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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논문] 선로사용료의 문제점 분석 및 개선방안연구
A Study on the Problem Analysis and Improvements of Track Access Charges 원문보기


이동우 (서울시립대학교 일반대학원 교통공학과 교통경제 및 교통계획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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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니라의 철도구조개혁은 2001년 「철도산업구조개혁 기본계획」과 국가교통에 있어서 철도의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목표로 공표된 「철도산업발전기본법」에 의해서 철도의 시설과 운영을 분리하는 이른바 ‘상하 분리’를 통해 구조개혁을 시행하였다. 철도 상하 분리구조는 시설은 공공이 담당하고 민간이 철도운영을 담당하면서, 궁극적으로 철도의 운영을 민영화한다는 목표를 가진 철도산업의 구조적분리이다. 하지만 우리나라의 경우 공공성이 강조되어 민간 운송사업자 대신 공기업인 한국철도공사가 철도 운영을 맡고 한국철도시설공단을 시설관리를 담당하게 되었다. 철도 시설의 소유와 이용이 분리되면서 운송사업자는 시설이용에 대한 대가를 지불해야하는데 이것이 바로 ‘선로사용료’ 이다. 선로사용료에 대한 개념이 생소하고 이에 대한 이해도 부족한 나머지 현재 선로사용료의 산정방식 단순한 비용과 수입의 정산에 지나지 않고 있다. 따라서 선로사용료에 대한 개념과 이해를 명확히 하고 선로사용료의 문제점 인식과 개선방안을 제시하기 위해 본 연구를 수행하였다. 선로사용료는 국내 기존 연구가 미흡하고 선로사용료가 가진 본래의 목적과 역할에 대한 이해가 부족한 실정이다. 운송사업자와 시설관리자에게는 비용과 수입에 대한 개념으로만 인식되어져 있고, 철도승객은 선로사용료가 철도운임이 포함되어져 있다는 것을 인지하지 못하고, 선로사용료의 존재조차도 알지 못한다. 선로사용료는 고속도로 통행료와 같이 교통시설에 부과되는 시설사용료의 개념이다. 따라서 선로사용료는 비용과 운임에 밀접한 연관을 맺고 있으며, 사용료의 지불주체는 운송사업자만이 아니라 승객과 정부도 포함됨을 알아야 할 것이다. 유럽의 경우 선로사용료를 국가 교통정책을 반영하는 하나의 정책적 수단으로 인식하고 있어서, 철도 경쟁력 향상을 위하여 선로사용료의 산정을 사회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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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ailway industry in korea was transformed, with separation of infrastructure from operation and infrastructure management. The government’s objectives in respect of this reforms were outlined in ‘Act on the Development of Railway Industry’. This act are aimed at restructuring railway industry to imp...

주제어

#선로사용료  #철도구조개혁  #철도운임  #철도운행비용  #상하분리  #사회적한계비용  #한계비용  #사회적 비용  #Ramsey 가격차별화  #공통비용 

학위논문 정보

저자 이동우
학위수여기관 서울시립대학교 일반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교통공학과 교통경제 및 교통계획
지도교수 손의영
발행연도 2013
총페이지 xiv, 103p
키워드 선로사용료, 철도구조개혁, 철도운임, 철도운행비용, 상하분리, 사회적한계비용, 한계비용, 사회적 비용, Ramsey 가격차별화, 공통비용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073765&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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