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수학 서술형 수행평가의 평가기준 개발 및 적용 : 초등학교 3학년을 중심으로 A Study on the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the Rubrics for Descriptive Performance Assessment : focused on 3th Graders원문보기
급변하는 다변화 사회의 요구에 맞춰 본 연구는 서술형 수행평가에 활용할 수 있는 평가기준을 개발하고, 이를 초등학교 3-1 수학과 내용에 적용하여 수행평가 문항과 평가기준을 개발하여 학교 현장에 적용한 결과를 제시함으로서 활용이 용이한 서술형 수행평가의 평가기준을 제시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학교 현장에서 수행평가를 효과적으로 실시하는데 도움을 주고, 학생들에 대한 보다 정확한 정보를 얻어 교수․학습 개선에 기여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이와 같은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본 연구는 다음과 같은 연구내용을 설정하였다.
1. 초등 수학과 서술형 수행평가의 평가기준을 개발한다.
2. 초등 수학과 서술형 수행평가의 평가기준에 따른 초등학교 3-1 서술형 수행평가 문항 및 평가기준을 개발하여 적용한다.
2-1. 초등학교 3-1 서술형 수행평가 문항 개발
2-2. 초등학교 3-1 서술형 수행평가 평가기준 개발
2-3. 초등학교 3-1 서술형 수행평가 문항 및 평가기준 적용
이상의 연구문제에 따른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초등학교 수학과 서술형 수행평가 평가기준을 개발하였다. 국내․외의 수행평가에 대한 평가준거를 분석하여 우리나라의 교육실정에 적합하다고 판단되는 과제이해, 해결전략, 의사소통, 정확성의 네 가지 평가준거를 선정하였다. 각각의 평가준거는 4단계의 성취수준으로 나누어 각각에 대한 평가기준을 개발하였다.
둘째, 개발된 평가기준을 적용하여 초등학교 3학년 수학과 수행평가 문항 및 평가기준을 개발하였다. 이를 학교 현장에 적용한 결과 네 가지 평가준거의 채점자간 ...
급변하는 다변화 사회의 요구에 맞춰 본 연구는 서술형 수행평가에 활용할 수 있는 평가기준을 개발하고, 이를 초등학교 3-1 수학과 내용에 적용하여 수행평가 문항과 평가기준을 개발하여 학교 현장에 적용한 결과를 제시함으로서 활용이 용이한 서술형 수행평가의 평가기준을 제시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학교 현장에서 수행평가를 효과적으로 실시하는데 도움을 주고, 학생들에 대한 보다 정확한 정보를 얻어 교수․학습 개선에 기여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이와 같은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본 연구는 다음과 같은 연구내용을 설정하였다.
1. 초등 수학과 서술형 수행평가의 평가기준을 개발한다.
2. 초등 수학과 서술형 수행평가의 평가기준에 따른 초등학교 3-1 서술형 수행평가 문항 및 평가기준을 개발하여 적용한다.
2-1. 초등학교 3-1 서술형 수행평가 문항 개발
2-2. 초등학교 3-1 서술형 수행평가 평가기준 개발
2-3. 초등학교 3-1 서술형 수행평가 문항 및 평가기준 적용
이상의 연구문제에 따른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초등학교 수학과 서술형 수행평가 평가기준을 개발하였다. 국내․외의 수행평가에 대한 평가준거를 분석하여 우리나라의 교육실정에 적합하다고 판단되는 과제이해, 해결전략, 의사소통, 정확성의 네 가지 평가준거를 선정하였다. 각각의 평가준거는 4단계의 성취수준으로 나누어 각각에 대한 평가기준을 개발하였다.
둘째, 개발된 평가기준을 적용하여 초등학교 3학년 수학과 수행평가 문항 및 평가기준을 개발하였다. 이를 학교 현장에 적용한 결과 네 가지 평가준거의 채점자간 상관계수가 모두 .670 이상으로 모두 높게 나타났다. 또한, 학생들의 응답을 분석하여 교사들이 개발된 문항 및 평가기준을 쉽게 적용하고 활용할 수 있도록 제시하였다.
연구를 통해 얻은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초등학교에서 수학과 서술형 수행평가를 진행 할 때, 본 연구에서 개발된 서술형 수행평가 문항 및 평가기준 개발 절차를 활용하여 수행평가 문항 및 평가기준을 개발할 수 있다. 둘째, 수학과 서술형 수행평가를 계획할 때, 개발된 수행평가 평가기준을 적용할 수 있다. 특히, 초등학교 3-1 수행평가는 본 연구에서 개발된 내용을 바로 적용할 수 있다. 셋째, 서술형 수행평가는 평가로서 충분한 가치를 가지고 있으며, 다양한 각도에서 학생들을 평가할 수 있고 학생들에 대한 구체적인 정보를 얻을 수 있다. 넷째, 채점자들은 의사소통 영역의 채점에 가장 곤란을 느끼고 있으므로, 이와 관련된 평가기준을 제시하거나 연수를 실시할 필요가 있다. 다섯째, 수행평가의 분석적 평가기준을 활용하여 채점하는 것에 익숙해질수록 채점하는 시간은 단축된다. 이와 같은 분석적 평가에 익숙해진 교사들은 학생들의 다양한 측면을 분석하여 평가하는 것의 유용함을 느끼고 잘 활용할 수 있다.
