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집단음악치료가 일 초등학교 학생의 자기효능감 및 교우관계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f Group Music Therapy on the Self-Efficacy and the Peer Relationship of Students in an Elementary School 원문보기


이성신 (원광대학교 일반대학원 보건학과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집단음악치료가 초등학생의 자기효능감과 교우관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대상자는 J시 D초등학교 3학년에 재학 중인 전체 아동 58명 중 25명을 선정하여 실험집단 13명, 통제집단 12명으로 구성하였다. 실험집단에게 매주 1회씩 40분씩 14회 집단음악치료를 시행하였으며, 통제집단은 무 처치하였다. 집단음악치료의 효과를 알아보기 위한 평가 척도로는 일반적 자기효능감 척도와 교우관계 척도를 사용하여 사전검사와 사후검사를 두 집단 모두에게 실시하였다.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사전 사후의 차이를 보기 위하여 2x2 반복측정설계로 혼합변량 분석을 하여 집단 간의 차이, 측정시기 간의 차이, 집단과 측정시기 간의 상호작용을 확인하였고, 집단음악치료를 시행한 경우 측정시기의 효과를 검증하기 위하여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bjectives : The purpose of the study is to examine the effects of the group music therapy on the Self-Efficacy and the Peer Relationship among students of an elementary school. Methods : The subject of the study includes 25 third graders from an elementary school in Jeonbuk Province, South Korea. T...

학위논문 정보

저자 이성신
학위수여기관 원광대학교 일반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보건학과
발행연도 2013
총페이지 P57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097990&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