흐름과 다른 교육 방법, 즉 평등성 추구, 이질집단구성, 등위가 없는 평가 방식, 학교 및 교육기관에 대한 감독 폐지와 같은 핀란드만의 교육방법을 취하면서도 세계의 교육이 추구하고자 하는 성과를 지닌 것으로 발표되었다. 본 연구는 핀란드 종합학교 국가수준 교육과정, 사회적 배경, 지원정책에 대해 분석함으로써 우수한 교육을 위한 국가수준 교육과정과 사회와의 관계, 국가수준 교육과정의 구성 요소, 이를 위한 지원 정책에 대해 알아보고 우리나라 교육에 대한 시사점을 제공하는 것이 목적이다.
첫째, 종합학교 국가수준 교육과정이 개발․운영되는 사회적 배경을 고찰해 보았다. 산업사회로의 급속한 변화로 인해 고급 지식 노동자의 생산과 충원을 감당할 수 있는 교육제도를 필요로 하는 경제적 요구와 스웨덴과 같은 수준의 복지 정책을 원하는 정치적 요구로부터 핀란드의 교육개혁은 시작되었다. 핀란드의 초․중등 교육은 1960년대 후반 무렵에는 그때까지 취해 오던 독일식 트랙제도를 폐지하고, 기존의 초등과 전기 중등 단계를 통합하여 모든 학생을 대상으로 공통교육을 제공하는 종합학교 체제(comprehensive school)로 전환하였다. 1970년대부터 본격적으로 시작된 종합학교 개혁에서는 국제적으로 경쟁력을 갖춘 인재 양성과 교육기회의 평등성을 제고하는 데 목적을 두고 40여 년간 일관된 방식으로 진행되어 왔다. 1980년대의 교육과정개혁에서는 지역단위 교육과정의 중요성이 강조, 중앙집권적 규제 약화 등이 특징이며, 1990년대의 개혁에서는 학교 자율화 조치의 결과로 교과서 승인제, 학교에 대한 외부 장학감사 등이 폐지되는 과정을 거쳐 현재의 교육과 복지가 통합된 체제인 종합학교가 완성되었다.
둘째, 종합학교 국가수준 교육과정에 대해 알아보았다. 종합학교는 학생을 학업 능력에 따라 선별, 분리하는 대신에 서로 다른 능력과 특성을 가진 학생들을 함께 교육함으로써 누구나 일정 이상의 교육 수준에 도달하게 하려는 교육 철학과 교육의 평등 실현을 목표로 한다. 2004년 개정된 종합학교 국가수준 교육과정은 한권의 문서에 총론과 각론이 합께 통합적이고 축약적인 형식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수업 및 교과에 관한 사항 외에도 모든 학교생활과 관련된 내용이 포함되어 있다. 국가수준 교육과정의 총론 부분에는 교육과정의 성격 및 기초교육의 미션, 수업의 실행 및 교수학습을 위한 지원, 특별교육을 필요로 하는 학생을 위한 수업 등의 내용이 구체적으로 제시되어 있다. 종합학교 교육과정의 각론에 해당하는 내용은 교과군/교과별로 제시되며, 학습 목표와 교육의 핵심 내용 항으로 구성되어 있다. 제시되는 순서로는 7개의 통합교육과정 주제가 먼저 제시되어 있으며, 이어서 교과군/교과별로 교과에 대한 개관, 학습 목표, 핵심 내용, 총괄 평가 기준 순으로 제시된다. 교과군/교과는 학년군별로 제시되어 있는데, 학년군으로 묶는 방식은 교과군/교과에 따라 다르다.
셋째, 종합학교 국가수준 교육과정 운영을 위한 지원 정책에 대해 살펴보았다. 우수한 예비교원을 선발하여 질 높은 훈련과정과 이들 교사들이 학생의 교수․학습 및 평가, 학교경영에서 전문적 권위를 자율적으로 행사할 수 있도록 여건을 제공하는 것은 핀란드 교육 성공의 중요한 요인이다. 종합학교 및 고등학교(상급중등학교) 교사가 되기 위한 자격은 석사 이상이다. 핀란드의 교사교육은 이론과 실습의 연계를 통한 실제적인 지식을 강조하며, 지속적인 자기계발을 통하여 교사 자신이 연구자로서 교육현장의 문제들에 대한 답을 스스로 찾아가는 노력을 할 수 있어야 함을 강조한다.
