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인남성들의 외모성공지향에 따른 피부미용 및 화장품 구매행동에 관한 연구 A Study on Skin Beauty Care and Cosmetics Purchase Behaviors of Adult Males based on Appearance-centered Trends in Successful Career원문보기
본 연구는 성인남성들의 외모성공지향에 따른 피부미용 및 화장품 구매행동, 외모만족도에 관한 연구로 피부미용 및 화장품 소비자는 여성이라는 고정관념이 아닌 남성들을 위한 다양화되고 세분화된 피부미용 및 화장품 시장의 마케팅 전략수립에 도움이 되고자 실시하였다.
조사대상자는 서울에 거주하는 20-50대 성인남성을 대상으로 설문조사인 정량분석과 집중 인터뷰 조사인 정성분석을 병행하여 실시하였다.
정량분석은 설문지 458부를 이용하여 SPSSWIN18.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분석하였고, 정성분석은 20명을 대상으로 심층 인터뷰를 통해 이루어졌다.
외모 성공지향에 따라 외모/성공 관심 집단, 외모/성공 자신감 집단, 무관심 집단으로 구분되었고, 외모/성공 관심집단이 피부지식에 대한 관심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피부미용실 ...
본 연구는 성인남성들의 외모성공지향에 따른 피부미용 및 화장품 구매행동, 외모만족도에 관한 연구로 피부미용 및 화장품 소비자는 여성이라는 고정관념이 아닌 남성들을 위한 다양화되고 세분화된 피부미용 및 화장품 시장의 마케팅 전략수립에 도움이 되고자 실시하였다.
조사대상자는 서울에 거주하는 20-50대 성인남성을 대상으로 설문조사인 정량분석과 집중 인터뷰 조사인 정성분석을 병행하여 실시하였다.
정량분석은 설문지 458부를 이용하여 SPSSWIN18.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분석하였고, 정성분석은 20명을 대상으로 심층 인터뷰를 통해 이루어졌다.
외모 성공지향에 따라 외모/성공 관심 집단, 외모/성공 자신감 집단, 무관심 집단으로 구분되었고, 외모/성공 관심집단이 피부지식에 대한 관심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피부미용실 이용동기는 탄력관리와 피부결 관리, 스트레스 해소관리, 메디컬 시술 후 관리(재생)는 외모/성공지향에 따른 차이가 유의미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탄력관리는 차이가 없이 나타났고 피부결 관리 및 스트레스 해소관리는 외모/성공 관심 집단과 외모/성공 자신감 집단이 구분 없이 모두 높게 나타났고 메디컬 시술 후 관리(재생)는 외모/성공 자신감 집단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
피부미용실 이용의도는 외모/성공 관심이 있는 집단이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고, 피부미용 서비스 추구혜택으로 전문성/합리적 가격은 외모/성공 관심집단, 친절/신뢰성은 외모/성공 관심집단, 물리적환경과 예약시스템은 외모/성공 관심집단과 외모/성공 자신감집단이 높게 나타났다.
남성들의 화장품 소비가치는 기능적 가치를 가장 선호하는 것으로 조사되었으며 쾌락가치와 과시적 가치, 기능적 가치는 외모/성공 자신감집단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 남성들의 화장품 구매 시 중요한 속성은 품질을 가장 중요 시 생각하는 것으로 조사되었고 화장품요구도도 가격의 다양성을 가장 요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남성들의 외모 성공지향에 따른 외모만족도, 얼굴에 변화를 원하는 부위의 특성은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으며 코높이, 코모양은 외모/성공 자신감집단이 가장 높게 나타났고 얼굴에서 변화를 원하는 부위 중에서는 피부상태가 가장 높은 관심을 보인 것으로 나타났다.
