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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역 관광콘텐츠를 활용한 패션문화상품 개발 및 산업화 방안 원문보기


강민 (중앙대학교 대학원 의류학과 패션디자인전공 국내박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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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세기 신성장동력으로 관광산업을 평가할 만큼 관광산업은 국가 핵심산업이며 국민의 삶의 질 향상에 있어서도 중요한 산업이다. 2011년 외래관광객 실태조사에 따르면 관광 중 주요 활동은 쇼핑으로 파악되고 있으며, 쇼핑 아이템으로 의류가 비교적 높이 나타났으나 대부분 백화점과 동대문 집적쇼핑단지의 기성복 비중이 높아 실제 우리나라의 문화 홍보에 기여도가 낮은 상황이다.
이에 본 연구는 기념품이나 공예품이라는 인식을 넘어서 고유한 지역성과 독특한 문화적 이미지 개발의 요구에 따라 지역 관광콘텐츠를 기반으로 하는 문양을 활용하여 패션문화상품을 개발하였다. 본 연구의 연구방법은 지역 관광콘텐츠 기반 패션문화상품개발을 위해 디자인개발의 기초조사로 먼저 판매점 관계자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또한 지역 관광콘텐츠를 문양으로 디자인 개발하여 패션문화상품에 적용한 시제품을 제작하였으며, 제작된 패션문화상품의 상품성을 입증하기위한 패션문화상품 제품평가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첫째 문화상품 판매점 관계자를 대상으로 하는 설문조사 결과 주로 방문하는 관광객은 한국, 중국 순으로 나타났으며, 한국 관광객이 주로 구입하는 문화상품으로 토종식품이 가장 많았고, 티셔츠, 인형 순으로 나타났다. 외국관광객이 주로 구입하는 문화상품으로 티셔츠, 열쇠고리, 필기류 순으로 나타났다. 현재 문화상품이 잘 팔리는 가격대로는 1∼3만원 미만이 가장 많았고, 패션문화상품으로 가장 적합한 아이템은 티셔츠, 앞치마, 우비 순이었다. 판매자 관점에서 소비자의 패션문화상품 구매태도를 알아본 결과 가격의 평균이 가장 높았으며, 디자인, 품질 순으로 나타났다. 패션문화상품의 보완점으로는 디자인이 가장 높은 평균을 나타냈으며, 패션문화상품 문제점은 한국적 특색 상품의 개발미흡이 가장 높은 평균을 결과가 나타났다. 패션문화상품 매출 및 판매증진을 위한 개선점의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ourism industry is the country's key industry enough to be evaluated as new growth engine in the 21st century and is important industry even in improving people's quality of life. According to a survey on the actual condition of foreign tourists in 2011, the main activity out of tourism is being gr...

학위논문 정보

저자 강민
학위수여기관 중앙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의류학과 패션디자인전공
지도교수 정삼호
발행연도 2013
총페이지 271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090609&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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