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중심에너지별 아동용 에니어그램 프로그램과 성격스타일별 아동용 에니어그램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어느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자아정체감, 공감능력, 대인관계에 더 효과적인지를 알아보는데 목적이 있다.
이러한 연구 목적에 의해 설정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연구 문제 1은 아동용 에니어그램 성격검사 및 프로그램을 타당하게 구성하고 개발한다. 연구 문제 2는 중심에너지별, 성격스타일별 아동용 에니어그램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자아정체감, 공감능력, 대인관계에서 효과 차이가 있는지를 검증하는 것이다.
연구 문제 1에서 아동용 에니어그램 성격검사의 개발을 위해 문헌조사 및 문항수집 등의 과정을 거쳐 예비검사(108문항)를 제작하여 창원시에 소재한 C초등학교 3, 4, 6학년 210명을 대상으로 실시하고 신뢰도가 낮은 문항들을 제거하여 총 81문항으로 검사를 구성하였다. 또한 본 연구대상인 창원시에 소재한 C초등학교 5학년 87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결과, 본 검사의 신뢰도 ...
본 연구는 중심에너지별 아동용 에니어그램 프로그램과 성격스타일별 아동용 에니어그램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어느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자아정체감, 공감능력, 대인관계에 더 효과적인지를 알아보는데 목적이 있다.
이러한 연구 목적에 의해 설정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연구 문제 1은 아동용 에니어그램 성격검사 및 프로그램을 타당하게 구성하고 개발한다. 연구 문제 2는 중심에너지별, 성격스타일별 아동용 에니어그램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자아정체감, 공감능력, 대인관계에서 효과 차이가 있는지를 검증하는 것이다.
연구 문제 1에서 아동용 에니어그램 성격검사의 개발을 위해 문헌조사 및 문항수집 등의 과정을 거쳐 예비검사(108문항)를 제작하여 창원시에 소재한 C초등학교 3, 4, 6학년 210명을 대상으로 실시하고 신뢰도가 낮은 문항들을 제거하여 총 81문항으로 검사를 구성하였다. 또한 본 연구대상인 창원시에 소재한 C초등학교 5학년 87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결과, 본 검사의 신뢰도 Cronbach's α는 .87로 상당히 높은 신뢰도를 보였다. 한편, 아동용 에니어그램 프로그램 개발은 프로그램 기초안, 프로그램 구성방법, 프로그램 단계를 거쳐 체계적으로 개발되었으며 초등학교의 교육목표와 초등학교 학교상담 목표를 토대로 프로그램의 목표와 하위 목표를 설정하고, 초등학생의 발단단계에 맞는 놀이와 조작적인 활동 위주로 학급단위 프로그램을 구성하였다. 그리고 매 회기별 프로그램의 진행 단계를 들어가기-활동하기-마무리하기로 설계하고, 들어가기 단계에서는 3분 명상과 ‘스마일’실천일지(과제) 발표, 활동하기 단계에서는 본 활동과 연계된 ‘함께해요 놀이’와 주제에 맞는 다양한 본 활동으로 구성하였으며 마무리 단계에서는 소감나누기(경험보고서 쓰기)와 과제 제시로 구성하였다.
연구 문제2를 검증하기 위해서 창원시에 소재한 C초등학교 5학년 3개 학급을 중심에너지별 집단(실험집단1), 성격스타일별 집단(실험집단2), 통제집단(아무런 처치를 하지 않은 집단)으로 임의 배정하고 사전검사, 총 10회기의 중심에너지별, 성격스타일별 아동용 에니어그램 프로그램 실시(통제집단 미 처치), 사후검사 실시로 진행되었으며 사전, 사후 측정도구는 자아정체감, 공감능력, 대인관계 검사를 사용하였다. 이에 대한 자료처리는 SPSS Statistics 20 for Windows 프로그램을 이용하였으며 중심에너지별, 성격스타일별 아동용 에니어그램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자아정체감, 공감능력, 대인관계에 미치는 효과 차이를 알아보기 위해 빈도분석, 공변량분석(ANCOVA)과 Scheff? 사후 검증을 통한 통계적 분석을 실시하였다. 또한 양적 결과가 갖는 신뢰성에 대한 제한점을 보완하기 위해 중심에너지별, 성격스타일별 아동용 에니어그램 프로그램에 참여한 학생들의 경험보고서를 바탕으로 질적 내용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 문제2의 검증과정을 통해 얻어진 주요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통계적 분석 결과, 자아정체감에서는 중심에너지별, 성격스타일별 아동용 에니어그램 프로그램 모두 유의한 효과가 나타나지 않았다. 하지만 전자는 자기수용성과 친밀성 하위 요인에서, 후자는 자기수용성 하위 요인에서 유의한 효과를 보였다. 공감능력에서는 중심에너지별 아동용 에니어그램 프로그램이 성격스타일별 아동용 에니어그램 프로그램보다 더 유의한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F=11.842, p<.001). 대인관계에서는 중심에너지별, 성격스타일별 아동용 에니어그램 프로그램 모두 유의한 효과가 나타났다(F=10.572, p<.001).