핀란드 종합학교 국가수준 교육과정, 사회적 배경, 지원정책에 대한 분석을 통해 얻어진 우수한 교육을 위한 국가수준 교육과정과 사회와의 관계, 국가수준 교육과정의 구성 요소, 교육과정 운영을 위한 지원 정책에 대한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종합학교 교육은 평등한 교육기회 제공이라는 핀란드의 교육 목표를 실현하는 방향으로 운영되고 있다. 종합학교는 학생을 학업 능력에 따라 선별, 분리하는 대신에 서로 다른 능력과 특성을 가진 학생들을 함께 교육함으로써 누구나 일정 이상의 교육 수준에 도달하게 하려는 교육 철학을 전제로 한다. 종합학교의 이질집단 구성의 이유는 종합학교 교육이 단순히 효과적인 학습에 목표를 두는 것이 아니라, 학생들이 경험할 미래의 사회를 미리 체험하게 하고, 작은 사회 속에서 교육을 통해 자아 존중감과 건전한 사회성을 형성하는데 그 목적이 있기 때문이다.
둘째, 종합학교의 복지는 핀란드 사회의 복지에 대한 요구가 학교라는 제도 속으로 들어와 실현되고 있는 것이다. 종합학교는 교육과 복지를 하나의 체제로 보는 관점에서 운영된다. 종합학교에서 행해지는 복지에는 모든 학비, 교과서, 건강 및 치아 케어, 학교 급식, 통학에 드는 비용이 모두 무상으로 제공 되는 것 외에도 신체적․심리적․사회적 행복에 관한 것도 포함된다.
셋째, 종합학교 국가수준 교육과정은 학습뿐만 아니라 학교생활의 모든 영역을 포함하고 있다. 국가수준 교육과정에는 교육의 목표, 교육과정의 구성 및 성격과 같이 교육과정에 관한 내용과 학습의 개념, 학습 환경, 교수․학습 방법과 같은 좋은 학습을 위한 조건과 가정과 학교의 협력, 교육 및 진로지도, 보습 교육, 학생 복지 등과 같이 좋은 학습을 위한 지원에 관하여 명시되어 있다.
넷째, 종합학교 국가수준 교육과정은 구성요소를 제시하는 방식이 전체적(holistic)이면서 압축적(compact)이다. 위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국가수준 교육과정에는 학습과 학교생활의 모든 영역에 관한 내용이 명시되어 있다. 그러나 압축적으로 제시되어 있다. 이는 특히 교과교육과정 제시 방법에서 그러한데, 교과군/교과에 대한 개관, 학습 목표, 핵심 내용, 성취도 기준만 제시되어 있다. 이렇게 압축되어 제시된 내용을 바탕으로 지역교육청과 학교(교사)에서는 각각의 실정에 맞게 교육과정을 개발한다.
다섯째, 종합학교 국가수준 교육과정은 교수·학습 과정의 방향을 제시해준다. 국가수준 교육과정에서 교과교육과정은 교수학습의 기준이 되며, 학습에 관련한 부분은 좋은 학습을 위한 방향을 제시해준다. 그 외의 학교생활에 관한 부분은 학습 지원을 위한 학교 운영의 기준이며 지침이 된다. 각 구성요소별로 실제적이며 실용적으로 활용될 수 있는 내용이 구체적으로 제시되어 있다.
여섯째, 교과교육과정에서의 학년군, 교과군을 도입하여 지역·학교수준에서 자율성을 발휘할 수 있도록 하였다. 교과의 경우 4학년까지는 5개 이하의 교과군/교과로 편성되어 있고, 학년이 올라가면서 분과되는 방식을 취하고 있다. 또한 핀란드 종합학교에서는 1-6학년까지는 년간 2학기제를, 7-9학년까지는 년간 4-6개로 구분되는 분기제를 사용한다. 국가수준 교육과정에서 5-6학년에는 이수해야 할 교과의 수가 7개로, 7-9학년에서는 10개 이상으로 늘어나지만, 각 분기에 각기 다른 교과를 편성하여 가르칠 수 있기 때문에 7-9학년 수준에서도 한 분기에 가르치는 교과가 5개 이하가 될 수 있다. 즉 학년이 올라가도 배우는 과목수가 많지 않으므로 학습에 대한 부담감을 줄이고 학습에 대한 집중력은 더 높일 수 있는 구조로 되어 있는 것이다.
