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초등학교 교사의 자기개발 활동에서의 경험 탐색
Experience Search of Elementary School Teacher's Self-development Activities 원문보기


박병열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육학과 교육사회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교육에 대한 기대와 변화의 요구가 그 어느 때보다 높은 현 시점에서 초등학교 교사의 자기개발 활동에서의 경험을 탐색해봄으로써 이들이 가지고 있는 자기개발에 대한 기대와 요구는 무엇이며, 제한요인은 무엇인지 파악해 보는 것이다. 그럼으로써 지식기반사회에서 평생학습자로서 부각되는 초등학교 교사의 자기개발 방향에 대한 시사점을 얻는 것에 목적을 두고 있다. 이러한 목적에 따라 다음과 같은 세 가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으며, 초등학교 교사로 재직 중이면서 평생학습자로서 자기개발 실천과정을 잘 보여줄 수 있는 6명을 대상으로 심층면담을 하여 자료를 수집하고 분석하는 방식으로 연구문제를 해결하였다. 첫째, 초등학교 교사가 자기개발을 실행하는 목적은 무엇인가? 둘째, 초등학교 교사의 자기개발 활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무엇인가? 셋째, 초등학교 교사가 자기개발 과정에서 어떤 경험을 하는가?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초등학교 교사가 자기개발을 실행하는 목적으로는 학교생활 적응 어려움에 대한 심리적 돌파구, 교직 전문성에 대한 부정적인 견해, 주변 인적환경의 영향, 자아실현 등 네 가지가 있었다. 연구 참여자들은 효과적인 교육활동을 전개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는 노력뿐만 아니라, 교사라는 자신의 정체성을 형성하고 있으며, 교사라는 자신의 정체성에 부합하는 능력요소를 개발할 필요성을 인식하고 있다. 둘째, 초등학교 교사의 이러한 자기개발 활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는 개인적 요인, 사회적 요인, 환경적 요인이 있었다. 개인적 요인으로는 학문에 대한 지적갈증, 배움의 즐거움, 건강한 나를 만들기, 문화적 안목 기르기, 경력에 따른 교직에 대한 ...

주제어

#자기개발  #초등학교 교사 

학위논문 정보

저자 박병열
학위수여기관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교육학과 교육사회전공
지도교수 김한별
발행연도 2013
총페이지 v, 103 p.
키워드 자기개발, 초등학교 교사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092190&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