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학위논문] 생각틀(Thinking Maps)을 이용한 복습전략이 아동의 기억력 및 학업성취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f a Thinking Maps Review Strategy on Children's Memories and Academic Achievements 원문보기


조수아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육학과 교육심리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생각틀(Thinking Maps)을 이용한 복습전략이 아동의 기억력과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검증하기 위한 가설은 다음과 같다. 첫째, 생각틀(Thinking Maps)을 이용한 복습전략은 아동의 기억력을 향상시킬 것이다. 둘째, 생각틀(Thinking Maps)을 이용한 복습전략은 아동의 학업성취도를 향상시킬 것이다. 연구대상은 제주특별자치도에 있는 초등학교 5학년 2개 학급 총 57명으로 선정하여 본 연구자가 담임하고 있는 학급을 실험 집단으로, 같은 학교의 한 학급을 통제 집단으로 구성하였다. 본 연구의 복습전략은 실험집단에게 6월 4주부터 10월 3주까지 투입하여 복습을 하도록 지도하였으며, 통제집단은 복습전략 없이 복습하도록 하였다. 사전․사후 검사 결과를 SPSS/WINDOWS 12.0을 사용하여 통계 처리 하였으며, 통계 방법으로는 혼합변량분석(Mixed ...

Keyword

#Thinking maps 기억력 

학위논문 정보

저자 조수아
학위수여기관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교육학과 교육심리전공
지도교수 임웅
발행연도 2013
총페이지 ⅶ, 115 p.
키워드 Thinking maps 기억력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091866&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활용도 분석정보

상세보기
다운로드
내보내기

활용도 Top5 논문

해당 논문의 주제분야에서 활용도가 높은 상위 5개 콘텐츠를 보여줍니다.
더보기 버튼을 클릭하시면 더 많은 관련자료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관련 콘텐츠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