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돼지고기 저지방 부위의 소비촉진 방안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Promotion Methods for Low Fat Parts of Pork Meats 원문보기


이수형 (건국대학교 대학원 축산경영유통경제학과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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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돼지고기 비선호 부위의 수급현황에 대한 분석을 통하여 비선호 부위의 문제점을 검토하고,소비자 설문조사를 통하여 돼지고기 소비실태 조사와 비선호 부위 소비요인 분석을 통하여 비선호 부위 소비활성화 방안을 도출해 보았다.우리나라 소비자의 돼지고기 소비성향은 부위에 따라 선호도 차이가 매우 크다.소비자가 가장 좋아하는 부위는 삼겹살,목살,갈비이며 이들 부위가 돼지 한 마리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36.5%이다. 이에 따라 선호부위의 수요에 공급이 따라가지 못하여 수입이 증가하고 있는 데도 불구하고 전지,후지,안심,등심 등과 같은 저지방부위(비선호부위)는 돼지고기 생산량이 증가하면 할수록 공급이 수요보다 많아 재고량이 증가함에 따라 국내 양돈 산업에 피해를 주고 있는 실정이다. 본 연구의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30대는 40대 50대에 비하여 돼지고기 저지방을 구입 시 건강과 맛을 위해 구입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이는 30대의 ...

주제어

#돼지고기  #저지방 부위  #비선호 부위  #분산분석  #촉진전략 

학위논문 정보

저자 이수형
학위수여기관 건국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축산경영유통경제학과
지도교수 김민경
발행연도 2013
총페이지 viii, 78p.
키워드 돼지고기, 저지방 부위, 비선호 부위, 분산분석, 촉진전략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072424&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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