외모 성공 지향변인과, 화장품 소비가치, 화장품요구도, 화장품구매 시 중요시 생각하는 점의 특성의 경로는 외모 성공지향의 가시적 외모와 성공 추구는 남성화장품 소비가치의 쾌락가치, 과시적 가치, 기능적 가치에 모두 유의미한 차이를 나타냈으며, 직업적 성공과 외모자신감은 기능적 가치에만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남성화장품 소비가치의 쾌락가치와 과시적 가치는 남성화장품 요구도의 제품의 기능성과 가격의 다양성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기능적 가치는 제품의 기능성, 가격의 다양성, 구매환경 편이성 모두에게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남성화장품 요구도의 제품의 기능성은 화장품 구매 시 중요한 속성의 사용성, 품질, 가격, 브랜드에 유의미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가격의 다양성은 사용성, 품질, 가격, 향취에는 정의 영향을, 프로모션과 용기디자인에는 부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구매환경편이성은 프로모션, 향취, 브랜드, 용기디자인에는 정의 영향을, 품질과 가격에는 유의미한 부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적 외모이미지 및 남성이미지에 대해 조사한 결과 이상적 외모이미지로 20대와 30대 모두 타원형을 가정 선호하였으며 이유로는 20대는 인상 좋은(선한)얼굴형과 편안한 이미지의 응답이 가장 많았고, 30대는 인상 좋은(선한)얼굴형이라는 응답이 가장 많았다. 남성이미지에서 내가 생각하는 꽃미남의 이미지는 20대는 여성스러움을 30대는 순수함과 귀여움을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사회적 관점에서의 꽃미남의 이미지는 20대와 30대 모두 꽃미남은 사회적으로 인정을 받는다라고 생각하였고 그 이유로 20대는 편안한 인상, 30대는 신뢰감과 편안한 인상으로 나타났다. 사회적 관점에서의 남성다움의 이미지는 20대와 30대 모두 리더쉽이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사회적 관점에서의 남성다움의 이미지는 20대 와 30대 모두 사회적으로 인정을 받는다라고 생각하였고, 그 이유로는 20대는 리더쉽, 30대는 리더쉽과 책임감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 그러나 30대가 생각하는 남성다움의 이미지 중 부정적인 이유로 부담스러움, 무식함이 50%로 나타났다.
일반적으로 성인남성들의 화장품사용에 대한 연구는 많이 진행되고 있지만 피부미용 및 사회 이상적 남성외모에 대한 연구는 거의 전무한 시점에서 본 연구를 통해 얻어진 결과는 성인남성들의 외모성공지향에 따른 피부미용 및 화장품에 대한 관심은 전반적으로 매우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에 따른 외모만족도 및 얼굴에 변화를 원하는 부위 및 이상적 남성외모에 대한 생각들이 구체적으로 제시되어진 것으로 보아 이제는 피부미용과 화장품, 외모만족도, 사회 이상적 남성외모에 대한 인식의 변화와 함께 여성의 전유물만
본 연구는 성인남성들의 외모성공지향에 따른 피부미용 및 화장품 구매행동, 외모만족도에 관한 연구로 피부미용 및 화장품 소비자는 여성이라는 고정관념이 아닌 남성들을 위한 다양화되고 세분화된 피부미용 및 화장품 시장의 마케팅 전략수립에 도움이 되고자 실시하였다.
조사대상자는 서울에 거주하는 20-50대 성인남성을 대상으로 설문조사인 정량분석과 집중 인터뷰 조사인 정성분석을 병행하여 실시하였다.
정량분석은 설문지 458부를 이용하여 SPSSWIN18.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분석하였고, 정성분석은 20명을 대상으로 심층 인터뷰를 통해 이루어졌다.
외모 성공지향에 따라 외모/성공 관심 집단, 외모/성공 자신감 집단, 무관심 집단으로 구분되었고, 외모/성공 관심집단이 피부지식에 대한 관심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피부미용실 이용동기는 탄력관리와 피부결 관리, 스트레스 해소관리, 메디컬 시술 후 관리(재생)는 외모/성공지향에 따른 차이가 유의미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탄력관리는 차이가 없이 나타났고 피부결 관리 및 스트레스 해소관리는 외모/성공 관심 집단과 외모/성공 자신감 집단이 구분 없이 모두 높게 나타났고 메디컬 시술 후 관리(재생)는 외모/성공 자신감 집단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
피부미용실 이용의도는 외모/성공 관심이 있는 집단이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고, 피부미용 서비스 추구혜택으로 전문성/합리적 가격은 외모/성공 관심집단, 친절/신뢰성은 외모/성공 관심집단, 물리적환경과 예약시스템은 외모/성공 관심집단과 외모/성공 자신감집단이 높게 나타났다.
