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南北韓 道路線形設計 基準의 比較 및 標準化方案 硏究 원문보기


이환섭 (중앙대학교 건설대학원 북한SOC학과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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북한의 도로는 지형적․경제적 요인 및 주민통제 등의 이유로 도로보다는 철도위주의 수송체계가 이루어져 있으며, 북한의 도로망은 일제 강점기에 건설된 노선과 시설을 주로 사용하고 있고 빈약한 자동차 산업과 재원부족으로 도로의 신설과 포장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다.
반면 남한의 경우는 대부분의 물류를 도로가 담당하고 있으며, 자동차 산업이 크게 발달하여 대부분의 국민들이 승용차를 이용하여 생활하며, 이에 따라 도로설계 기준도 소형차 전용도로 기준이 별도로 마련되어 있다.
분단 후 반세기가 넘는 동안 남북한은 서로 다른 사회․기술․경제상의 차이로 인하여 도로의 설계 및 건설기술도 상당한 차이를 보이고 있으며, 남북한의 협력 사업이 원활하게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남북한 간의 통일된 도로설계기준이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 제시하고자 하는 남북한 도로선형설계 기준의 비교 및 표준화 방안은 실제 도로설계에서 가장 중요한 노선선정단계, 평면선형,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transportation system of North Korea is mainly made up of railways rather than roads due to primary reasons such as topographic & economic situations, and special circumstances of government-controlled residents. Road networks in North Korea still heavily depends on the routes and facilities con...

학위논문 정보

저자 이환섭
학위수여기관 중앙대학교 건설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북한SOC학과
지도교수 조윤호
발행연도 2013
총페이지 v, 55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089927&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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