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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디지털 네이티브 세대를 위한 유튜브 리터러시 체크리스트 개발 연구
Development of Youtube Literacy Checklist for Digital Natives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22 no.3, 2022년, pp.273 - 284  

김형진 (명지대학교 미래융합경영학과) ,  정효정 (단국대학교 자유교양대학) ,  권보람 (서울대학교 경영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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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튜브 사용량은 계속해서 증가하고 있으며, 유튜브를 가장 많은 시간 사용하는 연령대는 10대로 조사되고 있다. 어린이·청소년이 유해한 콘텐츠에 노출되는 것을 막는 것은 현실적으로 불가능하므로, 유튜브 콘텐츠를 건강하게 선택하고 활용하는 역량을 키워내는 것이 근본적인 해결책이 될 수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디지털 네이티브 세대를 위한 유튜브 리터러시란 무엇인지 규명하고, 공통적으로 고려해야 할 기준을 마련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유튜브 리터러시 역량의 정의를 구체화하고, 어린이·청소년의 유튜브 플랫폼 활용 안내·지도 시 활용할 수 있는 체크리스트를 개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하여 선행 연구와 해외사례 분석을 바탕으로 개념적 정의 및 체크리스트를 개발하였으며, 전문가 및 교육자 검토를 통하여 타당성을 확보하였다. 최종적으로 개발한 체크리스트는 미디어 접근, 비판적 이해, 미디어 참여, 윤리적 활용 4개 범주의 10개 역량, 23문항을 포함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YouTube usage continues to increase, and the age group who spends the most time on YouTube is surveyed in the teens. It is practically impossible to prevent children and young people from being exposed to harmful content, so nurturing the ability to choose and use YouTube content in a healthy way ca...

주제어

표/그림 (8)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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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유튜브 콘텐츠를 건강하게 선택하고 활용하는 역량을 키워내는 능력을 의미하는 유튜브 리터러시는 이미 온라인에서 성인 못지않게 각종 트렌드를 이끌고 있는 어린이·청소년들이 주체적으로 콘텐츠를 생산, 소비할 수 있게 도와줌으로써 유튜브가 가진 문제점을 해결할 수 있는 대안이 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디지털 네이티브 세대를 위한 유튜브 리터러시란 무엇인지 규명하고, 공통적으로 고려해야 할 기준을 마련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유튜브 리터러시 역량의 정의를 구체화하고 어린이·청소년의 유튜브 플랫폼 활용 안내· 지도시 활용할 수 있는 체크리스트를 개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 본 연구는 유튜브 리터러시 역량의 정의를 구체화하고 어린이·청소년의 유튜브 플랫폼 활용 안내· 지도시 활용할 수 있는 체크리스트를 개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유튜브라는 플랫폼에 초점을 맞춰 디지털 네이티브 세대를 위한 미디어 리터러시 체크리스트를 개발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본 연구자들은 디지털 네이티브 세대를 위한 유튜브 리터러시란 무엇인지 규명하고, 공통적으로 고려해야 할 기준을 마련하고자 했다. 이를 위해 어린이·청소년의 유튜브 활용, 미디어 리터러시에 관한 기존 연구들을 분석하여 중요하게 고려되는 역량을 도출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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