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중국어 학습자들이 실용적이고 시의성이 높은 어휘를 학습할 수 있도록 중국어 교육용 정보기술 어휘를 선정하고 이를 지도할 수 있는 효과적인 교수 방안을 연구하는 데에 있다. 현재 중국은 인터넷과 스마트폰의 활용도가 높고, 이를 활용한 모바일 결제 시스템이 발달해 있다. 음식점에서 음식 메뉴를 확인하고 주문할 때에도 종업원을 부를 필요가 없으며, 고객이 직접 스마트폰으로 음식점의 QR 코드를 스캔하여 주문하는 방식으로 이루어진다. 상점뿐만 아니라 노점상에서도 스마트폰을 활용하여 QR 코드로 결제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또한 스마트폰 메신저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사회적인 교류를 하게 되면서, 중국인들의 실제 대화에 사용되는 어휘에도 변화가 생기고 있다. 학습자의 의사소통 능력 향상을 위해 시대상에 맞는 정보기술 어휘를 반영한 중국어 어휘 학습이 이루어져야 한다. 본고에서는 중국어 교육용 정보기술 어휘를 선정하고, 어휘들의 교수 방안을 연구하여 실질적인 지침이 되는 것에 의의를 둔다. 일정한 기준에 따라 시의적으로 적절하면서도 상용성이 높은 교육용 정보기술 어휘를 선정하고자 하였으며, 절차를 통해 선정한 중국어 교육용 정보기술 어휘 104개의 목록을 제시한다. 정보기술의 발달과 관련해 중국어 학습자들이 학습할 수 있는 어휘들은 크게 컴퓨터, 인터넷, 스마트폰 및 ...
본 연구의 목적은 중국어 학습자들이 실용적이고 시의성이 높은 어휘를 학습할 수 있도록 중국어 교육용 정보기술 어휘를 선정하고 이를 지도할 수 있는 효과적인 교수 방안을 연구하는 데에 있다. 현재 중국은 인터넷과 스마트폰의 활용도가 높고, 이를 활용한 모바일 결제 시스템이 발달해 있다. 음식점에서 음식 메뉴를 확인하고 주문할 때에도 종업원을 부를 필요가 없으며, 고객이 직접 스마트폰으로 음식점의 QR 코드를 스캔하여 주문하는 방식으로 이루어진다. 상점뿐만 아니라 노점상에서도 스마트폰을 활용하여 QR 코드로 결제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또한 스마트폰 메신저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사회적인 교류를 하게 되면서, 중국인들의 실제 대화에 사용되는 어휘에도 변화가 생기고 있다. 학습자의 의사소통 능력 향상을 위해 시대상에 맞는 정보기술 어휘를 반영한 중국어 어휘 학습이 이루어져야 한다. 본고에서는 중국어 교육용 정보기술 어휘를 선정하고, 어휘들의 교수 방안을 연구하여 실질적인 지침이 되는 것에 의의를 둔다. 일정한 기준에 따라 시의적으로 적절하면서도 상용성이 높은 교육용 정보기술 어휘를 선정하고자 하였으며, 절차를 통해 선정한 중국어 교육용 정보기술 어휘 104개의 목록을 제시한다. 정보기술의 발달과 관련해 중국어 학습자들이 학습할 수 있는 어휘들은 크게 컴퓨터, 인터넷, 스마트폰 및 소셜 미디어로 구분할 수 있으며, 어휘들을 각각 난이도에 따라 초급, 중급, 고급으로 분류하여 학습자의 편의를 돕는다. 또한, 선정한 정보기술 어휘를 적절한 교수법을 통해 효과적으로 지도할 수 있도록 시각적 자료 및 실물을 활용한 어휘 지도 방안과 의미망과 결합 관계, 상황 및 문맥을 활용한 어휘 지도 방안을 연구하여 중국어 학습자와 교수자에게 실질적인 도움이 되고자 한다.
본 연구의 목적은 중국어 학습자들이 실용적이고 시의성이 높은 어휘를 학습할 수 있도록 중국어 교육용 정보기술 어휘를 선정하고 이를 지도할 수 있는 효과적인 교수 방안을 연구하는 데에 있다. 현재 중국은 인터넷과 스마트폰의 활용도가 높고, 이를 활용한 모바일 결제 시스템이 발달해 있다. 음식점에서 음식 메뉴를 확인하고 주문할 때에도 종업원을 부를 필요가 없으며, 고객이 직접 스마트폰으로 음식점의 QR 코드를 스캔하여 주문하는 방식으로 이루어진다. 상점뿐만 아니라 노점상에서도 스마트폰을 활용하여 QR 코드로 결제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또한 스마트폰 메신저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사회적인 교류를 하게 되면서, 중국인들의 실제 대화에 사용되는 어휘에도 변화가 생기고 있다. 학습자의 의사소통 능력 향상을 위해 시대상에 맞는 정보기술 어휘를 반영한 중국어 어휘 학습이 이루어져야 한다. 본고에서는 중국어 교육용 정보기술 어휘를 선정하고, 어휘들의 교수 방안을 연구하여 실질적인 지침이 되는 것에 의의를 둔다. 일정한 기준에 따라 시의적으로 적절하면서도 상용성이 높은 교육용 정보기술 어휘를 선정하고자 하였으며, 절차를 통해 선정한 중국어 교육용 정보기술 어휘 104개의 목록을 제시한다. 정보기술의 발달과 관련해 중국어 학습자들이 학습할 수 있는 어휘들은 크게 컴퓨터, 인터넷, 스마트폰 및 소셜 미디어로 구분할 수 있으며, 어휘들을 각각 난이도에 따라 초급, 중급, 고급으로 분류하여 학습자의 편의를 돕는다. 또한, 선정한 정보기술 어휘를 적절한 교수법을 통해 효과적으로 지도할 수 있도록 시각적 자료 및 실물을 활용한 어휘 지도 방안과 의미망과 결합 관계, 상황 및 문맥을 활용한 어휘 지도 방안을 연구하여 중국어 학습자와 교수자에게 실질적인 도움이 되고자 한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