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논문에서는 속담 모방패러디가 학령기 경도 지적장애아동의 어휘력과 속담이해력에 미치는 효과를 밝혀 보고자 하였다. 지적장애아동들이 표현어휘를 능가하는 수용어휘를 지니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자발화로 사용하는데 오랜 시간이 필요하므로 속담을 패러디하는 과정을 통해 다양한 언어적 상황을 떠올리고 실제적 언어생활에서 속담을 사용할 기회를 늘려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가 된다. 본 연구는 학령기 경도 지적장애 아동 3명을 대상으로 사전단계, 중재단계, 사후단계를 거쳐 속담패러디가 어떤 영향을 주는지 밝히고자 한다. 사전단계는 어휘검사와 속담...
본 논문에서는 속담 모방패러디가 학령기 경도 지적장애아동의 어휘력과 속담이해력에 미치는 효과를 밝혀 보고자 하였다. 지적장애아동들이 표현어휘를 능가하는 수용어휘를 지니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자발화로 사용하는데 오랜 시간이 필요하므로 속담을 패러디하는 과정을 통해 다양한 언어적 상황을 떠올리고 실제적 언어생활에서 속담을 사용할 기회를 늘려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가 된다. 본 연구는 학령기 경도 지적장애 아동 3명을 대상으로 사전단계, 중재단계, 사후단계를 거쳐 속담패러디가 어떤 영향을 주는지 밝히고자 한다. 사전단계는 어휘검사와 속담이해검사를 통해 일반적 수준을 알아보고, 중재단계는 도입, 언어활동, 그룹활동, 정리로 이루어진다. 도입은 속담을 소개하고, 그림책 등을 통해 속담의 뜻을 파악하고 이해하는 단계이다. 언어활동은 각자 개인의 기록지에 자신의 생각을 정리하고 첨가, 대치의 속담 모방패러디활동을 해본다. 그룹 활동은 각 개인의 기록지의 내용을 발표하고 본인의 내용과 다른 부분을 비교해보고, 서로 질문한다. 정리단계로 속담의 정의를 한 번 더 기억하고 이야기한다. 중재효과를 알아보기 위해 사전 · 사후 설계를 적용하여 대상아동의 검사에서 어휘력과 속담이해력을 분석하였다. 학령기 지적장애아동을 대상으로 어휘력과 속담이해력에 효과에 관한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속담 모방패러디가 학령기 경도 지적장애아동의 어휘력을 증가시켰다. 이는 어휘력과 함께 상황에 맞게 표현하는 능력을 신장시켰다고 볼 수 있다. 둘째, 속담 모방패러디가 학령기 경도 지적장애아동의 속담이해력을 증가시켰다. 이는 단순히 그림으로 제시된 지문이 아닌 4지선다형을 통해 본인이 이해하고 있는 내용을 좀 더 쉽게 표현해 냄으로써 속담이해력의 측정을 더욱 정확하게 할 수 있었다.
본 논문에서는 속담 모방패러디가 학령기 경도 지적장애아동의 어휘력과 속담이해력에 미치는 효과를 밝혀 보고자 하였다. 지적장애아동들이 표현어휘를 능가하는 수용어휘를 지니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자발화로 사용하는데 오랜 시간이 필요하므로 속담을 패러디하는 과정을 통해 다양한 언어적 상황을 떠올리고 실제적 언어생활에서 속담을 사용할 기회를 늘려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가 된다. 본 연구는 학령기 경도 지적장애 아동 3명을 대상으로 사전단계, 중재단계, 사후단계를 거쳐 속담패러디가 어떤 영향을 주는지 밝히고자 한다. 사전단계는 어휘검사와 속담이해검사를 통해 일반적 수준을 알아보고, 중재단계는 도입, 언어활동, 그룹활동, 정리로 이루어진다. 도입은 속담을 소개하고, 그림책 등을 통해 속담의 뜻을 파악하고 이해하는 단계이다. 언어활동은 각자 개인의 기록지에 자신의 생각을 정리하고 첨가, 대치의 속담 모방패러디활동을 해본다. 그룹 활동은 각 개인의 기록지의 내용을 발표하고 본인의 내용과 다른 부분을 비교해보고, 서로 질문한다. 정리단계로 속담의 정의를 한 번 더 기억하고 이야기한다. 중재효과를 알아보기 위해 사전 · 사후 설계를 적용하여 대상아동의 검사에서 어휘력과 속담이해력을 분석하였다. 학령기 지적장애아동을 대상으로 어휘력과 속담이해력에 효과에 관한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속담 모방패러디가 학령기 경도 지적장애아동의 어휘력을 증가시켰다. 이는 어휘력과 함께 상황에 맞게 표현하는 능력을 신장시켰다고 볼 수 있다. 둘째, 속담 모방패러디가 학령기 경도 지적장애아동의 속담이해력을 증가시켰다. 이는 단순히 그림으로 제시된 지문이 아닌 4지선다형을 통해 본인이 이해하고 있는 내용을 좀 더 쉽게 표현해 냄으로써 속담이해력의 측정을 더욱 정확하게 할 수 있었다.
The present study investigated proverb comprehension in school age children from low intelligence. In this case children have capacity about receptive vocabulary higher than expressive vocabulary, although it take long time to use what they already know to express. One of the solution we can find th...
The present study investigated proverb comprehension in school age children from low intelligence. In this case children have capacity about receptive vocabulary higher than expressive vocabulary, although it take long time to use what they already know to express. One of the solution we can find through proverb copying parody since proverbs express metaphorically. If children understand how to use Proverb copying parody, they will understand not only situation but also what they say now and after. The subjects for inquiry were as follows; First, proverb copying parody might be a effect on receptive and expressive vocabulary ability to school-aged children with mild intellectual disabilities. Second, proverb copying parody might be a effect on proverb comprehension to school-aged children with mild intellectual disabilities. This study was proceed 2 times per week during 10 weeks with 3 children who were between 10~12 age of school-aged children with mild intellectual disabilities. The results were as follows; First, proverb copying parody can help school-aged children with mild intellectual disabilities increase receptive and expressive vocabulary ability. Second, proverb copying parody can help school-aged children with mild intellectual disabilities raise proverb comprehension. In this study, proverb copying parody can have an effect to school-aged children with mild intellectual disabilities about receptive and expressive vocabulary ability.
The present study investigated proverb comprehension in school age children from low intelligence. In this case children have capacity about receptive vocabulary higher than expressive vocabulary, although it take long time to use what they already know to express. One of the solution we can find through proverb copying parody since proverbs express metaphorically. If children understand how to use Proverb copying parody, they will understand not only situation but also what they say now and after. The subjects for inquiry were as follows; First, proverb copying parody might be a effect on receptive and expressive vocabulary ability to school-aged children with mild intellectual disabilities. Second, proverb copying parody might be a effect on proverb comprehension to school-aged children with mild intellectual disabilities. This study was proceed 2 times per week during 10 weeks with 3 children who were between 10~12 age of school-aged children with mild intellectual disabilities. The results were as follows; First, proverb copying parody can help school-aged children with mild intellectual disabilities increase receptive and expressive vocabulary ability. Second, proverb copying parody can help school-aged children with mild intellectual disabilities raise proverb comprehension. In this study, proverb copying parody can have an effect to school-aged children with mild intellectual disabilities about receptive and expressive vocabulary ability.
Keyword
#모방패러디 경도지적장애아동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