이와 같은 결론을 토대로 다음과 같은 제언을 하고자 한다.
첫째, 초등학교 3-1 이외의 다른 학년에서도 수학과 서술형 수행평가 기준을 적용하여 수행평가 문항과 평가기준을 개발하여야 한다. 둘째, 다양한 형태의 수행평가 방안이 마련되어야 한다. 셋째, 효과적인 수행평가 시행을 위해 교사들의 수행평가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
급변하는 다변화 사회의 요구에 맞춰 본 연구는 서술형 수행평가에 활용할 수 있는 평가기준을 개발하고, 이를 초등학교 3-1 수학과 내용에 적용하여 수행평가 문항과 평가기준을 개발하여 학교 현장에 적용한 결과를 제시함으로서 활용이 용이한 서술형 수행평가의 평가기준을 제시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학교 현장에서 수행평가를 효과적으로 실시하는데 도움을 주고, 학생들에 대한 보다 정확한 정보를 얻어 교수․학습 개선에 기여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이와 같은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본 연구는 다음과 같은 연구내용을 설정하였다.
1. 초등 수학과 서술형 수행평가의 평가기준을 개발한다.
2. 초등 수학과 서술형 수행평가의 평가기준에 따른 초등학교 3-1 서술형 수행평가 문항 및 평가기준을 개발하여 적용한다.
2-1. 초등학교 3-1 서술형 수행평가 문항 개발
2-2. 초등학교 3-1 서술형 수행평가 평가기준 개발
2-3. 초등학교 3-1 서술형 수행평가 문항 및 평가기준 적용
이상의 연구문제에 따른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초등학교 수학과 서술형 수행평가 평가기준을 개발하였다. 국내․외의 수행평가에 대한 평가준거를 분석하여 우리나라의 교육실정에 적합하다고 판단되는 과제이해, 해결전략, 의사소통, 정확성의 네 가지 평가준거를 선정하였다. 각각의 평가준거는 4단계의 성취수준으로 나누어 각각에 대한 평가기준을 개발하였다.
둘째, 개발된 평가기준을 적용하여 초등학교 3학년 수학과 수행평가 문항 및 평가기준을 개발하였다. 이를 학교 현장에 적용한 결과 네 가지 평가준거의 채점자간 상관계수가 모두 .670 이상으로 모두 높게 나타났다. 또한, 학생들의 응답을 분석하여 교사들이 개발된 문항 및 평가기준을 쉽게 적용하고 활용할 수 있도록 제시하였다.
연구를 통해 얻은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초등학교에서 수학과 서술형 수행평가를 진행 할 때, 본 연구에서 개발된 서술형 수행평가 문항 및 평가기준 개발 절차를 활용하여 수행평가 문항 및 평가기준을 개발할 수 있다. 둘째, 수학과 서술형 수행평가를 계획할 때, 개발된 수행평가 평가기준을 적용할 수 있다. 특히, 초등학교 3-1 수행평가는 본 연구에서 개발된 내용을 바로 적용할 수 있다. 셋째, 서술형 수행평가는 평가로서 충분한 가치를 가지고 있으며, 다양한 각도에서 학생들을 평가할 수 있고 학생들에 대한 구체적인 정보를 얻을 수 있다. 넷째, 채점자들은 의사소통 영역의 채점에 가장 곤란을 느끼고 있으므로, 이와 관련된 평가기준을 제시하거나 연수를 실시할 필요가 있다. 다섯째, 수행평가의 분석적 평가기준을 활용하여 채점하는 것에 익숙해질수록 채점하는 시간은 단축된다. 이와 같은 분석적 평가에 익숙해진 교사들은 학생들의 다양한 측면을 분석하여 평가하는 것의 유용함을 느끼고 잘 활용할 수 있다.
이와 같은 결론을 토대로 다음과 같은 제언을 하고자 한다.
첫째, 초등학교 3-1 이외의 다른 학년에서도 수학과 서술형 수행평가 기준을 적용하여 수행평가 문항과 평가기준을 개발하여야 한다. 둘째, 다양한 형태의 수행평가 방안이 마련되어야 한다. 셋째, 효과적인 수행평가 시행을 위해 교사들의 수행평가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