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서울시에 소재한 초등학교를 대상으로 초등돌봄교실의 운영 실태를 분석하고, 그 운영상의 문제점에 대해 논의하였다. 그리고, 논의된 운영상의 문제점들에 대한 대안을 제시함으로써 향후 초등돌봄교실의 효율적인 운영 방안을 모색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설정한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초등돌봄교실 운영의 실태는 어떠한가? 둘재, 초등돌봄교실 운영의 문제점은 무엇인가? 셋째, 초등돌봄교실 운영의 효율적인 방안은 무엇인가? 이에 첫 번째 연구 문제 해결을 위하여 서울시 산하 135개 초등학교의 돌봄교실 운영계획서를 수집하여 그 운영 실태를 분석하였다. 두 번째와 세 번째 연구 문제 해결을 위하여 2개 초등학교의 돌봄교실 전담강사 및 학교 교사들과 인터뷰를 실시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초등돌봄교실 운영상의 문제점은 무엇이고, 더 효율적인 운영 방안은 무엇인지 모색하였다. 이상의 초등돌봄교실 운영 실태와 문제점 분석 및 효율적인 운영 방안을 모색한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초등돌봄교실 운영은 학교마다 조금씩 차이는 있으나, 대부분의 학교가 방과 후에 방치될 수 있는 학생의 안전 보호와 맞벌이 부부, 저소득층의 사교육비 경감, 그리고 기초학력 신장과 기본생활습관 형성이라는 목표 설정 아래, 대동소이한 형태로 교육청에서 제시하는 세부 지침을 바탕으로, 각 학교 실정에 맞게 아침부터 저녁 늦은 시간까지 운영하고 있다. 둘째, 초등돌봄교실을 운영함에 있어서 크게 운영 방법, 프로그램, 전담강사, 그리고 초등돌봄교실에 대한 전반적인 인식의 4가지 측면에서 여러 가지 형태의 문제점이 나타났다. 운영 방법 측면에서는 운영 시간과 대상, 업무 추진 관련, 간식 및 급식 관련, 지원금 및 예산 운용, 교실 환경 및 학습 활동 공간 등과 관련하여 크고 작은 문제들이 있다. 프로그램 측면에서는 전반적인 프로그램을 일정한 틀 없이 전담강사가 전적으로 계획하고 실행하는 관계로, 프로그램의 질적인 면을 담보하기 어렵다고 할 수 있다. 전담강사 측면에서는 전담강사들 간의 자격과 수준 차이가 클 뿐 아니라, 강사 자신의 불안정한 신분 보장과 처우로 인한 심리적인 문제 등이 있다. 전반적인 인식과 관련해서는 학부모, 학교 교사 모두 부정적인 인식이 더 크다는 문제가 있다. 셋째, 이상에서 크게 4가지로 논의된 문제점들에 대한 다양한 방안을 모색하였다. 운영 방법 측면에서는 지역사회와 구체적으로 연계된 협력 체제 구축과 교육청 차원의 전담강사 고용과 관리 및 구체적인 예산 가이드라인 제공, 그리고 교육활동 보조 및 과중한 학교 업무 경감을 위한 인적․물적 보조 자원 공급이 시급하다. 프로그램 운영 측면에서는 국가 차원의 초등돌봄교실 공통교육과정이 개발되어 전국 어느 학교 초등돌봄교실에서나 국가에서 검증 받은 교육과정이 운영될 필요가 있으며, 문화․예술 관련의 다양한 프로그램 개발과 보급이 필요하다. 전담강사 측면에서는 신분 보장과 처우 개선으로 안정된 정서와 의지로 아이들을 돌볼 수 있도록 해주어야 하고, 자격을 검증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갖추어 고용한 후, 단일화된 근무조건 및 지침을 제공하며, 다양한 연수로 전문성과 역량을 강화해 ...