일곱째, 핀란드의 교사들은 교육과정 실행능력과 연구능력을 갖추고 있다. 종합학교 및 고등학교(상급중등학교) 교사가 되기 위한 자격은 석사 이상이다. 핀란드는 종합학교 개혁 추진 과정에서 종합학교 이상의 학교급 교사들에 대한 자격을 석사학위로 조정하였다. 이는 종합학교의 이질집단으로 구성된 학생들을 가르치고, 수준 높은 수업을 제공하기 위하여 연구능력과 연구중심사고를 지닌 교사를 양성하는 것이 목적이었다. 이를 위하여 핀란드 교사 양성제도에서는 이론과 실제가 통합된 교사 교육을 위하여 연구기반접근 외에도 학부과정과 석사과정에서 각기 다른 수준의 다양한 수업 실습이 제공되고 있다.
종합하면, 산업사회로의 급속한 변화로 인해 고급 지식 노동자의 생산과 충원을 감당할 수 있는 교육제도를 필요로 하는 경제적 요구와 스웨덴과 같은 수준의 복지 정책을 원하는 정치적 요구에서 시작된 교육개혁의 산물인 종합학교제도는 교육과 복지를 하나로 통합한 체제이다. 종합학교 운영의 기준과 지침이 되는 종합학교 국가수준 교육과정에는 평등한 교육 기회의 제공이라는 교육 목적을 실현하고 모든 학생들에게 수준 높은 수업을 균등하게 제공하기 위한 다양한 지원제도가 구체적으로 명시되어 있다. 즉, 학습 뿐 아니라 학교생활에 관한 모든 영역을 포함한다. 이들의 제시 방식은 구체적이면서 압축적으로 되어 있어 지역교육청과 학교에서 자율성을 발휘할 수 있는 여지가 있다. 좋은 학습과 학생 복지에 관하여 명시된 국가수준 교육과정을 기준으로 지역교육청과 학교(교사)는 지역과 학교실정에 맞게 지역교육과정과 학교교육과정으로 개발함으로써 국가수준 교육과정의 구성요소들은 교육현장에 구현된다.
핀란드는 2000년 이후 3년마다 실시되는 학업 성취도 국제비교 연구(PISA : Programme for International Student Assessment)에서 우리나라와 함께 세계 최상위 성적을 거둠으로 교육의 우수성을 입증 받았다. 이에 국내외의 많은 연구를 통해 핀란드 교육은 세계 교육의 흐름과 다른 교육 방법, 즉 평등성 추구, 이질집단구성, 등위가 없는 평가 방식, 학교 및 교육기관에 대한 감독 폐지와 같은 핀란드만의 교육방법을 취하면서도 세계의 교육이 추구하고자 하는 성과를 지닌 것으로 발표되었다. 본 연구는 핀란드 종합학교 국가수준 교육과정, 사회적 배경, 지원정책에 대해 분석함으로써 우수한 교육을 위한 국가수준 교육과정과 사회와의 관계, 국가수준 교육과정의 구성 요소, 이를 위한 지원 정책에 대해 알아보고 우리나라 교육에 대한 시사점을 제공하는 것이 목적이다.
첫째, 종합학교 국가수준 교육과정이 개발․운영되는 사회적 배경을 고찰해 보았다. 산업사회로의 급속한 변화로 인해 고급 지식 노동자의 생산과 충원을 감당할 수 있는 교육제도를 필요로 하는 경제적 요구와 스웨덴과 같은 수준의 복지 정책을 원하는 정치적 요구로부터 핀란드의 교육개혁은 시작되었다. 핀란드의 초․중등 교육은 1960년대 후반 무렵에는 그때까지 취해 오던 독일식 트랙제도를 폐지하고, 기존의 초등과 전기 중등 단계를 통합하여 모든 학생을 대상으로 공통교육을 제공하는 종합학교 체제(comprehensive school)로 전환하였다. 1970년대부터 본격적으로 시작된 종합학교 개혁에서는 국제적으로 경쟁력을 갖춘 인재 양성과 교육기회의 평등성을 제고하는 데 목적을 두고 40여 년간 일관된 방식으로 진행되어 왔다. 1980년대의 교육과정개혁에서는 지역단위 교육과정의 중요성이 강조, 중앙집권적 규제 약화 등이 특징이며, 1990년대의 개혁에서는 학교 자율화 조치의 결과로 교과서 승인제, 학교에 대한 외부 장학감사 등이 폐지되는 과정을 거쳐 현재의 교육과 복지가 통합된 체제인 종합학교가 완성되었다.
