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서술형 평가 문항의 메타적 연구 : 고등학교 1학년을 중심으로 원문보기


김진아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수학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최근 학교 수학교육은 학생들의 창의력과 문제해결 능력의 향상을 강조하며 평가를 통해서 학생들이 축적한 수학적 지식과 기술의 양을 측정할 뿐 아니라, 문제해결능력, 추론능력, 의사소통능력 등과 같은 사고능력을 신장시키고, 이를 교수‧학습에 다시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이 모색되고 있다. 따라서 기존의 표준화된 형태의 선다형 문항의 대안적인 평가방법으로 서술형 평가가 강조되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지난 10동안 발표되었던 서술형 평가 관련 논문을 분석하여, 그 동안의 변화와 그 원인을 찾고, 과거의 서술형 평가와 현재 이루어지고 있는 서술형 평가의 모습을 통하여 앞으로의 방향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통해 선행연구에서 밝힌 서술형 평가 문항의 문제점과 개선방향을 통합하여 한 단계 발전된 평가를 실시하고 수학교육의 목표에 적합한 교육방향을 제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본 논문에서 설정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가. 서술형 평가관련 논문의 주제는 어떻게 구분할 수 있으며 각 주제의 시사점은 무엇인가? 나. 우리나라 교육과정의 변화는 서술형 평가 관련 논문의 주제에 어떤 영향을 주었는가? 다. 서술형 평가는 어떻게 변화해 왔으며 앞으로 서술형 평가의 지향 방향은 무엇인가? 본 논문은 국내에서 2000년부터 2012년까지 발행된 논문으로 수학과 직접관련이 있으며 인문계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21편의 학위 논문과 11편의 학술지 논문을 대상으로, ...

주제어

#서술형 평가 문항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진아
학위수여기관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수학교육전공
지도교수 황우형
발행연도 2013
총페이지 iii, 58장
키워드 서술형 평가 문항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063044&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