본 연구는 서울시에 소재한 초등학교를 대상으로 초등돌봄교실의 운영 실태를 분석하고, 그 운영상의 문제점에 대해 논의하였다. 그리고, 논의된 운영상의 문제점들에 대한 대안을 제시함으로써 향후 초등돌봄교실의 효율적인 운영 방안을 모색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설정한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초등돌봄교실 운영의 실태는 어떠한가? 둘재, 초등돌봄교실 운영의 문제점은 무엇인가? 셋째, 초등돌봄교실 운영의 효율적인 방안은 무엇인가? 이에 첫 번째 연구 문제 해결을 위하여 서울시 산하 135개 초등학교의 돌봄교실 운영계획서를 수집하여 그 운영 실태를 분석하였다. 두 번째와 세 번째 연구 문제 해결을 위하여 2개 초등학교의 돌봄교실 전담강사 및 학교 교사들과 인터뷰를 실시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초등돌봄교실 운영상의 문제점은 무엇이고, 더 효율적인 운영 방안은 무엇인지 모색하였다. 이상의 초등돌봄교실 운영 실태와 문제점 분석 및 효율적인 운영 방안을 모색한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초등돌봄교실 운영은 학교마다 조금씩 차이는 있으나, 대부분의 학교가 방과 후에 방치될 수 있는 학생의 안전 보호와 맞벌이 부부, 저소득층의 사교육비 경감, 그리고 기초학력 신장과 기본생활습관 형성이라는 목표 설정 아래, 대동소이한 형태로 교육청에서 제시하는 세부 지침을 바탕으로, 각 학교 실정에 맞게 아침부터 저녁 늦은 시간까지 운영하고 있다. 둘째, 초등돌봄교실을 운영함에 있어서 크게 운영 방법, 프로그램, 전담강사, 그리고 초등돌봄교실에 대한 전반적인 인식의 4가지 측면에서 여러 가지 형태의 문제점이 나타났다. 운영 방법 측면에서는 운영 시간과 대상, 업무 추진 관련, 간식 및 급식 관련, 지원금 및 예산 운용, 교실 환경 및 학습 활동 공간 등과 관련하여 크고 작은 문제들이 있다. 프로그램 측면에서는 전반적인 프로그램을 일정한 틀 없이 전담강사가 전적으로 계획하고 실행하는 관계로, 프로그램의 질적인 면을 담보하기 어렵다고 할 수 있다. 전담강사 측면에서는 전담강사들 간의 자격과 수준 차이가 클 뿐 아니라, 강사 자신의 불안정한 신분 보장과 처우로 인한 심리적인 문제 등이 있다. 전반적인 인식과 관련해서는 학부모, 학교 교사 모두 부정적인 인식이 더 크다는 문제가 있다. 셋째, 이상에서 크게 4가지로 논의된 문제점들에 대한 다양한 방안을 모색하였다. 운영 방법 측면에서는 지역사회와 구체적으로 연계된 협력 체제 구축과 교육청 차원의 전담강사 고용과 관리 및 구체적인 예산 가이드라인 제공, 그리고 교육활동 보조 및 과중한 학교 업무 경감을 위한 인적․물적 보조 자원 공급이 시급하다. 프로그램 운영 측면에서는 국가 차원의 초등돌봄교실 공통교육과정이 개발되어 전국 어느 학교 초등돌봄교실에서나 국가에서 검증 받은 교육과정이 운영될 필요가 있으며, 문화․예술 관련의 다양한 프로그램 개발과 보급이 필요하다. 전담강사 측면에서는 신분 보장과 처우 개선으로 안정된 정서와 의지로 아이들을 돌볼 수 있도록 해주어야 하고, 자격을 검증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갖추어 고용한 후, 단일화된 근무조건 및 지침을 제공하며, 다양한 연수로 전문성과 역량을 강화해 갈 수 있게 해야 한다. 