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아동 대상 성범죄 보도의 프레임 연구 원문보기


나종호 (중앙대학교 신문방송대학원 신문방송학과 신문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이 연구는 조선일보와 동아일보, 그리고 한겨레신문 등 3개의 국내 주요 일간지가 아동 성범죄 사건을 어떤 프레임으로 보도하는지를 분석하였다. 구체적으로는 2007년의 정성현 사건(안양 초등생 살해사건), 2008년의 조두순 사건(일명 나영이 사건), 2010년의 김길태 사건(부산 예비여중생 살해사건), 그리고 2012년의 고종석 사건(나주 초등생 성폭행 사건) 등 4개의 주요범죄를 분석 대상으로 했고, 그 프레임이 기존의 일반 성범죄 보도의 프레임과는 어떻게 다른지 살펴보았다.
먼저 보도의 양적 특성을 분석한 결과, 매체별로는 조선일보의 기사가 가장 많았으며, 기사 유형은 스트레이트 기사가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했다. 이상의 분석 결과 조선일보는 아동 대상 성범죄자의 처벌 수위를 높여야 한다는 입장에서 법과 제도의 정비 등을 주문하는 기획성 기사를 앞장서 보도했음을 확인했다.
아동 대상 성범죄 보도 프레임의 특성을 형식적 측면에서 보았을 때 3개 신문 모두 사건이 왜 발생했고, 무엇이 문제이며, 해결책은 무엇인가 등 문제의 근본원인이나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xamined news frames of such 3 domestic representative daily newspapers as the Chosun Ilbo, the Dong-A Ilbo and the Hankyoreh on sexual crimes against children. Study subjects were such 4 major sexual crimes as Jeong Seong-hyeon case in 2007 (murder of 2 elementary students in Anyang), Jo...

학위논문 정보

저자 나종호
학위수여기관 중앙대학교 신문방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신문방송학과 신문전공
지도교수 이민규
발행연도 2013
총페이지 80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090290&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