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핀란드의 종합학교 교육과정 연구 원문보기


김지연 (고려대학교 대학원 교육학과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핀란드는 2000년 이후 3년마다 실시되는 학업 성취도 국제비교 연구(PISA : Programme for International Student Assessment)에서 우리나라와 함께 세계 최상위 성적을 거둠으로 교육의 우수성을 입증 받았다. 이에 국내외의 많은 연구를 통해 핀란드 교육은 세계 교육의 흐름과 다른 교육 방법, 즉 평등성 추구, 이질집단구성, 등위가 없는 평가 방식, 학교 및 교육기관에 대한 감독 폐지와 같은 핀란드만의 교육방법을 취하면서도 세계의 교육이 추구하고자 하는 성과를 지닌 것으로 발표되었다. 본 연구는 핀란드 종합학교 국가수준 교육과정, 사회적 배경, 지원정책에 대해 분석함으로써 우수한 교육을 위한 국가수준 교육과정과 사회와의 관계, 국가수준 교육과정의 구성 요소, 이를 위한 지원 정책에 대해 알아보고 우리나라 교육에 대한 시사점을 제공하는 것이 목적이다. 첫째, 종합학교 국가수준 교육과정이 개발․운영되는 사회적 배경을 고찰해 보았다. 산업사회로의 급속한 변화로 인해 고급 지식 노동자의 생산과 충원을 감당할 수 있는 교육제도를 필요로 하는 경제적 요구와 스웨덴과 같은 수준의 복지 정책을 원하는 정치적 요구로부터 핀란드의 교육개혁은 시작되었다. 핀란드의 초․중등 교육은 1960년대 후반 무렵에는 그때까지 취해 오던 독일식 트랙제도를 폐지하고, 기존의 초등과 전기 중등 단계를 통합하여 모든 학생을 대상으로 공통교육을 제공하는 종합학교 체제(comprehensive school)로 전환하였다. 1970년대부터 본격적으로 시작된 종합학교 개혁에서는 국제적으로 경쟁력을 갖춘 인재 양성과 교육기회의 평등성을 제고하는 데 목적을 두고 40여 년간 일관된 방식으로 진행되어 왔다. 1980년대의 교육과정개혁에서는 지역단위 교육과정의 중요성이 강조, 중앙집권적 규제 약화 등이 특징이며, 1990년대의 개혁에서는 학교 자율화 조치의 결과로 교과서 승인제, 학교에 대한 외부 장학감사 등이 폐지되는 과정을 거쳐 현재의 교육과 복지가 통합된 체제인 종합학교가 완성되었다. 둘째, 종합학교 국가수준 교육과정에 대해 알아보았다. 종합학교는 학생을 학업 능력에 따라 선별, 분리하는 대신에 서로 다른 능력과 특성을 가진 학생들을 함께 교육함으로써 누구나 일정 이상의 교육 수준에 도달하게 하려는 교육 철학과 교육의 평등 실현을 목표로 한다. 2004년 개정된 종합학교 국가수준 교육과정은 한권의 문서에 총론과 각론이 합께 통합적이고 축약적인 형식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수업 및 교과에 관한 사항 외에도 모든 학교생활과 관련된 내용이 포함되어 있다. 국가수준 교육과정의 총론 부분에는 교육과정의 성격 및 기초교육의 미션, 수업의 실행 및 교수학습을 위한 지원, 특별교육을 필요로 하는 학생을 위한 수업 등의 내용이 구체적으로 제시되어 있다. 종합학교 교육과정의 각론에 해당하는 내용은 교과군/교과별로 제시되며, 학습 목표와 교육의 핵심 내용 항으로 구성되어 있다. 제시되는 순서로는 7개의 통합교육과정 주제가 먼저 제시되어 있으며, 이어서 교과군/교과별로 교과에 대한 개관, 학습 목표, 핵심 내용, ...

주제어

#핀란드 종합학교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지연
학위수여기관 고려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교육학과
지도교수 홍후조
발행연도 2013
총페이지 x, 109 p.
키워드 핀란드 종합학교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061883&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