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화 시대인 지금 해외는 물론 국내에서도 점점 많은 기업에서 경쟁력 확보를 위한 수단으로 임직원 대상 외국어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특히 중국과의 활발한 경제교류로 인해 중국어를 학습하는 직장인들이 증가하고 있는데 이들은 사설학원과 같은 기관을 통한 것이 아닌, 기업자체 내에서 실시되고 있는 중국어교육과정을 받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하지만 이러한 교육과정은 학교교육과 별다른 차이가 없는 것으로 보인다. 왜냐하면 교육과정이 단순히 '교재에 끌려가는'형태의 수업으로 진행되고 언어적인 측면에만 치중하는 경향을 보이기 때문이다. 언어는 문화의 한 부분으로 서로 분리될 수 없다. 외국어 교수자는 언어학적 능력과 의사소통 능력 및 문화적 능력을 골고루 갖추도록 지도되어야 한다. 직장인들의 외국어 학습은 다른 문화에 대한 적응 능력을 높임으로써 기업 상호간 협상을 보다 더 원만하게 이끌어 ...
세계화 시대인 지금 해외는 물론 국내에서도 점점 많은 기업에서 경쟁력 확보를 위한 수단으로 임직원 대상 외국어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특히 중국과의 활발한 경제교류로 인해 중국어를 학습하는 직장인들이 증가하고 있는데 이들은 사설학원과 같은 기관을 통한 것이 아닌, 기업자체 내에서 실시되고 있는 중국어교육과정을 받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하지만 이러한 교육과정은 학교교육과 별다른 차이가 없는 것으로 보인다. 왜냐하면 교육과정이 단순히 '교재에 끌려가는'형태의 수업으로 진행되고 언어적인 측면에만 치중하는 경향을 보이기 때문이다. 언어는 문화의 한 부분으로 서로 분리될 수 없다. 외국어 교수자는 언어학적 능력과 의사소통 능력 및 문화적 능력을 골고루 갖추도록 지도되어야 한다. 직장인들의 외국어 학습은 다른 문화에 대한 적응 능력을 높임으로써 기업 상호간 협상을 보다 더 원만하게 이끌어 갈수 있게 하며, 거래 상대방의 문화나 국가에 관심을 표명함으로써 상대방에게 좋은 인상을 줄 수 있다. 때문에 외국어 교육에서 문화적 요소는 상당히 중요한 역할을 한다. 하지만 현재 중국어 회화수업시간에 다루는 문화적인 요소는 단지 교재에 실린 내용만을 근거로 이루어지고 있으며 그 내용은 중국의 소수민족이나 민속 명절, 음식, 또는 예술에 대해 한국어로 '소개'하는 것에 불과하다. 이는 현재 중국어 교수·학습에 있어서 문화적인 요소들을 규정한 교수요목이나 내용 선정에 있어서의 명확한 기준이 없는 것이 가장 큰 문제라 볼 수 있다. 따라서 직장인들을 위한 외국어 교육은 우선 성인학습자들의 특성을 충분히 파악한 다음 성인학습자가 갖는 신체적, 인지적, 정의적 특성을 고려하여 교수설계가 이루어져야 한다. 기업체 중국어 교육의 다른 문제점은 교육에 사용되는 교재가 직장인들에게 적합하지 않다는 것이다. 교육에 사용되는 교재는 '비즈니스중국어'가 아닌 일상생활에서의 중국어회화를 다루는 것에 가깝다. 이와 같은 문제점들을 해결하기 위한 목적으로 본 연구에서는 교수설계 모형을 활용하여 L사의 중국어 기초 회화 입문과정에 대해 체제적인 교수설계를 하고자한다. 교수설계는 수업의 과정을 이해하고 개선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따라서 먼저 사내에서 중국어 학습을 하고 있거나 학습한 경험이 있는 학습자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학습자 및 상황분석을 실시하였다. 그리고 중국어 강사를 대상으로도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중국어회화수업의 교수목적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 학습자들의 중국어수업에 대한 요구조사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학습자들은 중국어를 학습한 기간이 상당함에도 불구하고 자신의 중국어 수준에 대한 자기평가에서 거의 대부분이 초급이라고 평가하고 있다. 중국어학습에서 가장 어려운 점으로 중국어 발음 및 성조라고 답하였으며 한자, 문법 등의 순서로 나타났다. 현재 학습하고 있는 중국어교육내용이 업무를 처리함에 있어 어느 정도 활용되고 있는지에 대한 문항에서는 34%의 학습자가 도움을 받았다고 응답하였으며, 이에 비해 39%의 학습자는 도움이 되지 않음, 26%의 응답자는 그저 그렇다고 응답하였다. 사내 중국어회화수업에서 필요한 보완점으로는 과반수의 응답자가 다양한 수업 진행방식을 통한 중국어 회화수업을 원하고 있다. 선호하는 수업 방식으로는 중국 드라마나 영화를 활용한 수업, 토론식 수업을 원하는 응답자가 가장 많았으며 다음으로 중국노래 배우기, 역할극을 활용한 수업, 마지막으로 그림을 보고 말하기 순으로 응답하였다. 이들은 중국어회화수업에서 비즈니스중국어를 다루기를 원하였으며 그 외에 전체 응답자의 30%가 중국문화에 대한 학습도 필요하다고 응답하였다. 중국어회화수업에 대한 학습자들의 이러한 요구를 최대한 반영하여 고안한 것이 본 논문에서의 교수자 매뉴얼 부분이다. 교수자 매뉴얼은 중국어입문 학습자를 대상으로 하여 각 차시 당 50분의 수업시간과 일주일 3회, 총 3주에 대한 10차시의 수업에 대해 설계하였다. 이 논문은 지금까지 미비했던 직장인을 대상으로 한 중국어교육 분야를 연구하여 중국어 입문회화수업에 대한 기초자료를 제시하는데 의의를 두고 있다. 앞으로도 직장인을 대상으로 한 중국어 교육에 대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기를 바란다.
