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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지갈등 전략을 활용한 초등 과학수업에서 물의 상태변화에 대한 학습자 특성별 개념변화 원문보기


김성실 (경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초등과학교육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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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초등학생들의 물의 상태변화에 대한 선개념을 조사하고, 이를 바탕으로 인지갈등 전략을 활용한 과학수업을 실시하였을 때 학습자 특성에 따른 인지갈등 정도와 개념변화 정도를 알아보기 위한 것이다. 이를 위해 서울시 소재 B초등학교 4학년 2개 학급 41명을 대상으로 물의 상태변화와 관련된 개념 중 응고, 융해, 증발, 끓음, 응결에 대한 선개념을 조사하였다. 또한, 인지갈등과 개념변화에 영향을 끼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되는 학습동기, 학습전략, 인지수준 등 학습자 특성을 파악한 후 4학년 1학기 4단원 ‘모습을 바꾸는 물’ 6차시를 인지갈등 전략을 활용하여 수업을 실시하였다. 학생들의 선개념과 불일치되는 상황을 제시하여 학습자 특성에 따른 인지갈등 정도를 측정하였다. 수업 처치가 끝나고 10일 후에 사후 개념검사를 실시하여 학습자 특성에 따른 개념변화 정도를 조사하였다. 이러한 과정을 통하여 알아낸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초등학생은 물의 상태변화에 대한 다양한 선개념을 가지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학생들의 선개념은 대부분 일상생활 속에서 경험을 통해 얻어진 것으로 과학적 개념 보다 비과학적 개념을 가진 학생이 많았다. 응고와 융해는 학생들이 자주 경험하는 현상이지만 고체가 액체보다 부피가 크고 더 무겁다는 ...

주제어

#선개념  #오개념  #학습자 특성  #인지갈등  #물의 상태변화  #개념변화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성실
학위수여기관 경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초등과학교육
지도교수 노석구
발행연도 2013
총페이지 viii, 105 p.
키워드 선개념, 오개념, 학습자 특성, 인지갈등, 물의 상태변화, 개념변화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070613&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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