전반적인 인식 측면에서는 정부 차원에서 체계적이고 효율적인 홍보 방안을 마련하여 실행해야 하고, 학교에서는 학부모와 교사를 대상으로 적극적이고 다양한 방법으로 홍보를 해서 초등돌봄교실에 대한 여러 가지 불신과 부정적인 인식을 전환할 수 있도록 독려해야 한다. 본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향후 초등돌봄교실 운영 및 후속 연구와 관련하여 제언을 하면 다음과 같다. 먼저, 초등돌봄교실 운영과 관련한 제언이다. 첫째, 정부 차원에서 초등돌봄교실과 전담강사의 정체성을 명확히 규정하고 확립해 주어야 한다. 사회의 변화와 요구로 인해 보육의 부분을 초등교육 현장 안으로 들여왔으므로, 그에 대한 명확한 정체성 확립과 규정은 필수적이다. 먼저, 보육, 즉 성인의 보호가 필요한 아동 연령의 규정이다. 외국 및 학계에서는 그 연령을 만 12세 이하로 보는 견해가 많다고 한다. 그러나, 우리나라는 영․유아보육법상 6세 미만 취학 전 아동으로 규정하고 있다. 따라서 초등학생 보육의 필요성에 의해 도입된 초등돌봄교실의 정체성이 그 출발점에서부터 명확하지 않음을 알 수 있다. 명확한 정의를 통한 정체성이 확립되면, 이미 운영되고 있는 초등돌봄교실에 대한 체계적인 관리와 초등교육과 연계된 보육 및 교육과정이 마련되어서, 취학 후의 아이들도 전문적인 초등보육을 받을 수 있도록 법적인 근거를 마련해야 할 것이다. 다음으로 초등돌봄교실 전담강사의 신분 또한 명확히 규정하여, 그들이 초등보육을 담당하는 교사인지 단순한 강사인지 그 호칭 또한 규정지어야 할 것이다. 둘째, 초등돌봄교실의 양적 확대와 함께 질적인 부분에 대한 개선이 필요하다. 교실 수나 시간 연장 등의 양적 확대도 필요하지만, 이제는 그 실질적인 운영과 프로그램
본 연구는 서울시에 소재한 초등학교를 대상으로 초등돌봄교실의 운영 실태를 분석하고, 그 운영상의 문제점에 대해 논의하였다. 그리고, 논의된 운영상의 문제점들에 대한 대안을 제시함으로써 향후 초등돌봄교실의 효율적인 운영 방안을 모색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설정한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초등돌봄교실 운영의 실태는 어떠한가? 둘재, 초등돌봄교실 운영의 문제점은 무엇인가? 셋째, 초등돌봄교실 운영의 효율적인 방안은 무엇인가? 이에 첫 번째 연구 문제 해결을 위하여 서울시 산하 135개 초등학교의 돌봄교실 운영계획서를 수집하여 그 운영 실태를 분석하였다. 두 번째와 세 번째 연구 문제 해결을 위하여 2개 초등학교의 돌봄교실 전담강사 및 학교 교사들과 인터뷰를 실시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초등돌봄교실 운영상의 문제점은 무엇이고, 더 효율적인 운영 방안은 무엇인지 모색하였다. 이상의 초등돌봄교실 운영 실태와 문제점 분석 및 효율적인 운영 방안을 모색한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초등돌봄교실 운영은 학교마다 조금씩 차이는 있으나, 대부분의 학교가 방과 후에 방치될 수 있는 학생의 안전 보호와 맞벌이 부부, 저소득층의 사교육비 경감, 그리고 기초학력 신장과 기본생활습관 형성이라는 목표 설정 아래, 대동소이한 형태로 교육청에서 제시하는 세부 지침을 바탕으로, 각 학교 실정에 맞게 아침부터 저녁 늦은 시간까지 운영하고 있다. 둘째, 초등돌봄교실을 운영함에 있어서 크게 운영 방법, 프로그램, 전담강사, 그리고 초등돌봄교실에 대한 전반적인 인식의 4가지 측면에서 여러 가지 형태의 문제점이 나타났다. 