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교사의 교수매체 활용 실태를 진단하고, 교수매체 선택과 활용에 있어서 교사의 개인적 요인과 관련이 있는지 알아보고자 하였으며, 수단-목적 사슬이론과 래더링 기법을 활용하여 교사의 교수매체 선택을 위한 의사결정과정에서 가지게 되는 가치구조에 대한 알아보고자 실시되었다. 연구참여자는 충청북도에 소재한 중․고등학교 교사 204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우선 교사들의 교수매체 활용 실태 분석을 위해 문헌자료 및 선행연구를 참고하여 설문지를 작성하고 ...
본 연구는 교사의 교수매체 활용 실태를 진단하고, 교수매체 선택과 활용에 있어서 교사의 개인적 요인과 관련이 있는지 알아보고자 하였으며, 수단-목적 사슬이론과 래더링 기법을 활용하여 교사의 교수매체 선택을 위한 의사결정과정에서 가지게 되는 가치구조에 대한 알아보고자 실시되었다. 연구참여자는 충청북도에 소재한 중․고등학교 교사 204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우선 교사들의 교수매체 활용 실태 분석을 위해 문헌자료 및 선행연구를 참고하여 설문지를 작성하고 교육공학 전문가 2명의 자문을 받아 연구의 목적에 맞게 수정하여 총 35개의 문항으로 구성하였다.
교수매체 선택과 관련한 가치구조를 알아보기 위한 ‘속성’, ‘기능적 혜택’. ‘심리적 혜택’. ‘가치’에 들어갈 항목을 구성을 위해서 1차로 문헌분석을 통해 항목을 추출하였으며, 10명의 교사를 대상으로 심층면담을 진행하여 2차 항목을 추출하였다. 이후 교육공학 교수 1명, 교사 4명을 대상으로 전문가 타당성 검사를 통해 3차 항목을 완성하였다. 이를 다시 교사 10명을 대상으로 예비조사를 실시하여 최종 검증하여 수정을 거쳐 항목을 완성하였다.
최종 완성된 설문지는 교사의 교수매체 활용 실태 분석 35문항, 수단-목적 가치사슬 조사 3문항으로 총 38문항으로 구성되었다. 설문조사는 2015년 9월 14일부터 10월 4일까지 약 2주간 오프라인을 통해 진행되었다. 분석방법은 SPSS 21버전을 사용하여 통계처리 하여, 카이검증, 상관분석, 빈도분석 등의 방법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교사들의 교수매체 활용 실태에서 교사들이 가장 많이 사용하는 교수매체 중 하드웨어로는 칠판(화이트보드)와 컴퓨터였으며, 소프트웨어로는 교과서, 인터넷 등의 순이었다. 그리고 가장 선호하는 교수방법은 강의식이었다. 수업시간에 교수매체를 통해서 전통적 교실수업에서 벗어나 새로운 교수방법을 시도한다는 모습이 아니라 교수매체는 전통적 교실수업을 보다 효과적으로 진행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보조적인 역할에 머물고 있었다. 즉, 교단선진화 사업 등으로 교실환경은 변화하였으나, 교사들은 교수-학습 과정에 이를 적극적이고 다양하게 활용하지 못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둘째, 교사의 교수매체 선택과 활용에 영향을 미치는 개인적인 요인으로 교사의 대학교 과정 중 교수매체 관련 강의 수강 경험, 최근 5년 이내 교수매체 관련 연수 이수 여부 및 교사 연구회 활용 여부, 교사 간 친밀도, 매체에 대한 관심도, 교사의 내․외향성으로 나누어 살펴본 결과 이들은 교수매체 선택과 활용에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을 알 수 있었다. 다만 교사의 내․외향성과 교수매체 활용 정도 간에는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았다.
셋째, 교사의 교수매체 선택과 관련한 의사결정과정을 살펴본 결과 최종적으로 3개의 가치관계도를 그릴 수 있었다. 즉, ‘시청각 표현 – 수업의 효과성 향상 – 수업에 대한 자신감 상승 – 성취감’, ‘시청각 표현 – 수업의 효과성 향상 – 자기만족 – 자아실현’, ‘각종 매체와의 공유 – 커뮤니케이션 활성화 – 학생과의 유대강화 – 존경받고 싶음’이었다.
