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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13가지 생각하는 도구와 로봇교육의 결합
Combination of the tool which thinks of 13 kinds and robot education for The Korea creativity education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 2011년도 춘계학술논문집 1부, 2011 May 27, 2011년, pp.109 - 112  

오지희 (선문대학교 정보통신공학과) ,  고국원 (선문대학교 정보통신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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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13가지 생각하는 도구와 로봇교육의 결합을 다루고 있다. 21세기의 새로운 경쟁력이 되고 있는 창의력과 훌륭한 교구로써의 역할을 지니고 있는 교육용 교구로봇을 연계함으로써 낼 수 있는 시너지 효과에 대하여 서술하려 한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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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리하여 현재 21세기 시대, 로봇 산업이 크게 대두되고 있는 지금, 로봇이 교육에 기여할 수 있는 무한한 가능성을 창의력 교육과 융합함으로써 생산될 수 있는 대단한 가치에 대해 언급하고자 한다. 2000년대에 등장하기 시작한 교육용 로봇은 개인을 대상으로 한 서비스 로봇의 일종으로, 교사를 보조하거나 사용자와 대화하며 교육을 담당하는 ‘교사보조로봇’과 창의성을 육성하기 위해 사용자가 로봇을 직접 제작하는 ‘교구로봇’으로 분류되는 지능형로봇이다.
  • 본 논문에서는 교구로 사용되는 교육용 로봇의 현황과 문제점을 알아보고, 창의력 교육과 로봇의 바람직한 융합의 방향을 제시하였다. 창의력 교육을 통해 생각하는 힘을 넓히고, 로봇 조립, 창작과 발명을 통해 새로운 아이디어를 생각하고 공유하는 과정에서 우리의 창의력, 상상력이 가지고 있는 무한한 가능성에 대해 눈부신 통찰을 우리 사회에 보여줄 것을 기대한다.
  • 본 논문에서는, 이렇게 훌륭한 교구인 로봇을 기술이 아닌 창의력 교육과 연계하여 활용했을 때에 더 큰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음을 말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학생들의 창의적 사고력 신장을 위한 과학 로봇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기 위하여 실제 아산시 탕정 면사무소와 아산시 배방읍에 위치하고 있는 선문대 어학원에 적용을 해서 수업을 진행해 보았다.
  • 지금부터 21세기의 새로운 경쟁력으로 자리 잡은 창의력, 그것을 키우기 위한 13가지 생각하는 도구를 소개하려고 한다.
  • [그림 3]은 창의력 교육을 하고 난 뒤 로봇 작품을 만든 것이다. 처음 로봇을 접할 때, 로봇을 조립하는 방법에 대해 배우고, 주어진 책에 나오는 것을 보고 조립함으로써 로봇을 만드는 방법을 손에 익히고, 조립된 로봇이 동작되는 원리에 대해 이해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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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일본의 교육용로봇 기술 현황은? 덴마크의 LEGO사는 MIT공대와 함께 컴퓨터를 이용하여 제어하는 로봇을 개발해 다양한 대회를 개최하며 로봇교육 확산에 기여하고 있으며 2007년 교육용 로봇 시장 점유율은 미국의 Vex와 Parallax가 전 세계의 42%를 차지하였다. 그리고 휴머노이드, 복지로봇 기술 시계적 선도, 부품 및 요소 기술의 강점을 지닌 일본은 세계적인 로봇 기술을 보유한 ‘로봇강대국’으로 대부분의 초·중학교에 로봇수업이 있으며 일본과학기술진흥 사업단(JST)에서는 로봇 키트를 이용한 어린이들을 위한 JST Robot Game을 개발하였다.
교구로봇의 대표적인 예는? ‘교구로봇’의 대표적인 예로는 덴마크의 레고사의 ‘마인스톰’이 있으며 국내에는 SRC사의 ‘휴나로보’, ‘Robotics’사의 ‘올로(OLLO)’와 로보로보사의 제품들이 있고, 최근 유진로봇에서 출시한 영어교육 로봇도 있다. 국내의 교육서비스 산업이 매우 큰 것을 고려할 때, 로봇을 이용한 교육산업의 진출은 매우 전망이 클 것으로 기대된다.
13가지 생각하는 도구는 생각하는 방법을 어떻게 나누는가? 즉 창조적 발상의 근원은 ‘무엇을 끄집어낼 것인가’가 아니라 ‘어떻게 끄집어낼 것인가’에 달려 있다는 뜻이다. 이 13가지 생각하는 도구는 ‘생각하는 방법’을 관찰, 형상화, 추상, 패턴인식, 패턴 형성, 유추, 몸으로 생각하기, 감정이입, 차원적 사고, 모형 만들기, 놀이, 변형, 통합으로 나누어져 논리정연하게 ‘생각하는 방법’을 설명할 뿐 아니라 직관과 상상력을 갈고 닦아 창조성을 발휘하는 방법 또한 구체적으로 제시하고 있다. 아이들은 이 13가지 생각하는 도구를 통해 생각하는 방법에 대해 배우고 남과 다른 나만의 독특한 ‘창조적 사고’를 기르게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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