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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술관에서의 커뮤니케이션에 대한 연구는 전시의 주최자가 관람객에게 작품의 내용과 가치를 효과적으로 보여주어 이해와 감동을 얻게 하는데 활용되어 왔다. 이는 관람객과 전시물과의 상호커뮤니케이션이 활발하게 이루어지는 현대미술에 들어 관람객이 흥미롭게 감상할 수 있도록 다양한 매체와 공간적 장치의 도입으로 이어졌다. 이러한 현상은 전시물과 전시공간의 관계에 대한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하고 있는 것이다.
본 연구는 미디어 아트 전시에서 관람객...
A communication on museum have been studied for visitor to get understanding by curators who want to convey the value of a piece of work. It led to the introduction to mixed media and space design in modern art encouraging communication between visitors and exhibits. This phenomenon show new paradig...
저자 | 최보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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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중앙대학교 첨단영상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영상학과 영상공학-예술공학 |
지도교수 | 박진완,홍현기 |
발행연도 | 2013 |
총페이지 | iv, 61 p.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3090117&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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