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요약 평생교육이 노인의 삶의 질에 미치는 영향 연구 가천대학교 사회정책대학원 사회복지학과 사회복지학전공 이 정 복 지 도 교 수 소 진 광 평생교육은 인간의 생애주기 전반에 걸쳐 생활환경변화에 적응하기 위해 필요한 지식을 획득하고 실천하는 과정이다. 우리나라는 2018년 노인인구 비율이 14.3%로 고령사회에 진입할 것이며, 2026년에는 노인인구 비율이 20.8%로 초고령화 사회에 도달할 것으로 전망 된다. 노인평생교육은 노년기에 있어서 소외감과 고독감을 극복하기 위한 기회를 제공하고 타인과의 교류 등의 상호작용관계를 통해 심리적 안정감을 줌으로써 긍정적인 자아개념을 갖게 되어 결국 노인의 삶의 만족도에 영향을 미친다. 이러한 맥락에서 이 연구는 노인평생교육 프로그램의 참여 경험과 노인의 삶의 질 향상의 상관관계를 파악하고 평생교육 변수가 삶의 질에 미치는 영향 요인을 분석하기위한 것이다. 이 연구의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조사대상자의 인구 사회학적인 특성, 개인적인 노화도, 평생교육 이용실태와 참여유형은 평생교육 만족도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가? 둘째, 평생교육 프로그램 만족도, 개인적인 노화도, 삶의 질의 상관관계는 어떠한가? 셋째, 인구・사회학적 변인에 따른 평생교육 프로그램 참여도, 참여유형, 만족도와 삶의 만족도는 차이가 있는가? 넷째, 조사대상노인들의 삶의 질 변화를 예측하는 가장 중요한 요인은 무엇일까? 본 연구에서는 몇 가지 핵심적인 용어에 대하여 다음과 같이 정의하였다. ‘노인’은 ‘연령이 65세 이상인 사람'을 노인이라고 의미하고, ‘노인교육’은 ‘인간의 전생애주기 가운데 노년기에 행하여지는 노인에 대한 노인에 의한 교육’으로 정의한다. ‘삶의 질’은 ‘개인을 둘러 싼 물질적, 정신적, 사회적, 신체적, 경제적인 모든 부문과의 관계 속에서 개인이 느끼는 만족감과 행복감’으로 정의 한다. 이와 같은 개념 정의 하에 본 연구는 서울시의 강동구에 거주하는 65세 이상 노인을 대상으로 2012년 10월 3일부터 28일까지 강동구의 복지관, 경로당, 주민 센터를 방문하여 1:1개별 면접을 통해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표집방법은 유의추출법을 사용하여 표집오차는 99%의 ...
국문요약 평생교육이 노인의 삶의 질에 미치는 영향 연구 가천대학교 사회정책대학원 사회복지학과 사회복지학전공 이 정 복 지 도 교 수 소 진 광 평생교육은 인간의 생애주기 전반에 걸쳐 생활환경변화에 적응하기 위해 필요한 지식을 획득하고 실천하는 과정이다. 우리나라는 2018년 노인인구 비율이 14.3%로 고령사회에 진입할 것이며, 2026년에는 노인인구 비율이 20.8%로 초고령화 사회에 도달할 것으로 전망 된다. 노인평생교육은 노년기에 있어서 소외감과 고독감을 극복하기 위한 기회를 제공하고 타인과의 교류 등의 상호작용관계를 통해 심리적 안정감을 줌으로써 긍정적인 자아개념을 갖게 되어 결국 노인의 삶의 만족도에 영향을 미친다. 이러한 맥락에서 이 연구는 노인평생교육 프로그램의 참여 경험과 노인의 삶의 질 향상의 상관관계를 파악하고 평생교육 변수가 삶의 질에 미치는 영향 요인을 분석하기위한 것이다. 이 연구의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조사대상자의 인구 사회학적인 특성, 개인적인 노화도, 평생교육 이용실태와 참여유형은 평생교육 만족도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가? 둘째, 평생교육 프로그램 만족도, 개인적인 노화도, 삶의 질의 상관관계는 어떠한가? 셋째, 인구・사회학적 변인에 따른 평생교육 프로그램 참여도, 참여유형, 만족도와 삶의 만족도는 차이가 있는가? 넷째, 조사대상노인들의 삶의 질 변화를 예측하는 가장 중요한 요인은 무엇일까? 본 연구에서는 몇 가지 핵심적인 용어에 대하여 다음과 같이 정의하였다. ‘노인’은 ‘연령이 65세 이상인 사람'을 노인이라고 의미하고, ‘노인교육’은 ‘인간의 전생애주기 가운데 노년기에 행하여지는 노인에 대한 노인에 의한 교육’으로 정의한다. ‘삶의 질’은 ‘개인을 둘러 싼 물질적, 정신적, 사회적, 신체적, 경제적인 모든 부문과의 관계 속에서 개인이 느끼는 만족감과 행복감’으로 정의 한다. 이와 같은 개념 정의 하에 본 연구는 서울시의 강동구에 거주하는 65세 이상 노인을 대상으로 2012년 10월 3일부터 28일까지 강동구의 복지관, 경로당, 주민 센터를 방문하여 1:1개별 면접을 통해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표집방법은 유의추출법을 사용하여 표집오차는 99%의 신뢰수준에서 ±0.5%를 나타내었다. 설문조사는 총 300건이 진행되었으나 자료가치가 없는 대상자는 제외하고 총 191부를 분석에 사용하여 다음과 같은 결과를 도출하였다. 