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헤르만 헤르츠버거의 교육공간에 나타난 사회적 지속가능성에 관한 연구
The Characteristic of Herman Hertzberger's Educational Space For Social Sustanability 원문보기


송은아 (건국대학교 건축전문대학원 실내건축설계 국내박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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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세기 후반에 들어 기존의 사회적 시스템에 의해 야기되는 다양한 사회적, 환경적, 생태적 문제점들에 대한 위기의식은 미래에도 현재의 인간이 누리는 환경과 자연이 동일하게 지속될 수 있기 위한 범지구적인 이슈가 되었다. 이렇듯 21세기를 이끄는 주요 패러다임인 지속가능성은 환경, 사회, 경제적인 측면의 담론을 포함한다. 특히 사회적 지속가능성은 사회적 소통을 통해 확보할 수 있으며, ‘커뮤니티의 활성화’, ‘커뮤니티의 실현’이란 사회적 측면을 포함한 매우 인간의 일상적인 삶과 밀접한 관련을 가진 영역이다. 그러나 이에 따른 연구의 지속가능성은 환경과 경제 관점에 비교하면 비가시적인 부분 탓에 상대적으로 관심을 끌지는 못하였다. 국내의 편협 된 연구경향은 궁극적으로는 지속가능한 건축의 발전에 실질적인 도움이 되지 못하고 있다. 지속가능 건축이 가시적인 기술개발만을 목표로 하였기에, 공학 기술을 기반으로 한 환경 친화적인 연구를 비롯한 환경적이고 사회문화 및 계획적 방법론 연구에 대한 발전도 더불어 요구되어지고 있다.
현대사회에서의 교육공간은 개인과 공간의 상호관계를 잘 드러내고 이해를 가능하게 하며 다양한 관계 맺기를 가능하게 하는 실존의 공간인 교육공간은 실사용자들의 사회적 소통을 주로 지원하며 교육공간과 지역사회와의 사회적 관계를 가진다. 앞으로의 학교 건축은 고유의 교육공간과 또한 사회에 부응하는 지속가능한 학교로서의 변화를 모색함에 따라 지역사회학교로의 변환이 점차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그러나 한국의 교육환경은 이러한 변화 속에서도 아직 매우 열악한 편이다. 획일화된 교실과 복도를 가진 형태가 전체의 3분의2 이상을 차지하고 있고, 과거 주입식 교육에 적합한 환경을 고수하며, 교육공간에서의 정신적인 안정과 교우관계 형성을 위한 휴식공간에 대한 연구가 매우 부족한 편으로 교육방식의 변화와 교육공간의 변화도 요구된다. 따라서 사회적 지속가능한 건축으로서의 교육공간을 연구하는 것은 교육공간 본연의 사회적 의의와 더불어 앞으로 더욱 확대될 지역사회학교를 비롯한 대학 등의 지역사회와의 연계는 사회적 지속가능한 건축공간으로서 연구를 필요로 한다.
본 연구는 이러한 사회적, 물리적 현실에 주목하여 ‘사회적 지속가능한 건축으로서의 교육공간’ 이란 명제를 그 중심에 두고 진행하였다.
위와 같은 전제 아래, 연구자는 연구의 대상으로 네덜란드의 헤르만 헤르츠버거를 주목하였다. 그는 네덜란드 구조주의를 기초로 하여 사용자들의 의견을 수렴하고 반영하는 참여 건축설계 방법 외에 공간에서 사용자들의 관계가 어떻게 원활하게 이루어질 것인가 하는 사회적 관계에 주목하는 건축철학을 가지고 진행하고 있다. 이러한 사용자 중심적인 헤르츠버거의 건축은 교육공간과 집합주거, 및 문화 공간 등에서 실현하였으며, 특히 건축입문 초기부터 50여년을 넘게 진행되어온 교육공간에는 그의 건축양상의 변화를 고스란히 반영하였다. 사회적 지속가능성의 목적과 관점에 따른 적절한 교육공간의 디자인 방법을 헤르츠버거의 교육공간에서 찾고자 하였으며, 다음과 같은 연구내용과 방법을 통하여 본 연구를 진행하였다.
첫째, 사회적 지속가능성의 건축 요인들을 도출하기 위해 사회적 지속가능성의 배경과 그 의미를 살펴보았으며, 사회적 지속가능성의 실현을 위한 디자인 방법으로 커뮤니티의 중요성과 그 활성화를 위한 사회적 건축의 요소들을 여러 문헌을 통하여 도출, 정리하였다.
둘째, 앞서 언급하였던 것처럼 헤르만 헤르츠버거의 건축을 구조주의 건축의 틀에서 분석하였던 기존의 연구 방식과 관점에 머무르지 않고, 구조주의의 형식적 틀에서 벗어난 그의 인류애적인 관점과 인간관계 및 교류에 초점을 두어 살펴보고자 하였다. 그의 관계적인 공간을 위한 다양한 건축실험들을 커뮤니티 활성화 및 사회적 교류와 관계를 맺게 하는 사회적 지속가능한 건축의 관점으로 살펴보고자 하였다.
셋째, 헤르츠버거 교육공간을 사회적 지속가능한 건축으로의 관점을 가지고 분석하였다. 먼저 그의 건축철학을 토대로 해서 교육공간을 고찰하여 그의 건축적 특성들을 반영한 요소들을 추출하였으며, 그 결과들을 사회적 지속가능한 건축의 관점을 가지고 분석하였다.
넷째, 이러한 분석의 결과를 토대로 헤르츠버거의 교육공간에 나타난 사회적 지속가능한 건축의 요인들을 해석하고 또한 이러한 요소들을 국내 교육환경과 공간의 문제점들을 개선할 수 방안을 모색하였다.
이상과 같이 사회적 지속가능성의 구축을 위하여 사회적 개발, 사회적 혼합, 문화유산 등의 3가지 분야를 통하여 살펴보았고 그것의 건축적 요인은 공공성과 공평성 적합성으로 구분하여 구체적인 접근성, 행위 수용성, 투명성, 공유성,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late twenties, perception of social, environmental, and ecological crisis, which is caused by existing social system, tends to globally pursue and sustain same conditions of current environment and nature. As one of the main paradigms in 21 century, sustainability in environment, society, and eco...

주제어

#사회적 지속가능성 헤르만 헤르츠버거 교육공간 

학위논문 정보

저자 송은아
학위수여기관 건국대학교 건축전문대학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실내건축설계
지도교수 김문덕
발행연도 2013
총페이지 xvi, 232p.
키워드 사회적 지속가능성 헤르만 헤르츠버거 교육공간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072639&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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