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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산학기술학회 2011년도 춘계학술논문집 1부, 2011 May 27, 2011년, pp.109 - 112
오지희 (선문대학교 정보통신공학과) , 고국원 (선문대학교 정보통신공학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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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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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의 교육용로봇 기술 현황은? | 덴마크의 LEGO사는 MIT공대와 함께 컴퓨터를 이용하여 제어하는 로봇을 개발해 다양한 대회를 개최하며 로봇교육 확산에 기여하고 있으며 2007년 교육용 로봇 시장 점유율은 미국의 Vex와 Parallax가 전 세계의 42%를 차지하였다. 그리고 휴머노이드, 복지로봇 기술 시계적 선도, 부품 및 요소 기술의 강점을 지닌 일본은 세계적인 로봇 기술을 보유한 ‘로봇강대국’으로 대부분의 초·중학교에 로봇수업이 있으며 일본과학기술진흥 사업단(JST)에서는 로봇 키트를 이용한 어린이들을 위한 JST Robot Game을 개발하였다. | |
교구로봇의 대표적인 예는? | ‘교구로봇’의 대표적인 예로는 덴마크의 레고사의 ‘마인스톰’이 있으며 국내에는 SRC사의 ‘휴나로보’, ‘Robotics’사의 ‘올로(OLLO)’와 로보로보사의 제품들이 있고, 최근 유진로봇에서 출시한 영어교육 로봇도 있다. 국내의 교육서비스 산업이 매우 큰 것을 고려할 때, 로봇을 이용한 교육산업의 진출은 매우 전망이 클 것으로 기대된다. | |
13가지 생각하는 도구는 생각하는 방법을 어떻게 나누는가? | 즉 창조적 발상의 근원은 ‘무엇을 끄집어낼 것인가’가 아니라 ‘어떻게 끄집어낼 것인가’에 달려 있다는 뜻이다. 이 13가지 생각하는 도구는 ‘생각하는 방법’을 관찰, 형상화, 추상, 패턴인식, 패턴 형성, 유추, 몸으로 생각하기, 감정이입, 차원적 사고, 모형 만들기, 놀이, 변형, 통합으로 나누어져 논리정연하게 ‘생각하는 방법’을 설명할 뿐 아니라 직관과 상상력을 갈고 닦아 창조성을 발휘하는 방법 또한 구체적으로 제시하고 있다. 아이들은 이 13가지 생각하는 도구를 통해 생각하는 방법에 대해 배우고 남과 다른 나만의 독특한 ‘창조적 사고’를 기르게 될 것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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