남성들의 화장품 소비가치는 기능적 가치를 가장 선호하는 것으로 조사되었으며 쾌락가치와 과시적 가치, 기능적 가치는 외모/성공 자신감집단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 남성들의 화장품 구매 시 중요한 속성은 품질을 가장 중요 시 생각하는 것으로 조사되었고 화장품요구도도 가격의 다양성을 가장 요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남성들의 외모 성공지향에 따른 외모만족도, 얼굴에 변화를 원하는 부위의 특성은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으며 코높이, 코모양은 외모/성공 자신감집단이 가장 높게 나타났고 얼굴에서 변화를 원하는 부위 중에서는 피부상태가 가장 높은 관심을 보인 것으로 나타났다.
외모 성공 지향변인과, 화장품 소비가치, 화장품요구도, 화장품구매 시 중요시 생각하는 점의 특성의 경로는 외모 성공지향의 가시적 외모와 성공 추구는 남성화장품 소비가치의 쾌락가치, 과시적 가치, 기능적 가치에 모두 유의미한 차이를 나타냈으며, 직업적 성공과 외모자신감은 기능적 가치에만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남성화장품 소비가치의 쾌락가치와 과시적 가치는 남성화장품 요구도의 제품의 기능성과 가격의 다양성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기능적 가치는 제품의 기능성, 가격의 다양성, 구매환경 편이성 모두에게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남성화장품 요구도의 제품의 기능성은 화장품 구매 시 중요한 속성의 사용성, 품질, 가격, 브랜드에 유의미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가격의 다양성은 사용성, 품질, 가격, 향취에는 정의 영향을, 프로모션과 용기디자인에는 부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구매환경편이성은 프로모션, 향취, 브랜드, 용기디자인에는 정의 영향을, 품질과 가격에는 유의미한 부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적 외모이미지 및 남성이미지에 대해 조사한 결과 이상적 외모이미지로 20대와 30대 모두 타원형을 가정 선호하였으며 이유로는 20대는 인상 좋은(선한)얼굴형과 편안한 이미지의 응답이 가장 많았고, 30대는 인상 좋은(선한)얼굴형이라는 응답이 가장 많았다. 남성이미지에서 내가 생각하는 꽃미남의 이미지는 20대는 여성스러움을 30대는 순수함과 귀여움을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사회적 관점에서의 꽃미남의 이미지는 20대와 30대 모두 꽃미남은 사회적으로 인정을 받는다라고 생각하였고 그 이유로 20대는 편안한 인상, 30대는 신뢰감과 편안한 인상으로 나타났다. 사회적 관점에서의 남성다움의 이미지는 20대와 30대 모두 리더쉽이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사회적 관점에서의 남성다움의 이미지는 20대 와 30대 모두 사회적으로 인정을 받는다라고 생각하였고, 그 이유로는 20대는 리더쉽, 30대는 리더쉽과 책임감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 그러나 30대가 생각하는 남성다움의 이미지 중 부정적인 이유로 부담스러움, 무식함이 50%로 나타났다.
일반적으로 성인남성들의 화장품사용에 대한 연구는 많이 진행되고 있지만 피부미용 및 사회 이상적 남성외모에 대한 연구는 거의 전무한 시점에서 본 연구를 통해 얻어진 결과는 성인남성들의 외모성공지향에 따른 피부미용 및 화장품에 대한 관심은 전반적으로 매우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에 따른 외모만족도 및 얼굴에 변화를 원하는 부위 및 이상적 남성외모에 대한 생각들이 구체적으로 제시되어진 것으로 보아 이제는 피부미용과 화장품, 외모만족도, 사회 이상적 남성외모에 대한 인식의 변화와 함께 여성의 전유물만
주제어
#Appearance-centered Trends in Successful Career
#Skin Beauty Care
#Cosmetics
학위논문 정보
저자
박선애
학위수여기관
서경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미용예술학과 피부미용
지도교수
남미우
발행연도
2013
총페이지
133
키워드
Appearance-centered Trends in Successful Career,
Skin Beauty Care,
Cosmetic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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