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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현 가야금 3중주 <하나님의 선물> 분석연구 원문보기


박은정 (단국대학교 대학원 국악학과 기악(가야금)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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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오의혜 편곡의 25현 가야금 3중주<하나님의 선물>을 분석 연구하였다. 한국교회의 국악사용에 대한 필요성과 국악 찬양곡의 시대적 배경을 통하여 국악찬양이 어떻게 작곡되고 편곡되었는지를 알기위해 본 논문의 곡을 선정하였다. <하나님의 선물>은 세 개의 곡을 하나로 편곡한 것으로 악곡에 따라 A,B,C형식으로 나누었고 이를 조현법, 형식, 선율, 리듬으로 분석하였다. 본 논문에서 도출된 결론을 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25현 가야금 3중주 <하나님의 선물>의 조현법은 세 파트의 가야금이 악곡의 기본조율인 B♭로 시작한다. 49마디 B형식에서 E♭로 전조되므로 고음가야금은 18번째 줄과 25번째 줄, 중음가야금은 18번째 줄, 저음가야금은 4번째 줄, 11번째 줄 A의 음정을 A♭으로 안족을 옮긴다. 76마디에서 B♭로 돌아가므로 세 파트의 가야금은 옮겼던 안족을 A의 음정으로 돌려놓는다. 그리하여 각 파트별로 출현음에 필요한 음정만 A→A♭→A으로 안족을 옮겨 연주한다. 둘째, 형식은 세 개의 곡이 하나로 묶어져 편곡된 것으로 모음곡 형식이다. 또한 모음곡 형식 안에 세틀형식으로 이루어져 있다. 악곡은 크게 A-B-C의 구성으로 되어있다. ...

학위논문 정보

저자 박은정
학위수여기관 단국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국악학과 기악(가야금)전공
지도교수 서 원 숙
발행연도 2013
총페이지 vi,65장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103345&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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