둘째, 종합학교 국가수준 교육과정에 대해 알아보았다. 종합학교는 학생을 학업 능력에 따라 선별, 분리하는 대신에 서로 다른 능력과 특성을 가진 학생들을 함께 교육함으로써 누구나 일정 이상의 교육 수준에 도달하게 하려는 교육 철학과 교육의 평등 실현을 목표로 한다. 2004년 개정된 종합학교 국가수준 교육과정은 한권의 문서에 총론과 각론이 합께 통합적이고 축약적인 형식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수업 및 교과에 관한 사항 외에도 모든 학교생활과 관련된 내용이 포함되어 있다. 국가수준 교육과정의 총론 부분에는 교육과정의 성격 및 기초교육의 미션, 수업의 실행 및 교수학습을 위한 지원, 특별교육을 필요로 하는 학생을 위한 수업 등의 내용이 구체적으로 제시되어 있다. 종합학교 교육과정의 각론에 해당하는 내용은 교과군/교과별로 제시되며, 학습 목표와 교육의 핵심 내용 항으로 구성되어 있다. 제시되는 순서로는 7개의 통합교육과정 주제가 먼저 제시되어 있으며, 이어서 교과군/교과별로 교과에 대한 개관, 학습 목표, 핵심 내용, 총괄 평가 기준 순으로 제시된다. 교과군/교과는 학년군별로 제시되어 있는데, 학년군으로 묶는 방식은 교과군/교과에 따라 다르다.
셋째, 종합학교 국가수준 교육과정 운영을 위한 지원 정책에 대해 살펴보았다. 우수한 예비교원을 선발하여 질 높은 훈련과정과 이들 교사들이 학생의 교수․학습 및 평가, 학교경영에서 전문적 권위를 자율적으로 행사할 수 있도록 여건을 제공하는 것은 핀란드 교육 성공의 중요한 요인이다. 종합학교 및 고등학교(상급중등학교) 교사가 되기 위한 자격은 석사 이상이다. 핀란드의 교사교육은 이론과 실습의 연계를 통한 실제적인 지식을 강조하며, 지속적인 자기계발을 통하여 교사 자신이 연구자로서 교육현장의 문제들에 대한 답을 스스로 찾아가는 노력을 할 수 있어야 함을 강조한다.
핀란드 종합학교 국가수준 교육과정, 사회적 배경, 지원정책에 대한 분석을 통해 얻어진 우수한 교육을 위한 국가수준 교육과정과 사회와의 관계, 국가수준 교육과정의 구성 요소, 교육과정 운영을 위한 지원 정책에 대한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종합학교 교육은 평등한 교육기회 제공이라는 핀란드의 교육 목표를 실현하는 방향으로 운영되고 있다. 종합학교는 학생을 학업 능력에 따라 선별, 분리하는 대신에 서로 다른 능력과 특성을 가진 학생들을 함께 교육함으로써 누구나 일정 이상의 교육 수준에 도달하게 하려는 교육 철학을 전제로 한다. 종합학교의 이질집단 구성의 이유는 종합학교 교육이 단순히 효과적인 학습에 목표를 두는 것이 아니라, 학생들이 경험할 미래의 사회를 미리 체험하게 하고, 작은 사회 속에서 교육을 통해 자아 존중감과 건전한 사회성을 형성하는데 그 목적이 있기 때문이다.
둘째, 종합학교의 복지는 핀란드 사회의 복지에 대한 요구가 학교라는 제도 속으로 들어와 실현되고 있는 것이다. 종합학교는 교육과 복지를 하나의 체제로 보는 관점에서 운영된다. 종합학교에서 행해지는 복지에는 모든 학비, 교과서, 건강 및 치아 케어, 학교 급식, 통학에 드는 비용이 모두 무상으로 제공 되는 것 외에도 신체적․심리적․사회적 행복에 관한 것도 포함된다.
셋째, 종합학교 국가수준 교육과정은 학습뿐만 아니라 학교생활의 모든 영역을 포함하고 있다. 국가수준 교육과정에는 교육의 목표, 교육과정의 구성 및 성격과 같이 교육과정에 관한 내용과 학습의 개념, 학습 환경, 교수․학습 방법과 같은 좋은 학습을 위한 조건과 가정과 학교의 협력, 교육 및 진로지도, 보습 교육, 학생 복지 등과 같이 좋은 학습을 위한 지원에 관하여 명시되어 있다.