둘째, 경험보고서를 통한 질적 내용분석 결과, 중심에너지별 집단과 성격스타일별 집단 모두에서 1~5회기 반응 빈도보다 6~10회기 반응 빈도가 증가하고 있어 자기 성장과 타인과의 관계 영역에서 긍정적인 효과가 있음을 알 수 있다. 또한 중심에너지별 아동용 에니어그램 프로그램이 자기성장과 타인과의 관계 영역에서 대체로 높은 반응 빈도를 보임으로써 보다 긍정적인 효과가 있는 것으로 보여진다.
본 연구는 중심에너지별 아동용 에니어그램 프로그램과 성격스타일별 아동용 에니어그램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어느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자아정체감, 공감능력, 대인관계에 더 효과적인지를 알아보는데 목적이 있다.
이러한 연구 목적에 의해 설정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연구 문제 1은 아동용 에니어그램 성격검사 및 프로그램을 타당하게 구성하고 개발한다. 연구 문제 2는 중심에너지별, 성격스타일별 아동용 에니어그램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자아정체감, 공감능력, 대인관계에서 효과 차이가 있는지를 검증하는 것이다.
연구 문제 1에서 아동용 에니어그램 성격검사의 개발을 위해 문헌조사 및 문항수집 등의 과정을 거쳐 예비검사(108문항)를 제작하여 창원시에 소재한 C초등학교 3, 4, 6학년 210명을 대상으로 실시하고 신뢰도가 낮은 문항들을 제거하여 총 81문항으로 검사를 구성하였다. 또한 본 연구대상인 창원시에 소재한 C초등학교 5학년 87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결과, 본 검사의 신뢰도 Cronbach's α는 .87로 상당히 높은 신뢰도를 보였다. 한편, 아동용 에니어그램 프로그램 개발은 프로그램 기초안, 프로그램 구성방법, 프로그램 단계를 거쳐 체계적으로 개발되었으며 초등학교의 교육목표와 초등학교 학교상담 목표를 토대로 프로그램의 목표와 하위 목표를 설정하고, 초등학생의 발단단계에 맞는 놀이와 조작적인 활동 위주로 학급단위 프로그램을 구성하였다. 그리고 매 회기별 프로그램의 진행 단계를 들어가기-활동하기-마무리하기로 설계하고, 들어가기 단계에서는 3분 명상과 ‘스마일’실천일지(과제) 발표, 활동하기 단계에서는 본 활동과 연계된 ‘함께해요 놀이’와 주제에 맞는 다양한 본 활동으로 구성하였으며 마무리 단계에서는 소감나누기(경험보고서 쓰기)와 과제 제시로 구성하였다.
연구 문제2를 검증하기 위해서 창원시에 소재한 C초등학교 5학년 3개 학급을 중심에너지별 집단(실험집단1), 성격스타일별 집단(실험집단2), 통제집단(아무런 처치를 하지 않은 집단)으로 임의 배정하고 사전검사, 총 10회기의 중심에너지별, 성격스타일별 아동용 에니어그램 프로그램 실시(통제집단 미 처치), 사후검사 실시로 진행되었으며 사전, 사후 측정도구는 자아정체감, 공감능력, 대인관계 검사를 사용하였다. 이에 대한 자료처리는 SPSS Statistics 20 for Windows 프로그램을 이용하였으며 중심에너지별, 성격스타일별 아동용 에니어그램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자아정체감, 공감능력, 대인관계에 미치는 효과 차이를 알아보기 위해 빈도분석, 공변량분석(ANCOVA)과 Scheff? 사후 검증을 통한 통계적 분석을 실시하였다. 또한 양적 결과가 갖는 신뢰성에 대한 제한점을 보완하기 위해 중심에너지별, 성격스타일별 아동용 에니어그램 프로그램에 참여한 학생들의 경험보고서를 바탕으로 질적 내용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 문제2의 검증과정을 통해 얻어진 주요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통계적 분석 결과, 자아정체감에서는 중심에너지별, 성격스타일별 아동용 에니어그램 프로그램 모두 유의한 효과가 나타나지 않았다. 하지만 전자는 자기수용성과 친밀성 하위 요인에서, 후자는 자기수용성 하위 요인에서 유의한 효과를 보였다. 공감능력에서는 중심에너지별 아동용 에니어그램 프로그램이 성격스타일별 아동용 에니어그램 프로그램보다 더 유의한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F=11.842, p<.001). 대인관계에서는 중심에너지별, 성격스타일별 아동용 에니어그램 프로그램 모두 유의한 효과가 나타났다(F=10.572, p<.001).
둘째, 경험보고서를 통한 질적 내용분석 결과, 중심에너지별 집단과 성격스타일별 집단 모두에서 1~5회기 반응 빈도보다 6~10회기 반응 빈도가 증가하고 있어 자기 성장과 타인과의 관계 영역에서 긍정적인 효과가 있음을 알 수 있다. 또한 중심에너지별 아동용 에니어그램 프로그램이 자기성장과 타인과의 관계 영역에서 대체로 높은 반응 빈도를 보임으로써 보다 긍정적인 효과가 있는 것으로 보여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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