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비고츠키의 인지 발달 이론에 따른 수학 수업모형을 고안한 후 학교 현장에 적용하였을 때, 전통적인 학습과 비교하여 학업 성취도와 쓰기의 의사소통 능력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일반계 고등학교 1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이를 위하여 다음과 같이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1. 비고츠키의 인지 발달 이론에 따른 수학 수업모형 학습을 받은 집단과 전통적인 학습을 받은 집단은 수학 학업 성취도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가? 2. 비고츠키의 인지 발달 이론에 따른 수학 수업모형 학습을 받은 집단과 전통적인 학습을 받은 집단은 쓰기의 의사소통 능력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가?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인천광역시 계양구 소재의 인문계 고등학교 1학년 4개 학급을 연구 대상으로 선정하여 무작위로 2개 학급은 실험 집단으로 고안된 수업모형 학습을 하였고, 2개 학급은 비교 집단으로 전통적인 학습을 6주간 시행하였다. 실험 집단은 비고츠키의 인지 발달 이론에 따라 고안된 수업모형 학습을 하였으며 4단계 수업이 먼저 이루어지고 다음으로 1단계, 2단계, 3단계 순서로 수업이 이루어졌다. 단계별 수업 내용을 살펴보면 먼저 4단계에서는 ‘동료 풀이’를 이용하여 지난 시간에 배운 내용을 정리하였으며 1단계에서는 유능한 동료와의 상호 작용을 통해 공통 과제를 해결하였다. 2단계에서는 동료의 도움을 최소로 하여 개인별 과제를 해결하였으며 3단계에서는 본시 학습의 내용을 정리하고 ...
본 연구는 비고츠키의 인지 발달 이론에 따른 수학 수업모형을 고안한 후 학교 현장에 적용하였을 때, 전통적인 학습과 비교하여 학업 성취도와 쓰기의 의사소통 능력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일반계 고등학교 1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이를 위하여 다음과 같이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1. 비고츠키의 인지 발달 이론에 따른 수학 수업모형 학습을 받은 집단과 전통적인 학습을 받은 집단은 수학 학업 성취도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가? 2. 비고츠키의 인지 발달 이론에 따른 수학 수업모형 학습을 받은 집단과 전통적인 학습을 받은 집단은 쓰기의 의사소통 능력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가?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인천광역시 계양구 소재의 인문계 고등학교 1학년 4개 학급을 연구 대상으로 선정하여 무작위로 2개 학급은 실험 집단으로 고안된 수업모형 학습을 하였고, 2개 학급은 비교 집단으로 전통적인 학습을 6주간 시행하였다. 실험 집단은 비고츠키의 인지 발달 이론에 따라 고안된 수업모형 학습을 하였으며 4단계 수업이 먼저 이루어지고 다음으로 1단계, 2단계, 3단계 순서로 수업이 이루어졌다. 단계별 수업 내용을 살펴보면 먼저 4단계에서는 ‘동료 풀이’를 이용하여 지난 시간에 배운 내용을 정리하였으며 1단계에서는 유능한 동료와의 상호 작용을 통해 공통 과제를 해결하였다. 2단계에서는 동료의 도움을 최소로 하여 개인별 과제를 해결하였으며 3단계에서는 본시 학습의 내용을 정리하고 형성 평가를 통해 내면화하는 과정을 가졌다. 비교 집단은 전통적인 방법으로 수업이 진행되었다. 교사는 도입 단계에서 ‘형성 평가 풀이’를 통해 지난 시간에 배운 내용을 정리하였다. 전개 단계에서 교사는 개념 설명 후 관련 문제를 풀어주었고 학생들에게 유사 문제를 풀도록 하였다. 정리 단계에서는 본시 학습의 내용을 정리하고 형성 평가를 하였다. 본 연구를 통하여 얻은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고안된 수업모형 학습을 한 실험 집단과 전통적인 학습을 한 비교 집단 사이에 학업성취에서 유의한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기 위해 t-검정한 결과,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또한, 학생 수준을 심화, 보통, 기본으로 구분하고 학생 수준에 따라 학업 성취도에서 유의한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기 위해 t-검정한 결과, 심화 수준 집단에서는 유의한 차이()가 있었으며, 보통 수준 집단에서도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그러나 기본 수준 집단에서는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 둘째, 고안된 수업모형 학습을 한 실험 집단과 전통적인 학습을 한 비교 집단 사이에 쓰기 능력에서 유의한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기 위해 t-검정한 결과,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쓰기 능력의 하위 요소인 수학적 설명은 유의한 차이()가 없었으나 수학적 표현은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본 연구의 결과로부터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을 수 있다. 첫째, 비고츠키의 인지 발달 이론에 따른 수학 수업모형 학습은 전통적인 학습보다 학업 성취도를 향상하는 데 효과적이었으며 특히 심화 수준 집단과 보통 수준 집단의 학업 성취도를 향상하는 데 효과적이었다. 둘째, 비고츠키의 인지 발달 이론에 따른 수학 수업모형 학습은 전통적인 학습보다 쓰기 능력을 향상하는 데 효과적이었으며 특히 쓰기 능력의 하위 요소인 수학적 표현 능력을 향상하는 데 효과적이었다. 고안된 수업모형 학습을 지속해서 활용하면 쓰기 능력의 향상을 가져올 수 있을 것이라 기대된다. 또한, 쓰기 능력의 하위 요소인 수학적 설명에서도 실험 집단의 평균 점수가 비교 집단의 평균 점수보다 높았기 때문에 좀 더 장기적으로 실행한다면 수학적 설명 능력에서도 유의한 향상도를 가져올 수 있으리라 기대된다. 결론적으로, 비고츠키의 인지 발달 이론에 따른 수학 수업모형 학습은 학생들의 학업 성취도를 향상하는 데 효과가 있었으며, 쓰기의 의사소통 능력을 향상하는데 효과적인 학습방법이다.
