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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논문] STEAM 교육에 대한 고등학교 교사의 인식과 관련한 질적 연구 원문보기


우정주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생물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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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세계의 각 교육계에서는 과학에 대한 흥미를 향상시키고 창의성을 증진시키기 위한 STEM 교육에 다각도의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이러한 시대의 흐름에 맞춰 우리나라에서는 과학·기술 분야의 창의적 융합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STEAM 교육(과학, 기술, 공학, 예술, 그리고 수학을 연계하여 가르치는 융합교육방식의 일종)을 강조하고 있는 실정이다(교육과학기술부, 2011). 하지만 여러 가지 노력에도 불구하고, 한국의 중등교육 현장에는 STEAM 교육과 같은 창의성 교육의 활성화를 저해하는 측면이 있다고 지적된다(김영철 외, 2006; 문용린 외, 2010). 그러므로 STEAM 교육을 중등교육 현장에 적용하는 문제에 대하여 조사해볼 필요가 있다.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고등학교 교사들의 STEAM 교육에 대한 인식을 알아봄으로써, STEAM 교육의 현장적용에 따른 문제점과 개선방안을 찾는 것을 그 목적으로 한다. 연구의 접근방법으로는 질적 연구방식을 채택하였다. 연구 참여자는 7명의 고등학교 교사들로, 각자 한 번씩 심층면담을 진행하였다. 개개의 면담은 최소 30분에서 최대 120분이 소요되었고, 면담을 통한 모든 대화내용은 녹음되었다. 그들은 STEAM 교육의 적용으로 발생될 문제점을 지적하였고, 구체적인 활용방안에 대하여 제안하였다. 결론을 도출하는 방식으로는 두 가지 분석방법이 활용되었다. 본 연구는 먼저 귀납적 분석방법(J. Amos Hatch, 2008)에 기초하였고, 다음으로 교차사례 분석방법(이기순, 2009)을 토대로 하여 다음과 같은 결론에 이를 수 있었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고등학교 교사들은 STEAM 교육의 취지와 교수방법에 대하여 긍정적인 인식을 가지고 있었지만, 반면에 실제 적용에 대해서는 부정적인 입장을 고수하였다. 어떤 교사들은 STEAM 교육이 기존에 이미 존재했던 방식이라 여겼고, 또 다른 이들은 STEAM 교육이 곧 사라질 유행에 지나지 않는다고 언급하였다. 둘째, 고등학교 교사들은 STEAM 교육의 문제점으로 교육과정상의 문제, 대학입시제도에 의한 문제, 정책과 현장 사이의 괴리에 따른 문제를 지적하였다. 또한 이에 덧붙여 교사의 업무 과중에 따른 문제, 교사의 의식부족에 따른 문제, 학생들의 전반적인 학습수준 하락에 따른 문제, 학생들의 희생이 되는 역효과에 의한 문제 등을 언급하였다. 셋째, 고등학교 교사들은 STEAM 교육을 적용하는 방법에 대해 총 6가지를 제안하였다. 이들은 장기적인 계획과 철저한 준비를 통한 활용, 대학입시전형의 변화에 의한 활용, 초등학교부터 시작되는 연계 교육으로의 활용, 교육과정 밖에서의 활용,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Current educational communities around the world have concentrated on STEM education, for increasing the interest and improving creativity in science. Keeping pace with the current of the times, Korea has put great emphasis on STEAM education, a kind of a integrative teaching method among STEAM (Sci...

학위논문 정보

저자 우정주
학위수여기관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생물교육전공
지도교수 정종우
발행연도 2013
총페이지 ix, 84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079801&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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