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메타버스 플랫폼 연구 동향 분석
A Study on Research Trends in Metaverse Platform Using Big Data Analysis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20 no.5, 2022년, pp.627 - 635  

홍진욱 (한양대학교 산업디자인학과) ,  한정완 (한양대학교 산업디자인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최근 코로나19로 인해 비대면 상황이 장기간 지속화됨에 따라 사회 전반에 걸쳐 IOT, AR, VR, 빅데이터와 같은 4차 산업 혁명의 기반 기술이 메타버스 플랫폼에 전반적으로 영향을 미치고 있다. 이러한 사회, 문화 등 외부 환경의 변화는 학문의 발전에 영향을 미칠 수 있으며, 변화에 대비하여 기존 성과물을 체계적으로 정리하는 일은 매우 중요하다. 한국 교육학술정보원(RISS)에서 키워드에 '메타버스 플랫폼'을 포함하는 자료를 수집하여 빅데이터 분석 중 하나인 텍스트 마이닝 기법을 사용하였다. 수집된 데이터 자료를 워드 클라우드 빈도 분석, 키워드 간 연결강도, 구조등위성 분석을 하여 메타버스 플랫폼 연구 동향을 살펴보았다. 연구결과 워드 클라우드 분석에서는 '활용', '디지털', '기술', '교육' 순으로 키워드가 나타났다. 키워드 간 연결강도(N-gram) 분석 결과 '에듀→테크'의 연결강도가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워드 연쇄 군집 수의 총 3개의 군집이 도출되었다. 세부 연구영역은 '디지털 기술'을 포함 다섯 영역으로 분류되었다. 종합적으로 고려했을 때 메타버스 플랫폼 분야의 학문적 연구 주제 범위는 그리 넓지 않았으며, 장기 지향적 관점에서 보다 적극적인 연구 주제의 발굴 및 논의가 필요해 보인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s the non-face-to-face situation continues for a long time due to COVID-19, the underlying technologies of the 4th industrial revolution such as IOT, AR, VR, and big data are affecting the metaverse platform overall. Such changes in the external environment such as society and culture can affect th...

주제어

표/그림 (6)

참고문헌 (31)

  1. Song, Stephen W, Chung, Dong-hun. (2021). Explication and Rational Conceptualization of Metaverse. Informatization policy, 28(3), 3-22. 

  2. Moon, Y. H., & Choi, J. (2018). Content Analysis of 'Journal of Channel and Retailing': Research Trends and Future Directions. Journal of Channel and Retailing, 23(4), 51-73. 

  3. Heo, M. Y. (2021). Major discussion trends and consumer issues on Metaverse. Consumer Policy Trends, (117), 1-24. 

  4. Moon, Y. H., & Choi, J. (2018). Content Analysis of 'Journal of Channel and Retailing': Research Trends and Future Directions. Journal of Channel and Retailing, 23(4), 51-73. 

  5. Kwon, J. H, & Tae, J. H. (2018). Trend analysis of humanities content research institute. Humanities contents,, (51), 9-38. 

  6. Kostoff, R. N., & Geisler, E. (1999). Strategic management and implementation of textual data mining in government organizations. Technology Analysis & Strategic Management, 11(4), 493-525. 

  7. Hwang, S. I, & Hwang, D. Y. (2018). A Study on the Research Trends in Arts Management in Korea using Topic Modeling and Semantic Network Analysis. A Study on Art Management, 5-29. 

  8. Hwang, S. I, & Kim, M, K, (2019). An Analysis of Artificial Intelligence(A.I.)_related Studies' Trends in Korea Focused on Topic Modeling and Semantic Network Analysis. Journal of the Digital Contents Society, 20, 1847-1855. 

  9. Choi, Y. R. (2021). Analysis of research trends in multicultural education using text mining analysis. Early Childhood Education Research, 41(6), 333-350. 

  10. Choi , G. W. (2019). Topic Modeling on Research Trends of Industry 4.0 Using Text Mining. Korea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Association, 23(7), 764-770. 

  11. Heo, M. Y. (2021). Major discussion trends and consumer issues on Metaverse. Consumer Policy Trends, (117), 1-24. 

  12. Na, S. G. & Kim, S. A. (2022). Trend Analysis for Metaverse Development in Education Based on LMS. Journal of the Korean Communications Association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39(2), 45-50. 

  13. KIM, N. G, Lee, D. H, & Choi, H. C. (2017). Investigations on Techniques and Applications of Text Analytics. Journal of the Korea Communications Association, 42(2), 471-492. 

  14. Cortes, V. (2004). Lexical bundles in published and student disciplinary writing: Examples from history and biology. English for specific purposes, 23(4), 397-423. 

  15. Shin, H. S., & Oh, H. S. (2021). Strategy for the Operation of Online and Offline Convergence Festival in a Hyper Connected Society-Focusing on the 2021 Seoul Drum Festival. 

  16. Park, S. J. (2021). The Direction of Metaverse Education in the Future Society, Future Convergence Education, 2(2), 61-81 

  17. Yang, S. J. (2021). Christian Education in the Age of Edutech: Centered on Connecting and Sharing, Individualized Customized Learning, and Experience and Realization. the world of theology, (101), 309-344. 

  18. Lee, J. K, & Kim, E. C. (2021). A study on the immersive metaverse system to improve the concentration of education. E-Business research, 22(6), 3-14. 

  19. Song, S. W., & Chung, D. H. (2021). Explication and Rational Conceptualization of Metaverse. Informatization Policy, 28(3), 3-22. 

  20. Lee, C. N. (2021). A study on copyright issues in Metaverse - Focusing on the spatial data of digital twin -. Management law, 31(4), 463-493. 

  21. Kim, J. S. (2021). The Direction of Risk Literacy-Based Teaching, Learning and Evaluation in Elementary English Classrooms. Energy climate change education, 11, 297-310. 

  22. Kim, T., & Kim, S. (2021). Digital Transformation, Business Model and Metaverse.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9(11), 215-224. 

  23. Kim, S. R, & Lee, Y. H. (2021). Metaverse-based Humanities Contents Utilization and Legal Protection Measures . the study of law, 21(4), 49-78. 

  24. Choi, E., & Lee, Y. S. (2021). A Study on the Planning of Minhwa Museum Utilizing the Metaverse Platform: Focusing on Zepeto Case. Journal of Korea Game Society, 21(6), 63-74. 

  25. Oh, H. J. (2021). Contents Application Methods of Metaverse Platforms by Type Examples. the humanities and society 21, 12(6), 2673-2684. 

  26. Kim, S. R, & Lee, Y. H. (2021). The Application of Metaverse-Based Humanities Contents and Legal Protection Measures, the study of law, 21(4), 49-78. 

  27. Hong, H. K.. (2021). An Exploratory Study on the Educational Application of Metaverse. Culture and convergence, 43, 1-23. 

  28. Shin, H. S., & Oh, H. S. (2021). Strategy for the Operation of Online and Offline Convergence Festival in a Hyper Connected Society-Focusing on the 2021 Seoul Drum Festival. 

  29. H. J. Lee. (2022). Feature analysis of the metaverse that apply a nft. Doctoral dissertation. Konkuk University, Seoul. 

  30. Park, S. R, Lim, J. H & Kim, K. H. (2021). A study on blockchain-based metaverse for development of PropTech industries. Korea Communications Association, 190-191. 

  31. Kye, B., Han, N., Kim, E., Park, Y., & Jo, S. (2021). Educational applications of metaverse: possibilities and limitations. Journal of Educational Evaluation for Health Professions, 18.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