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사용자 참여형 학교공간혁신의 교육적 효과 분석 - 인천광역시를 중심으로 -
Analysis of Educational Effect of User Participation School Space Innovation - Focused on Incheon Metropolitan City - 원문보기

커뮤니티교육시설 : 한국교육시설학회논문집 = Community Education Facilities, v.27 no.1, 2020년, pp.11 - 19  

윤미정 (Graduate School of Educational Policy, Korea National Univ. of Education) ,  이용환 (Graduate School of Educational Policy, Korea National Univ. of Education)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think about the educational effect of school space innovation project through user participation, to investigate and analyze the actual situation of user participation school space innovation project of elementary, middle and high schools of Incheon Metropolitan Offic...

주제어

표/그림 (20)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셋째, 설문조사는 사용자 참여 학교공간 활용의 실태분석 등의 내용이 반영된 설문지를 작성하여 조사하였다. 넷째, 이론적 고찰, 설문조사 결과 등을 분석하여 인천광역시의 사용자 참여를 통한 학교공간혁신의 방향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사용자 참여방식을 통한 학교공간 혁신의 교육적 효과를 연구하기 위하여 인천광역시교육청의 사용자 참여 설계방식 학교를 중심으로 실태조사와 학생들의 인식조사를 진행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한 연구의 방법으로 문헌 조사, 학교방문을 통한 의견수렴 및 설문조사, 학교 공간에 대한 이용실태 분석 등을 활용하였다.
  • 그에 따라 학교 공간 배치가 교육주체인 학생들의 흥미와 특성 중심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인천시 소재 사용자가 참여했던 학교공간혁신 사업을 확인하고 교육주체인 학생들의 요구도를 분석하며, 이에 사용자 참여를 통한 학교공간혁신의 교육적 효과를 분석하고 새로운 방향을 모색하는데 목적이 있다.
  • 우리나라는 학교건축의 설계과정이 학교 구성원들의 요구를 중심으로 반영되지 못하고 설계자를 중심으로 이루지고 있는 상황이다. 사용자 참여를 통한 설계과정은 학교를 구성하는 모든 사용자들의 교육활동 경험을 통한 아이디어와 요구 등을 직접 학교 공간에 투영하는 것이 목적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7)

  1. Gye, Bo-Kyung, Design Direction of Future School Space, Korean Institute of Educational Facilities, 2016. 

  2. Kim, Doki, Future School Environment and Space Composition Plan, Incheon Institute of Education and Science, 2017. 

  3. Kim, Eunsoo, A Study on the Composition of Classroom in Elementary School. Korean Journal of Ethics Education, 2016. 

  4. Lee, Soo-Keun, A Study on Improving the Educational Environment Improvement Project through User Analysis, Master's Thesis,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2018. 

  5. Lee, Young-Hyun, A Study on the Future Planning of School Space according to the Change of Educational Environment, Master's Thesis, Hongik University, 2018. 

  6. Lee, Yong-Hwan, A Study on the Change of Educational Environment Space by Creative Convergence Education,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Education and Green Environment, 2015. 

  7. Cho, Chang-Hee et al., A Study on Efficient Management of School Architecture User Participation Design, Korean Institute of Educational Facilities, 2015.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