본 연구는 교수매체에 대한 교사들의 활용 실태, 선택과 활용에 영향을 미치는 교사의 개인적인 요인에 대해 살펴보았으며, 수단-목적 사슬이론을 바탕으로 래더링 기법을 활용하여 교사의 교수매체 선택 과정을 시각적으로 확인할 수 있었고, 최종적으로 추구하는 가치가 무엇인지 알 수 있었다. 본 연구결과는 교사에게 교수매체 활용과 관련하여 기능적이고, 형식적인 지원이 아니라, 교사의 개인적인 요인을 고려하고, 교사가 교수매체 선택과 활용을 통해 추구하고자 하는 가치를 고려한 실질적인 프로그램 개발과 지원의 폭을 확장시켜나가는 데 기여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
본 연구는 교사의 교수매체 활용 실태를 진단하고, 교수매체 선택과 활용에 있어서 교사의 개인적 요인과 관련이 있는지 알아보고자 하였으며, 수단-목적 사슬이론과 래더링 기법을 활용하여 교사의 교수매체 선택을 위한 의사결정과정에서 가지게 되는 가치구조에 대한 알아보고자 실시되었다. 연구참여자는 충청북도에 소재한 중․고등학교 교사 204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우선 교사들의 교수매체 활용 실태 분석을 위해 문헌자료 및 선행연구를 참고하여 설문지를 작성하고 교육공학 전문가 2명의 자문을 받아 연구의 목적에 맞게 수정하여 총 35개의 문항으로 구성하였다.
교수매체 선택과 관련한 가치구조를 알아보기 위한 ‘속성’, ‘기능적 혜택’. ‘심리적 혜택’. ‘가치’에 들어갈 항목을 구성을 위해서 1차로 문헌분석을 통해 항목을 추출하였으며, 10명의 교사를 대상으로 심층면담을 진행하여 2차 항목을 추출하였다. 이후 교육공학 교수 1명, 교사 4명을 대상으로 전문가 타당성 검사를 통해 3차 항목을 완성하였다. 이를 다시 교사 10명을 대상으로 예비조사를 실시하여 최종 검증하여 수정을 거쳐 항목을 완성하였다.
최종 완성된 설문지는 교사의 교수매체 활용 실태 분석 35문항, 수단-목적 가치사슬 조사 3문항으로 총 38문항으로 구성되었다. 설문조사는 2015년 9월 14일부터 10월 4일까지 약 2주간 오프라인을 통해 진행되었다. 분석방법은 SPSS 21버전을 사용하여 통계처리 하여, 카이검증, 상관분석, 빈도분석 등의 방법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교사들의 교수매체 활용 실태에서 교사들이 가장 많이 사용하는 교수매체 중 하드웨어로는 칠판(화이트보드)와 컴퓨터였으며, 소프트웨어로는 교과서, 인터넷 등의 순이었다. 그리고 가장 선호하는 교수방법은 강의식이었다. 수업시간에 교수매체를 통해서 전통적 교실수업에서 벗어나 새로운 교수방법을 시도한다는 모습이 아니라 교수매체는 전통적 교실수업을 보다 효과적으로 진행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보조적인 역할에 머물고 있었다. 즉, 교단선진화 사업 등으로 교실환경은 변화하였으나, 교사들은 교수-학습 과정에 이를 적극적이고 다양하게 활용하지 못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둘째, 교사의 교수매체 선택과 활용에 영향을 미치는 개인적인 요인으로 교사의 대학교 과정 중 교수매체 관련 강의 수강 경험, 최근 5년 이내 교수매체 관련 연수 이수 여부 및 교사 연구회 활용 여부, 교사 간 친밀도, 매체에 대한 관심도, 교사의 내․외향성으로 나누어 살펴본 결과 이들은 교수매체 선택과 활용에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을 알 수 있었다. 다만 교사의 내․외향성과 교수매체 활용 정도 간에는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았다.
셋째, 교사의 교수매체 선택과 관련한 의사결정과정을 살펴본 결과 최종적으로 3개의 가치관계도를 그릴 수 있었다. 즉, ‘시청각 표현 – 수업의 효과성 향상 – 수업에 대한 자신감 상승 – 성취감’, ‘시청각 표현 – 수업의 효과성 향상 – 자기만족 – 자아실현’, ‘각종 매체와의 공유 – 커뮤니케이션 활성화 – 학생과의 유대강화 – 존경받고 싶음’이었다.
본 연구는 교수매체에 대한 교사들의 활용 실태, 선택과 활용에 영향을 미치는 교사의 개인적인 요인에 대해 살펴보았으며, 수단-목적 사슬이론을 바탕으로 래더링 기법을 활용하여 교사의 교수매체 선택 과정을 시각적으로 확인할 수 있었고, 최종적으로 추구하는 가치가 무엇인지 알 수 있었다. 본 연구결과는 교사에게 교수매체 활용과 관련하여 기능적이고, 형식적인 지원이 아니라, 교사의 개인적인 요인을 고려하고, 교사가 교수매체 선택과 활용을 통해 추구하고자 하는 가치를 고려한 실질적인 프로그램 개발과 지원의 폭을 확장시켜나가는 데 기여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