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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학교과 중심의 STEAM 수업이 중학생들의 STEM 분야 진로 흥미도 및 융합적 문제해결력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f Mathematics-Centered STEAM Program on Middle School Students' Interest in STEM Career and Integrated Problem Solving Ability 원문보기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thematical Education. Series E: Communications of Mathematical Education, v.31 no.1, 2017년, pp.125 - 147  

한혜숙 (단국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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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중학교 1학년 자유학기제 시간을 활용하여 수학교과 중심의 STEAM 수업을 실시한 후 STEAM 교육이 중학교 1학년 학생들의 STEM 분야에 대한 진로 흥미도와 융합적 문제해결력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 살펴보았다. 본 연구는 2016년도에 한국과학창의재단/교육부의 지원을 받아 개발된 자유학기제용 수학교과 중심의 STEAM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총 12주 동안 중학교 1학년 학생 40명을 대상으로 수행되었다. STEM 분야 진로 흥미도 검사결과에 의하면, STEAM 수업이 중학생들의 과학, 수학 및 기술/공학 분야의 진로에 대한 흥미를 높이는데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융합적 문제해결력 검사에서도 STEAM 수업은 학생들의 융합적 문제해결력을 향상시키는데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특히 '사고력' 과 '설계 및 실행' 능력을 향상시키는데 효과가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effects of mathematics-centered STEAM program which was operated in free semester system classes on middle school students' interest in science, technology/engineering, and mathematics(STEM) career and integrated problem solving ability. The study was...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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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현재까지 국내에서 개발된 융합적 문제해결력 검사 도구로는 박현주 외(2016)의 검사 도구가 유일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융합적 문제해결력의 변화를 살펴보기 위하여 박현주 외(2016)가 개발한 검사 도구를 활용하였는데 검사 도구의 특성상 한 세트의 문항을 해결하는데 다소 시간이 오래 걸려(30분 이상) 학생들이 문제를 해결하는데 부담을 느끼는 것을 관찰할 수 있었다. 실제로 본 연구에 참여한 학생들 중 일부는 문제 해결을 중도에 포기하거나 완성하지 못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중학교 1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수학교과 중심의 STEAM 수업이 학생들의 STEM 분야에 대한 진로 흥미도 및 융합적 문제해결력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 살펴보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2016년도에 한국과학창의재단/교육부의 지원을 받아 개발된 수학교과 중심의 STEAM 프로그램 중 중학교 자유학기제 시간에 적용할 수 있는 2종의 프로그램(총 10차시)을 활용하여 STEAM 수업을 진행하였다. 본 연구에서 활용한 프로그램은 현재 주목 받고 있는 첨단 기술인 증강현실과 사물인터넷 기술을 소재로 하여 수학과 기술공학적인 요소의 연계를 강화하여 개발된 프로그램으로 학생들의 수학에 대한 흥미 및 가치 인식과 더불어 기술공학에 대한 이해와 진로 교육에 초점을 둔 프로그램이었다.
  • 본 연구에서는 수학교과 중심의 STEAM 수업이 중학생들의 STEM 분야에 대한 진로 흥미도 및 융합적 문제해결력에 미치는 효과에 대해서 살펴보았고, 연구 결과를 통해 다음과 같은 결론을 도출할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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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과학기술인재의 양성 및 국가 경쟁력의 강화를 위해서 우리나라에서는 어떤 노력을 하고 있는가? 미국, 영국, 캐나다 등을 비롯한 주요 선진 국가에서는 과학기술인재의 양성 및 국가 경쟁력의 강화를 위하여 STEM 교육을 통해서 교육 개혁을 추진하고 있는 실정이다(이영은, 이효녕, 2014). 우리나라 또한 교육부(2010)에서는 ‘세계적 과학기술인재 육성’을 위해 2011년 주요 과제로 초·중등학교 교육에서 융합인재교육(STEAM)을 강화하겠다고 밝혔으며, 국회에서도 ‘국가과학기술 경쟁력 강화를 위한 이공계 지원 특별법’을 제정하는 등 이공계 인재 양성을 위한 여러 방안들이 제시되고 있다. 이처럼 STEM, STEAM 교육은 우수한 이공계 인재 양성을 위한 교육 개혁 방안으로써 전 세계적으로 많은 관심과 투자가 이루어지고 있는 교육 정책이라고 볼 수 있다.
STEAM 교육은 창의적 문제해결력과 어떤 상관이 있는가? STEAM 교육의 효과에 대한 선행 연구 중 일부에서는 STEAM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적용한 후 STEAM 교육이 학생들의 문제해결력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 조사하였다. 여러 연구에서 STEAM 교육은 학생들의 창의적 문제해결력 향상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예. 김유경, 방정숙, 2015; 최영미, 양지혜, 홍승호, 2016; 이명숙, 김미숙, 문은식, 2013; 나원영, 이철현, 2016).
우리나라의 STEAM 교육의 목적은 무엇인가? 우리나라에서의 STEAM 교육에 대해서 보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우리나라 정부에서는 STEAM 교육을 “과학기술에 대한 학생들의 흥미와 이해를 높이고 과학기술 기반의 융합적 소양과 실생활의 문제 해결력을 배양하는 교육”(한국과학창의재단)으로 정의내리고 있다. 즉, 우리나라에서의 STEAM 교육은 과학기술에 대한 학생들의 흥미와 이해 향상과 더불어 과학기술 기반의 융합적 소양과 문제해결력을 갖춘 인재의 양성을 목적으로 둔다고 볼 수 있다. 김왕동(2011)은 21세기를 창조경제 시대로 제안하며, 새로운 문제에 직면했을 때 이종 분야를 넘나들며, 새롭고 가치 있는 방식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창의적 융합인재 양성의 필요성을 강조하였는데, 이는 STEAM 교육을 통해서 이루어질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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