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유아의 언어 능력과 사회적 유능감이 생활연령과 성별에 따라 어떻게 나타나며, 유아의 언어 능력 발달단계에 따라 사회적 유능감이 어떻게 연관되고 있는지 알아보는데 목적이 있다.
위의 연구 목적에 따라 다음과 같이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1. 유아의 언어 능력은 어떻게 나타나는가?
1-1. 유아의 언어 능력은 생활연령에 따라 어떻게 나타나는가?
1-2. 유아의 언어 능력은 성별에 따라 어떻게 나타나는가?
2. 유아의 사회적 유능감은 어떻게 나타나는가?
2-1. 유아의 사회적 유능감은 생활연령에 따라 어떻게 나타나는가?
2-2. 유아의 사회적 유능감은 성별에 따라 어떻게 나타나는가?
3. 유아의 언어 능력과 사회적 유능감과의 관계는 어떻게 나타나는가?
본 연구의 대상은 울산 광역시에 소재하고 있는 공립 유치원에 재원중인 5세 유아 86명(남: 36명, 여: 50명), 6세 유아 67명(남: 34명, 여: 33명), 총 153명이었다.
연구 도구는 유아의 언어 능력을 알아보기 위하여 김영태, 성태제와 이윤경(2003)의 취학 전 아동의 수용언어 및 표현언어 발달 척도(Preschool Receptive-Expressive Language Scale, PRES)를 사용하였다. 유아의 사회적 유능감을 알아보기 위하여 이혜원(2005)이 제작한 교사용 유아의 사회적 유능감 평가척도를 사용하였다.
자료 처리는 유아의 언어 능력이 어떻게 나타나는지 알아보기 위하여 취학 전 아동의 수용언어 및 표현언어 발달 척도 점수의 빈도와 백분율을 산출하였고 성차를 알아보기 위하여 ...
본 연구는 유아의 언어 능력과 사회적 유능감이 생활연령과 성별에 따라 어떻게 나타나며, 유아의 언어 능력 발달단계에 따라 사회적 유능감이 어떻게 연관되고 있는지 알아보는데 목적이 있다.
위의 연구 목적에 따라 다음과 같이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1. 유아의 언어 능력은 어떻게 나타나는가?
1-1. 유아의 언어 능력은 생활연령에 따라 어떻게 나타나는가?
1-2. 유아의 언어 능력은 성별에 따라 어떻게 나타나는가?
2. 유아의 사회적 유능감은 어떻게 나타나는가?
2-1. 유아의 사회적 유능감은 생활연령에 따라 어떻게 나타나는가?
2-2. 유아의 사회적 유능감은 성별에 따라 어떻게 나타나는가?
3. 유아의 언어 능력과 사회적 유능감과의 관계는 어떻게 나타나는가?
본 연구의 대상은 울산 광역시에 소재하고 있는 공립 유치원에 재원중인 5세 유아 86명(남: 36명, 여: 50명), 6세 유아 67명(남: 34명, 여: 33명), 총 153명이었다.
연구 도구는 유아의 언어 능력을 알아보기 위하여 김영태, 성태제와 이윤경(2003)의 취학 전 아동의 수용언어 및 표현언어 발달 척도(Preschool Receptive-Expressive Language Scale, PRES)를 사용하였다. 유아의 사회적 유능감을 알아보기 위하여 이혜원(2005)이 제작한 교사용 유아의 사회적 유능감 평가척도를 사용하였다.
자료 처리는 유아의 언어 능력이 어떻게 나타나는지 알아보기 위하여 취학 전 아동의 수용언어 및 표현언어 발달 척도 점수의 빈도와 백분율을 산출하였고 성차를 알아보기 위하여 t검증을 실시하였다. 유아의 사회적 유능감이 어떻게 나타나는지 알아보기 위하여 유아의 사회적 유능감 평가척도 점수의 평균과 표준편차를 산출하였고 생활연령과 성별에 따라 어떻게 나타나는지 알아보기 위하여 t검증을 실시하였다. 유아의 언어 능력에 따른 사회적 유능감이 어떻게 나타나는지 알아보기 위하여 수용언어 능력, 표현언어 능력에 따른 사회적 유능감을 F검증하고 사후검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의 언어 능력은 생활연령에 따라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유아의 수용언어와 표현언어 능력은 생활연령이 6년 1개월~6년 6개월인 유아가 5년 7개월~5년 12개월인 유아보다 더 높은 수준을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표현언어가 수용언어 보다 서서히 발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유아의 언어능력은 성별에서 다소 수준 차이가 있기는 하지만 유의미한 차이는 보이지 않았다.
