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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 네이티브 세대를 위한 제안, 움직이는 픽토그램
Moving Pictogram, a Suggestion for the Digital Native Generation 원문보기

디지털콘텐츠학회 논문지 = Journal of Digital Contents Society, v.18 no.6, 2017년, pp.1017 - 1024  

공수경 (장안대학교 멀티미디어컨텐츠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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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술의 발달은 콘텐츠 미디어의 변화를 가져왔다. 구술 시대의 음성, 소리 미디어에서 시작하여 텍스트, 페인팅을 거쳐, 사실성의 사진 미디어, 이미지에 사운드를 더한 영상 미디어의 발달로 이어져 왔다. 여기서 생각해보아야 할 것은 기술의 발달로 인한 미디어의 변화라는 일방적 영향만이 아니라, 어떤 세대가 어떤 미디어를 접하느냐에 따라 정보의 이해도 및 집중력, 몰입도 등이 달라진다는 것이다. 이에 디지털을 주미디어로 활용하고 있는 디지털 네이티브 세대에 주목하게 된다. 디지털 네이티브 세대의 특징으로는 시각정보를 빠르게 처리하며, 멀티태스킹이 가능하고, 분할주의 능력을 지니고 있는 세대로 연구된 바 있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디지털 네이티브 세대를 위하여 움직이는 픽토그램을 제안, 픽토그램 중에서도 한계성을 보이고 있는 비상구 픽토그램을 움직이는 픽토그램으로 제안하였으며, 설문지를 통하여 근거를 마련하였다. 디지털 네이티브 세대 특성에 맞춘 새로운 동적 픽토그램, 더 나아가 인터랙티브 동적 픽토그램은 생각하고 연구되어야 하는 분야로 본 논문은 첫 발을 내딛는 연구라고 볼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development of technology has brought changes in content media. Starting from voice and sound media in the oral era, through text and painting, the realism has led to the development of visual media plus sound and image media. What we should consider here is not only the one-sided influence of c...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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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리고 디지털을 주미디어로 활용하고 있는 세대인 디지털 네이티브 세대에 대하여 살펴보며, 이 세대에게 적합한 시각 미디어에 대하여 고민하여 본다.
  • 특히 시각 정보를 전달하는 미디어 기술의 발전과 함께 변화되어 온 시각 커뮤니케이션 미디어에 대하여 조사한다. 그리고 정지 이미지와 동적 이미지의 인지적 관계에 대해서 알아본다. 다시말해, 픽토그램은 아주 짧은 시간에 정보를 전달해야만 하는 시각 이미지이다.
  • 단, 본 연구에서 미디어의 발달을 물리적, 기계적 발전이 아닌 소리, 문자, 이미지, 영상으로 이어지는 콘텐츠 관점에서의 접근을 통해 미디어의 발전을 바라보고자 한다.
  • 본 연구는 디지털 네이티브 세대를 위한 제안으로 움직이는 픽토그램을 제안하였다. 제안을 위하여 첫째, 픽토그램에 대하여 조사하였다.
  • 이것을 동적 이미지로 만들 경우, 또는 사운드가 추가되었을 경우 정보의 전달력은 어떻게 변화되는지 알아본다.
  • 이에 본 논문에서는 디지털 네이티브 세대를 위한 제안으로 픽토그램이 가지고 있는 한계성에서 벗어나 디지털 기술을 활용, 효율적인 정보 전달을 위한 이론적 내용을 바탕으로 새로운 동적 이미지를 활용한 비상구 픽토그램을 제안하려고 한다.
  • 두 번째, 픽토그램은 시각 이미지로 구성되어 있으므로 시각 정보의 인지적 특성을 알아본다. 특히 시각 정보를 전달하는 미디어 기술의 발전과 함께 변화되어 온 시각 커뮤니케이션 미디어에 대하여 조사한다. 그리고 정지 이미지와 동적 이미지의 인지적 관계에 대해서 알아본다.
  • 제안을 위하여 첫째, 픽토그램에 대하여 조사하였다. 픽토그램을 정의하고 어떠한 변천 과정을 거쳐 오늘날의 픽토그램이 되었는지 알아보았다. 픽토그램은 화장실 안내와 같이 사물, 시설, 행위, 개념 등을 상징적인 그림으로 나타내어 대상의 의미를 시각적으로 쉽고 빠르게 인식할 수 있도록 하는 그림 문자로, 1906년부터 국제표준규격(ISO)에 의해 표준화 되기 시작하였으며 올림픽을 통해서도 많은 픽토그램이 개발되었다.
  • 한 장의 그림문자로 정보를 표현해야 하는 픽토그램의 한계성을 극복하고 기존 디지털 이민자 세대와는 다른 시각적 인지감각을 가지고 있는 디지털 네이티브 세대들에게 적합한 픽토그램을 제안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2) 사람들이 지켜야하는 행동을 약속된 그림으로 알려주는 것으로 보는 쪽에 주체를 두고 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픽토그램에서 중요한 점은 무엇인가? 시각 미디어 중의 하나인 픽토그램은 어린이, 노인, 혹은 외국인에서 장애인까지 불특정 다수의 사람들이 이용하는 공공장소에서의 커뮤니케이션 수단으로 누구나 쉽고 편리하게 정보를 이해할 수 있어야 한다는 중요성을 가지고 있다. 하지만, 현대 건물 공간이 복잡해지고 행동의 범위 또한 복잡해지면서 학습을 통해야만 정보를 이해할 수 있게 되는 등 픽토그램의 한계성이 나타나게 되었다.
픽토그램이란 무엇인가? 픽토그램의 사전적 정의를 보면 그림을 의미하는 ‘픽토 picto’와 전보를 의미하는 ‘텔레그램telegram’의 합성어로, 화장실 안내와 같이 사물, 시설, 행위, 개념 등을 상징적인 그림으로 나타내어 대상의 의미를 시각적으로 쉽고 빠르게 인식 할 수 있도록 하는 상징 문자, 또는 그림 문자라고 한다.1) 즉, 의미를 전달하는 또 다른 커뮤니케이션 언어이며, 남녀노소, 교육의 정도, 인종, 국가를 뛰어넘어 대상을 이해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만들어진 언어라고도 할 수 있다.
돈 탭스콧이 말하는 디지털 네이티브 세대의 특징은 무엇인가? 돈 탭스콧에 의하면 디지털 네이티브는 첫째, 시각 정보를 더욱 빨리 처리하게 되었으며 빠르게 움직이는 시각 정보를 처리하는데도 뛰어나다고 설명한다. 또한, 과도한 정보를 처리하는 데 필요한 스캔 능력과 빠른 정신 전환과 같은 정신적 기술로 무장한 세대라고 주장한다. 둘째, 디지털 네이티브는 멀티태스킹 능력을 핵심 특성으로 한다. ‘하이퍼’ 접속 세대이고 음악을 들으며 일에 집중하면서 소셜 네트워크 활동에도 참여할 수 있으며 그렇게 해야 편안하게 느낀다. 또한, 공간 지각능력, 공간 기술이 뛰어나 다차원적인 시각과 공간 기술을 발달시키고 여러 가지에 동시 집중할 수 있는 분할주의(divided attention) 능력을 지니고 있다. 셋째, ‘확장된 인지’라는 집단적 형태의 지능을 발달시키고 있다. 참여적 문화 속에서 사람과 컴퓨터의 상호 접촉을 통한 정신 능력이 확대되고 있다.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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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6)

