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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인관계 향상 프로그램이 고등학교 특수학급 발달장애학생의 친구관계인식 및 자아개념에 미치는 영향 원문보기


심은정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특수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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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람은 누구나 원만한 대인관계에 대한 욕구를 가지고 있다. 사회 구성원으로 살아가는 사람들은 일생동안 수많은 관계를 형성하고 그 관계 속에서 살아가게 되는데, 타인과의 긍정적인 상호작용이 지속될 경우 삶에 대한 만족감과 행복감은 높아진다. 따라서 모든 사람들은 대인간에 긍정적인 관계가 형성되고 유지되기를 희망한다. 이는 장애학생도 다르지 않다. 장애학생의 대인관계에 대한 욕구가 타인과의 바람직한 상호작용으로 이어질 때 그들은 행복감과 만족감을 느끼게 되고, 이는 장애학생의 삶의 질에 기여하게 된다. 그러나 대부분의 장애학생들은 장애로 인한 적응행동 상의 제한으로 사회성 기술에 결함을 보이며, 타인과의 관계에서 부정적인 경험을 하게 되는 경우가 많다. 뿐만 아니라, 통합학교 특수학급에 재학 중인 장애학생은 특수학교에 재학 중인 학생보다 대인관계에서 더 많은 어려움을 경험할 가능성이 크다고 할 수 있다. 사회성 결함으로 인해 발생되는 대인간의 부적응행동들은 통합된 환경 내에서 상대적으로 더 부각되고 문제시되는 경향이 있기 때문이다. 장애학생이 겪는 대인관계 상의 어려움은 학생의 삶의 질뿐만 아니라 또 다른 문제들을 야기할 수 있는데, 개인의 자아개념과 같은 심리·정서적 부분에서부터 성인기 직업생활의 유지 및 성과에 이르기까지 다방면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그러므로 장애학생을 위한 체계적이고 집중적인 대인관계기술의 교수가 절실히 요구된다. 특히나 통합된 환경에서 학교생활을 하는 특수학급 학생들, 그 중에서도 성인기로의 전환을 앞둔 고등학교 특수학급 장애학생들에게는 대인관계에 대한 교수가 보다 시급히 이루어져야 할 필요가 있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인문계 고등학교에 재학 중인 특수학급의 장애학생들에게 대인관계 향상 프로그램을 실시하여, 이러한 대인관계기술의 교수가 장애학생의 핵심적 대인관계인 친구관계에 대한 인식 및 자아개념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 것이다. 본 연구의 참여자는 서울 소재 인문계 고등학교 특수학급 학생의 전원인 18명으로, 이 중 9명은 대인관계 향상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실험집단이고 나머지 9명은 대인관계 향상 프로그램에 참여하지 않는 통제집단이다.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은 사회성 지수, 학년, 성별 등의 조건을 고려하여 1:1로 짝을 지어 배치하였다. 실험집단에게는 주 3회, 50분씩, 총 22회기 동안 학교수업의 일환인 직업교과 시간에 대인관계 향상 프로그램을 실시하였고, 통제집단은 직업교과 수업에 참여하되 대인관계와 관련된 내용은 제외하고 학습하였다. 대인관계향상 프로그램의 내용은 Sitlington, Neubert와 Clark(2009)이 대인관계기술의 하위 구성요소로 제시한 공유하기, 협력하기, 타인 존중하기, 타인에게 민감하기, 상황에 맞게 행동하기의 5가지 기술을 중심으로 구성되어 있다. 본 중재가 실시된 이후 대인관계 향상 프로그램에 참여한 실험집단과 참여하지 않은 통제집단 간의 친구관계인식 및 자아개념을 측정하기 위하여 아동·청소년 교우관계문제검사 및 중·고등학생용 자아개념검사를 실시하였다. 그리고 두 집단 간의 사전 및 사후 점수 간에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는지 알아보기 위하여, 집단별 사전·사후 점수 차이에 대한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e study was to examine the effects of an Interpersonal Relationship Enhancement Program(I-REP) on the peer relationship recognition and self-concept of the students with developmental disabilities in an inclusive high school. The participants in this study were 18 students with deve...

학위논문 정보

저자 심은정
학위수여기관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특수교육전공
지도교수 박승희
발행연도 2013
총페이지 ix, 90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079983&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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