본 연구는 비고츠키의 인지 발달 이론에 따른 수학 수업모형을 고안한 후 학교 현장에 적용하였을 때, 전통적인 학습과 비교하여 학업 성취도와 쓰기의 의사소통 능력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일반계 고등학교 1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이를 위하여 다음과 같이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1. 비고츠키의 인지 발달 이론에 따른 수학 수업모형 학습을 받은 집단과 전통적인 학습을 받은 집단은 수학 학업 성취도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가? 2. 비고츠키의 인지 발달 이론에 따른 수학 수업모형 학습을 받은 집단과 전통적인 학습을 받은 집단은 쓰기의 의사소통 능력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가?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인천광역시 계양구 소재의 인문계 고등학교 1학년 4개 학급을 연구 대상으로 선정하여 무작위로 2개 학급은 실험 집단으로 고안된 수업모형 학습을 하였고, 2개 학급은 비교 집단으로 전통적인 학습을 6주간 시행하였다. 실험 집단은 비고츠키의 인지 발달 이론에 따라 고안된 수업모형 학습을 하였으며 4단계 수업이 먼저 이루어지고 다음으로 1단계, 2단계, 3단계 순서로 수업이 이루어졌다. 단계별 수업 내용을 살펴보면 먼저 4단계에서는 ‘동료 풀이’를 이용하여 지난 시간에 배운 내용을 정리하였으며 1단계에서는 유능한 동료와의 상호 작용을 통해 공통 과제를 해결하였다. 2단계에서는 동료의 도움을 최소로 하여 개인별 과제를 해결하였으며 3단계에서는 본시 학습의 내용을 정리하고 형성 평가를 통해 내면화하는 과정을 가졌다. 비교 집단은 전통적인 방법으로 수업이 진행되었다. 교사는 도입 단계에서 ‘형성 평가 풀이’를 통해 지난 시간에 배운 내용을 정리하였다. 전개 단계에서 교사는 개념 설명 후 관련 문제를 풀어주었고 학생들에게 유사 문제를 풀도록 하였다. 정리 단계에서는 본시 학습의 내용을 정리하고 형성 평가를 하였다. 본 연구를 통하여 얻은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고안된 수업모형 학습을 한 실험 집단과 전통적인 학습을 한 비교 집단 사이에 학업성취에서 유의한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기 위해 t-검정한 결과,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또한, 학생 수준을 심화, 보통, 기본으로 구분하고 학생 수준에 따라 학업 성취도에서 유의한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기 위해 t-검정한 결과, 심화 수준 집단에서는 유의한 차이()가 있었으며, 보통 수준 집단에서도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그러나 기본 수준 집단에서는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 둘째, 고안된 수업모형 학습을 한 실험 집단과 전통적인 학습을 한 비교 집단 사이에 쓰기 능력에서 유의한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기 위해 t-검정한 결과,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쓰기 능력의 하위 요소인 수학적 설명은 유의한 차이()가 없었으나 수학적 표현은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본 연구의 결과로부터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을 수 있다. 첫째, 비고츠키의 인지 발달 이론에 따른 수학 수업모형 학습은 전통적인 학습보다 학업 성취도를 향상하는 데 효과적이었으며 특히 심화 수준 집단과 보통 수준 집단의 학업 성취도를 향상하는 데 효과적이었다. 둘째, 비고츠키의 인지 발달 이론에 따른 수학 수업모형 학습은 전통적인 학습보다 쓰기 능력을 향상하는 데 효과적이었으며 특히 쓰기 능력의 하위 요소인 수학적 표현 능력을 향상하는 데 효과적이었다. 고안된 수업모형 학습을 지속해서 활용하면 쓰기 능력의 향상을 가져올 수 있을 것이라 기대된다. 또한, 쓰기 능력의 하위 요소인 수학적 설명에서도 실험 집단의 평균 점수가 비교 집단의 평균 점수보다 높았기 때문에 좀 더 장기적으로 실행한다면 수학적 설명 능력에서도 유의한 향상도를 가져올 수 있으리라 기대된다. 결론적으로, 비고츠키의 인지 발달 이론에 따른 수학 수업모형 학습은 학생들의 학업 성취도를 향상하는 데 효과가 있었으며, 쓰기의 의사소통 능력을 향상하는데 효과적인 학습방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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