세계화 시대인 지금 해외는 물론 국내에서도 점점 많은 기업에서 경쟁력 확보를 위한 수단으로 임직원 대상 외국어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특히 중국과의 활발한 경제교류로 인해 중국어를 학습하는 직장인들이 증가하고 있는데 이들은 사설학원과 같은 기관을 통한 것이 아닌, 기업자체 내에서 실시되고 있는 중국어교육과정을 받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하지만 이러한 교육과정은 학교교육과 별다른 차이가 없는 것으로 보인다. 왜냐하면 교육과정이 단순히 '교재에 끌려가는'형태의 수업으로 진행되고 언어적인 측면에만 치중하는 경향을 보이기 때문이다. 언어는 문화의 한 부분으로 서로 분리될 수 없다. 외국어 교수자는 언어학적 능력과 의사소통 능력 및 문화적 능력을 골고루 갖추도록 지도되어야 한다. 직장인들의 외국어 학습은 다른 문화에 대한 적응 능력을 높임으로써 기업 상호간 협상을 보다 더 원만하게 이끌어 갈수 있게 하며, 거래 상대방의 문화나 국가에 관심을 표명함으로써 상대방에게 좋은 인상을 줄 수 있다. 때문에 외국어 교육에서 문화적 요소는 상당히 중요한 역할을 한다. 하지만 현재 중국어 회화수업시간에 다루는 문화적인 요소는 단지 교재에 실린 내용만을 근거로 이루어지고 있으며 그 내용은 중국의 소수민족이나 민속 명절, 음식, 또는 예술에 대해 한국어로 '소개'하는 것에 불과하다. 이는 현재 중국어 교수·학습에 있어서 문화적인 요소들을 규정한 교수요목이나 내용 선정에 있어서의 명확한 기준이 없는 것이 가장 큰 문제라 볼 수 있다. 따라서 직장인들을 위한 외국어 교육은 우선 성인학습자들의 특성을 충분히 파악한 다음 성인학습자가 갖는 신체적, 인지적, 정의적 특성을 고려하여 교수설계가 이루어져야 한다. 기업체 중국어 교육의 다른 문제점은 교육에 사용되는 교재가 직장인들에게 적합하지 않다는 것이다. 교육에 사용되는 교재는 '비즈니스중국어'가 아닌 일상생활에서의 중국어회화를 다루는 것에 가깝다. 이와 같은 문제점들을 해결하기 위한 목적으로 본 연구에서는 교수설계 모형을 활용하여 L사의 중국어 기초 회화 입문과정에 대해 체제적인 교수설계를 하고자한다. 교수설계는 수업의 과정을 이해하고 개선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따라서 먼저 사내에서 중국어 학습을 하고 있거나 학습한 경험이 있는 학습자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학습자 및 상황분석을 실시하였다. 그리고 중국어 강사를 대상으로도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중국어회화수업의 교수목적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 학습자들의 중국어수업에 대한 요구조사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학습자들은 중국어를 학습한 기간이 상당함에도 불구하고 자신의 중국어 수준에 대한 자기평가에서 거의 대부분이 초급이라고 평가하고 있다. 중국어학습에서 가장 어려운 점으로 중국어 발음 및 성조라고 답하였으며 한자, 문법 등의 순서로 나타났다. 현재 학습하고 있는 중국어교육내용이 업무를 처리함에 있어 어느 정도 활용되고 있는지에 대한 문항에서는 34%의 학습자가 도움을 받았다고 응답하였으며, 이에 비해 39%의 학습자는 도움이 되지 않음, 26%의 응답자는 그저 그렇다고 응답하였다. 사내 중국어회화수업에서 필요한 보완점으로는 과반수의 응답자가 다양한 수업 진행방식을 통한 중국어 회화수업을 원하고 있다. 선호하는 수업 방식으로는 중국 드라마나 영화를 활용한 수업, 토론식 수업을 원하는 응답자가 가장 많았으며 다음으로 중국노래 배우기, 역할극을 활용한 수업, 마지막으로 그림을 보고 말하기 순으로 응답하였다. 이들은 중국어회화수업에서 비즈니스중국어를 다루기를 원하였으며 그 외에 전체 응답자의 30%가 중국문화에 대한 학습도 필요하다고 응답하였다. 중국어회화수업에 대한 학습자들의 이러한 요구를 최대한 반영하여 고안한 것이 본 논문에서의 교수자 매뉴얼 부분이다. 교수자 매뉴얼은 중국어입문 학습자를 대상으로 하여 각 차시 당 50분의 수업시간과 일주일 3회, 총 3주에 대한 10차시의 수업에 대해 설계하였다. 이 논문은 지금까지 미비했던 직장인을 대상으로 한 중국어교육 분야를 연구하여 중국어 입문회화수업에 대한 기초자료를 제시하는데 의의를 두고 있다. 앞으로도 직장인을 대상으로 한 중국어 교육에 대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기를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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