넷째, 종합학교 국가수준 교육과정은 구성요소를 제시하는 방식이 전체적(holistic)이면서 압축적(compact)이다. 위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국가수준 교육과정에는 학습과 학교생활의 모든 영역에 관한 내용이 명시되어 있다. 그러나 압축적으로 제시되어 있다. 이는 특히 교과교육과정 제시 방법에서 그러한데, 교과군/교과에 대한 개관, 학습 목표, 핵심 내용, 성취도 기준만 제시되어 있다. 이렇게 압축되어 제시된 내용을 바탕으로 지역교육청과 학교(교사)에서는 각각의 실정에 맞게 교육과정을 개발한다.
다섯째, 종합학교 국가수준 교육과정은 교수·학습 과정의 방향을 제시해준다. 국가수준 교육과정에서 교과교육과정은 교수학습의 기준이 되며, 학습에 관련한 부분은 좋은 학습을 위한 방향을 제시해준다. 그 외의 학교생활에 관한 부분은 학습 지원을 위한 학교 운영의 기준이며 지침이 된다. 각 구성요소별로 실제적이며 실용적으로 활용될 수 있는 내용이 구체적으로 제시되어 있다.
여섯째, 교과교육과정에서의 학년군, 교과군을 도입하여 지역·학교수준에서 자율성을 발휘할 수 있도록 하였다. 교과의 경우 4학년까지는 5개 이하의 교과군/교과로 편성되어 있고, 학년이 올라가면서 분과되는 방식을 취하고 있다. 또한 핀란드 종합학교에서는 1-6학년까지는 년간 2학기제를, 7-9학년까지는 년간 4-6개로 구분되는 분기제를 사용한다. 국가수준 교육과정에서 5-6학년에는 이수해야 할 교과의 수가 7개로, 7-9학년에서는 10개 이상으로 늘어나지만, 각 분기에 각기 다른 교과를 편성하여 가르칠 수 있기 때문에 7-9학년 수준에서도 한 분기에 가르치는 교과가 5개 이하가 될 수 있다. 즉 학년이 올라가도 배우는 과목수가 많지 않으므로 학습에 대한 부담감을 줄이고 학습에 대한 집중력은 더 높일 수 있는 구조로 되어 있는 것이다.
일곱째, 핀란드의 교사들은 교육과정 실행능력과 연구능력을 갖추고 있다. 종합학교 및 고등학교(상급중등학교) 교사가 되기 위한 자격은 석사 이상이다. 핀란드는 종합학교 개혁 추진 과정에서 종합학교 이상의 학교급 교사들에 대한 자격을 석사학위로 조정하였다. 이는 종합학교의 이질집단으로 구성된 학생들을 가르치고, 수준 높은 수업을 제공하기 위하여 연구능력과 연구중심사고를 지닌 교사를 양성하는 것이 목적이었다. 이를 위하여 핀란드 교사 양성제도에서는 이론과 실제가 통합된 교사 교육을 위하여 연구기반접근 외에도 학부과정과 석사과정에서 각기 다른 수준의 다양한 수업 실습이 제공되고 있다.
종합하면, 산업사회로의 급속한 변화로 인해 고급 지식 노동자의 생산과 충원을 감당할 수 있는 교육제도를 필요로 하는 경제적 요구와 스웨덴과 같은 수준의 복지 정책을 원하는 정치적 요구에서 시작된 교육개혁의 산물인 종합학교제도는 교육과 복지를 하나로 통합한 체제이다. 종합학교 운영의 기준과 지침이 되는 종합학교 국가수준 교육과정에는 평등한 교육 기회의 제공이라는 교육 목적을 실현하고 모든 학생들에게 수준 높은 수업을 균등하게 제공하기 위한 다양한 지원제도가 구체적으로 명시되어 있다. 즉, 학습 뿐 아니라 학교생활에 관한 모든 영역을 포함한다. 이들의 제시 방식은 구체적이면서 압축적으로 되어 있어 지역교육청과 학교에서 자율성을 발휘할 수 있는 여지가 있다. 좋은 학습과 학생 복지에 관하여 명시된 국가수준 교육과정을 기준으로 지역교육청과 학교(교사)는 지역과 학교실정에 맞게 지역교육과정과 학교교육과정으로 개발함으로써 국가수준 교육과정의 구성요소들은 교육현장에 구현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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