둘째, 유아의 사회적 유능감은 생활연령이 5년 7개월~5년 12개월과 6년 1개월~6년 6개월인 유아 모두 사회적 유능감이 보통 이상의 수준을 보이고 있으며, 생활연령에 따라 유의미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유아의 사회적 유능감은 남아와 여아 모두 보통 이상의 수준을 보이고 있으며 성별에 따라 유의미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유아의 언어 능력과 사회적 유능감은 5년 7개월~5년 12개월 남아의 수용언어 발달연령 단계에 따라 사회적 유능감과 사회적 유능감 하위 구성요인 중 정서 조절, 정서성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으며, 또래 관계 기술, 사회적 규범 이해에서는 유의미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6년 1개월~6년 7개월 남아의 수용언어 발달연령 단계에 따라 사회적 유능감은 유의미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5년 7개월~5년 12개월 남아의 표현언어 발달연령 단계에 따라 사회적 유능감은 유의미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6년 1개월~6년 7개월 남아의 표현언어 발달연령 단계에 따라 사회적 유능감은 유의미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5년 7개월~5년 12개월 여아의 수용언어 발달연령 단계에 따라 사회적 유능감과 사회적 유능감 하위 구성요인 중 또래 관계 기술, 사회적 규범 이해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으며 정서 조절, 정서성에서는 유의미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6년 1개월~6년 7개월 여아의 수용언어 발달연령 단계에 따라 사회적 유능감 하위 구성요인 중 정서성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으며, 정서 조절, 또래 관계 기술, 사회적 규범 이해에서는 유의미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5년 7개월~5년 12개월 여아의 표현언어 발달연령 단계에 따라 사회적 유능감은 유의미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6년 1개월~6년 6개월 여아의 표현언어 발달연령 단계에 따라 사회적 유능감과 사회적 유능감 하위 구성 요인 중 또래 관계 기술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으며, 정서 조절, 정서성, 사회적 규범 이해에서는 유의미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유아의 언어 능력과 사회적 유능감이 생활연령과 성별에 따라 어떻게 나타나며, 유아의 언어 능력 발달단계에 따라 사회적 유능감이 어떻게 연관되고 있는지 알아보는데 목적이 있다.
위의 연구 목적에 따라 다음과 같이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1. 유아의 언어 능력은 어떻게 나타나는가?
1-1. 유아의 언어 능력은 생활연령에 따라 어떻게 나타나는가?
1-2. 유아의 언어 능력은 성별에 따라 어떻게 나타나는가?
2. 유아의 사회적 유능감은 어떻게 나타나는가?
2-1. 유아의 사회적 유능감은 생활연령에 따라 어떻게 나타나는가?
2-2. 유아의 사회적 유능감은 성별에 따라 어떻게 나타나는가?
3. 유아의 언어 능력과 사회적 유능감과의 관계는 어떻게 나타나는가?
본 연구의 대상은 울산 광역시에 소재하고 있는 공립 유치원에 재원중인 5세 유아 86명(남: 36명, 여: 50명), 6세 유아 67명(남: 34명, 여: 33명), 총 153명이었다.
연구 도구는 유아의 언어 능력을 알아보기 위하여 김영태, 성태제와 이윤경(2003)의 취학 전 아동의 수용언어 및 표현언어 발달 척도(Preschool Receptive-Expressive Language Scale, PRES)를 사용하였다. 유아의 사회적 유능감을 알아보기 위하여 이혜원(2005)이 제작한 교사용 유아의 사회적 유능감 평가척도를 사용하였다.
자료 처리는 유아의 언어 능력이 어떻게 나타나는지 알아보기 위하여 취학 전 아동의 수용언어 및 표현언어 발달 척도 점수의 빈도와 백분율을 산출하였고 성차를 알아보기 위하여 t검증을 실시하였다. 유아의 사회적 유능감이 어떻게 나타나는지 알아보기 위하여 유아의 사회적 유능감 평가척도 점수의 평균과 표준편차를 산출하였고 생활연령과 성별에 따라 어떻게 나타나는지 알아보기 위하여 t검증을 실시하였다. 유아의 언어 능력에 따른 사회적 유능감이 어떻게 나타나는지 알아보기 위하여 수용언어 능력, 표현언어 능력에 따른 사회적 유능감을 F검증하고 사후검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의 언어 능력은 생활연령에 따라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유아의 수용언어와 표현언어 능력은 생활연령이 6년 1개월~6년 6개월인 유아가 5년 7개월~5년 12개월인 유아보다 더 높은 수준을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표현언어가 수용언어 보다 서서히 발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유아의 언어능력은 성별에서 다소 수준 차이가 있기는 하지만 유의미한 차이는 보이지 않았다.
둘째, 유아의 사회적 유능감은 생활연령이 5년 7개월~5년 12개월과 6년 1개월~6년 6개월인 유아 모두 사회적 유능감이 보통 이상의 수준을 보이고 있으며, 생활연령에 따라 유의미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유아의 사회적 유능감은 남아와 여아 모두 보통 이상의 수준을 보이고 있으며 성별에 따라 유의미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유아의 언어 능력과 사회적 유능감은 5년 7개월~5년 12개월 남아의 수용언어 발달연령 단계에 따라 사회적 유능감과 사회적 유능감 하위 구성요인 중 정서 조절, 정서성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으며, 또래 관계 기술, 사회적 규범 이해에서는 유의미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6년 1개월~6년 7개월 남아의 수용언어 발달연령 단계에 따라 사회적 유능감은 유의미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5년 7개월~5년 12개월 남아의 표현언어 발달연령 단계에 따라 사회적 유능감은 유의미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6년 1개월~6년 7개월 남아의 표현언어 발달연령 단계에 따라 사회적 유능감은 유의미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5년 7개월~5년 12개월 여아의 수용언어 발달연령 단계에 따라 사회적 유능감과 사회적 유능감 하위 구성요인 중 또래 관계 기술, 사회적 규범 이해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으며 정서 조절, 정서성에서는 유의미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6년 1개월~6년 7개월 여아의 수용언어 발달연령 단계에 따라 사회적 유능감 하위 구성요인 중 정서성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으며, 정서 조절, 또래 관계 기술, 사회적 규범 이해에서는 유의미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5년 7개월~5년 12개월 여아의 표현언어 발달연령 단계에 따라 사회적 유능감은 유의미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6년 1개월~6년 6개월 여아의 표현언어 발달연령 단계에 따라 사회적 유능감과 사회적 유능감 하위 구성 요인 중 또래 관계 기술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으며, 정서 조절, 정서성, 사회적 규범 이해에서는 유의미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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