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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본 연구는 증발 및 응결 개념과 관련한 초등교육과정의 연계성을 분석하고 증발 및 응결 개념에 대한 초등학생들의 개념을 조사하였다. 또한 동일한 개념이 적용되는 다른 상황의 과제에 대한 개념의 일관성을 분석하였다. 이를 위해 경기도 부천시 S초등학교 6학년 56명을 대상으로 교과서 내용과 일상생활 적용 과제를 제시하고 학생들의 모둠 토론 녹음 자료와 학습지를 수집하여 학생들의 개념을 연구하였다. 연구대상 중 응답이 불분명한 학생과 유의미한 응답으로 판단되는 학생을 선별하여 심층 면담을 실시하였다. 증발 및 응결과 관련한 교육과정의 연계를 분석한 결과 4학년 1학기 4단원 ‘모습을 바꾸는 물’에서는 물의 상태변화에 대해 학습하고 4학년 2학기 3단원 ‘열 전달과 우리 생활’에서는 전도, ...
저자 | 김해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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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경인교육대학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초등과학교육 |
지도교수 | 임희준 |
발행연도 | 2014 |
총페이지 | 91p.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3549915&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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