  1. Young-hoon Ham, The Key to make everything look better Pictogram, Gilbut. p.35, 2013 

  2. Bong-won Lee, A Study on the effect of Pictography on the Picture, Master's degree, Hoik University, Seoul, 2004.02. 

  3. Knowledge Encyclopedia of Naver, http://terms.naver.com 

  4. Si-yeoun Kim, "Study on the origin and development of visual communication and its relation to today's context", Plastic media science, 18-4, p.42, 2015 

  5. Young-hoon Ham, The Key to make everything look better Pictogram, Gilbut. p.42, 2013 

  6. Grey not Grey, http://www.greynotgrey.com/ 

  7. Si-yeoun Kim, "Study on the origin and development of visual communication and its relation to today's context", Plastic media science, 18-4, p.45, 2015 

  8. Manivich, L.(2001), The Language of New Media, Cambridge, Massachusetts, London: MIT Press, p.19 

  9. Young-Ok Park, Media, media art, and philosophy, Hwangyeoun, p.25, 2008 

  10. Knowledge Encyclopedia of Naver, http://terms.naver.com 

  11. wikipedia, https://ko.wikipedia.org/wiki/디지털_네이티브 

  12. Whan-song Chon, "A Study on the Cognitive Characteristics of Digital Media", Korea journal of Communication sudies, 19-1, p.97-125, 2011 

  13. 리뷰아카이브, http://www.bookpot.net/news/articleView.html?idxno873 

  14. Whan-song Chon, "A Study on the Cognitive Characteristics of Digital Media", Korea journal of Communication sudies, 19-1, p.97-125, 2011 

  15. Don Tapscott(2009), Grown Up : How the Net Generations is Changing Your World, Business Books 

  16. Hee-cho Kang,"Smart Disaster Safety Management System for Social Security", Digital Contents Society, 18-1, p.225-229, 20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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