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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네이티브의 계층적 특성 및 소비욕구 분석 원문보기


이진 (중앙대학교 예술대학원 문화콘텐츠학과 문화콘텐츠기획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PC, 인터넷, 휴대폰이 대중적으로 보편화되는 시기를 태생적으로 경험한 ‘디지털네이티브’를 계층으로 정의하기 위해 배경을 이해하고 특성을 분류하고 정리하고자 한다. 그리고 앞으로 이들의 사고방식과 행동양식이 어떠한 새로운 흐름으로 산업에 영향을 미칠지에 대한 소비 욕구의 변화 흐름을 분석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디지털네이티브를 긍정적으로 해석하고 산업적으로 적극적 수용을 해야 한다는 ‘세대수용론’관점에서 접근하여 앞으로의 문화콘텐츠산업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게 되는지 알아보았다. 디지털네이티브 계층을 세대 개념으로 분석하기 위해 세 가지 이론을 근거로 한다. 첫째로는 동시대적 경험을 바탕으로 일어나는 동일한 특징을 갖는 ‘코호트효과’를 근거로 이들을 세대로 규명하였다. 그리고 디지털환경에서 기술과 패러다임의 변화를 지속적으로 경험하면서 뇌 혹은 신경의 변화로 인해 사고하는 방식의 변화를 주장하는 ‘뇌가소성 이론’을 바탕으로 이들의 고유한 행동 특성을 설명한다. 마지막으로 문화적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s to understand background and to classify and arrange characteristics in order to define 'digital native,' which innately experienced the period of being popularly generalized PC, internet, and cellular phone, as class. And the aim is to analyze a flow of a change in consumption desir...

학위논문 정보

저자 이진
학위수여기관 중앙대학교 예술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문화콘텐츠학과 문화콘텐츠기획전공
지도교수 권병웅
발행연도 2013
총페이지 v, 126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090001&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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