운영 방법 측면에서는 운영 시간과 대상, 업무 추진 관련, 간식 및 급식 관련, 지원금 및 예산 운용, 교실 환경 및 학습 활동 공간 등과 관련하여 크고 작은 문제들이 있다. 프로그램 측면에서는 전반적인 프로그램을 일정한 틀 없이 전담강사가 전적으로 계획하고 실행하는 관계로, 프로그램의 질적인 면을 담보하기 어렵다고 할 수 있다. 전담강사 측면에서는 전담강사들 간의 자격과 수준 차이가 클 뿐 아니라, 강사 자신의 불안정한 신분 보장과 처우로 인한 심리적인 문제 등이 있다. 전반적인 인식과 관련해서는 학부모, 학교 교사 모두 부정적인 인식이 더 크다는 문제가 있다. 셋째, 이상에서 크게 4가지로 논의된 문제점들에 대한 다양한 방안을 모색하였다. 운영 방법 측면에서는 지역사회와 구체적으로 연계된 협력 체제 구축과 교육청 차원의 전담강사 고용과 관리 및 구체적인 예산 가이드라인 제공, 그리고 교육활동 보조 및 과중한 학교 업무 경감을 위한 인적․물적 보조 자원 공급이 시급하다. 프로그램 운영 측면에서는 국가 차원의 초등돌봄교실 공통교육과정이 개발되어 전국 어느 학교 초등돌봄교실에서나 국가에서 검증 받은 교육과정이 운영될 필요가 있으며, 문화․예술 관련의 다양한 프로그램 개발과 보급이 필요하다. 전담강사 측면에서는 신분 보장과 처우 개선으로 안정된 정서와 의지로 아이들을 돌볼 수 있도록 해주어야 하고, 자격을 검증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갖추어 고용한 후, 단일화된 근무조건 및 지침을 제공하며, 다양한 연수로 전문성과 역량을 강화해 갈 수 있게 해야 한다. 전반적인 인식 측면에서는 정부 차원에서 체계적이고 효율적인 홍보 방안을 마련하여 실행해야 하고, 학교에서는 학부모와 교사를 대상으로 적극적이고 다양한 방법으로 홍보를 해서 초등돌봄교실에 대한 여러 가지 불신과 부정적인 인식을 전환할 수 있도록 독려해야 한다. 본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향후 초등돌봄교실 운영 및 후속 연구와 관련하여 제언을 하면 다음과 같다. 먼저, 초등돌봄교실 운영과 관련한 제언이다. 첫째, 정부 차원에서 초등돌봄교실과 전담강사의 정체성을 명확히 규정하고 확립해 주어야 한다. 사회의 변화와 요구로 인해 보육의 부분을 초등교육 현장 안으로 들여왔으므로, 그에 대한 명확한 정체성 확립과 규정은 필수적이다. 먼저, 보육, 즉 성인의 보호가 필요한 아동 연령의 규정이다. 외국 및 학계에서는 그 연령을 만 12세 이하로 보는 견해가 많다고 한다. 그러나, 우리나라는 영․유아보육법상 6세 미만 취학 전 아동으로 규정하고 있다. 따라서 초등학생 보육의 필요성에 의해 도입된 초등돌봄교실의 정체성이 그 출발점에서부터 명확하지 않음을 알 수 있다. 명확한 정의를 통한 정체성이 확립되면, 이미 운영되고 있는 초등돌봄교실에 대한 체계적인 관리와 초등교육과 연계된 보육 및 교육과정이 마련되어서, 취학 후의 아이들도 전문적인 초등보육을 받을 수 있도록 법적인 근거를 마련해야 할 것이다. 다음으로 초등돌봄교실 전담강사의 신분 또한 명확히 규정하여, 그들이 초등보육을 담당하는 교사인지 단순한 강사인지 그 호칭 또한 규정지어야 할 것이다. 둘째, 초등돌봄교실의 양적 확대와 함께 질적인 부분에 대한 개선이 필요하다. 교실 수나 시간 연장 등의 양적 확대도 필요하지만, 이제는 그 실질적인 운영과 프로그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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