첫째, 조사대상자의 인구사회학적인 특성은 평생교육과 관련하여 유의미한 차이를 지니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이는 노인의 평생교육에 참여하고자 하는 욕구가 과거와 달리 다양화되고 차별화되어 개인 간의 욕구 차이에 의해 평생교육에 대한 참여여부가 결정도기 때문인 것으로 이해된다. 둘째, 평생교육 프로그램 유형에 참여하거나 참여 경험이 있는 평생교육 프로그램 중 가장 욕구도가 강한 프로그램은 ‘건강관련 프로그램’이었으며, 선호하는 평생교육 프로그램에 대하여서도 ‘건강관련 프로그램’을 원한다는 응답이 가장 높게 나타낚다. 설문 응답자가 주로 이용하는 참여 기관은 ‘노인복지관’이었으며 프로그램의 참여 동기에 대해 ‘건강과 여가를 위해서’가 그리고 프로그램을 이용하는 주당 참여 횟수는 ‘주 3회 이상’이 가장 많았다. 또한 설문조사결과 노인이 평생교육 프로그램을 이용 시 참여 비용은 ‘무료’이용이 과반수이상인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삶의 질 변화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과 관련하여 독립변수인 프로그램 만족에 따라 삶의 만족도에 미치는 효과를 직접효과와 간접효과로 구분하더라도 모두 유의한 영향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경우 매개변수인 개인이 자각하는 노화도는 직접 효과로만 노인의 삶의 질 변화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조사되었고, 노화도는 평생교육 프로그램 만족도에 따라 직접적인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나 프로그램에 대한 만족도는 노인들에게 스스로 자신의 삶을 긍정적으로 변화시키는데 효과가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이는 노인의 평생교육 프로그램 참여가 노인의 삶의 질에 긍정적이고 적극적으로 영향을 미쳐서 자기 존재감 및 욕구증진, 전반적인 삶의 만족도를 높여주기 때문인 것으로 해석된다.. 이상의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생산적 노인의 평생교육 프로그램의 발전방안과 개선과제를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거동이 불편한 노인들의 특성을 고려하고 경제적인 약자로서 노인들의 처지를 고려해 노인들이 손쉽게 자신들의 거주지 인근에서 선택 가능한 평생교육 프로그램 기관이 필요하다. 둘째, 평생교육의 종합적인 발전과 활성화를 위하여서는 국가차원의 종합적인 평생교육발전의 청사진이 필요하다. 이러한 청사진은 미래지향적인 비전을 제시하고 이를 근거로 단계별, 영역별 전문적이고 세부적인 평생교육 발전정책을 포함해야 한다. 셋째, 평생교육을 확대하고 참여를 촉발시키기 위해서는 지역별로 기존에 다양하게 설립되어 운영되고 있는 박물관, 문화원, 도서관, 미술관, 예술회관 등 문화시설이 평생교육 시설로 적극 활용되어
국문요약 평생교육이 노인의 삶의 질에 미치는 영향 연구 가천대학교 사회정책대학원 사회복지학과 사회복지학전공 이 정 복 지 도 교 수 소 진 광 평생교육은 인간의 생애주기 전반에 걸쳐 생활환경변화에 적응하기 위해 필요한 지식을 획득하고 실천하는 과정이다. 우리나라는 2018년 노인인구 비율이 14.3%로 고령사회에 진입할 것이며, 2026년에는 노인인구 비율이 20.8%로 초고령화 사회에 도달할 것으로 전망 된다. 노인평생교육은 노년기에 있어서 소외감과 고독감을 극복하기 위한 기회를 제공하고 타인과의 교류 등의 상호작용관계를 통해 심리적 안정감을 줌으로써 긍정적인 자아개념을 갖게 되어 결국 노인의 삶의 만족도에 영향을 미친다. 이러한 맥락에서 이 연구는 노인평생교육 프로그램의 참여 경험과 노인의 삶의 질 향상의 상관관계를 파악하고 평생교육 변수가 삶의 질에 미치는 영향 요인을 분석하기위한 것이다. 이 연구의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조사대상자의 인구 사회학적인 특성, 개인적인 노화도, 평생교육 이용실태와 참여유형은 평생교육 만족도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가? 둘째, 평생교육 프로그램 만족도, 개인적인 노화도, 삶의 질의 상관관계는 어떠한가? 셋째, 인구・사회학적 변인에 따른 평생교육 프로그램 참여도, 참여유형, 만족도와 삶의 만족도는 차이가 있는가? 넷째, 조사대상노인들의 삶의 질 변화를 예측하는 가장 중요한 요인은 무엇일까? 본 연구에서는 몇 가지 핵심적인 용어에 대하여 다음과 같이 정의하였다. ‘노인’은 ‘연령이 65세 이상인 사람'을 노인이라고 의미하고, ‘노인교육’은 ‘인간의 전생애주기 가운데 노년기에 행하여지는 노인에 대한 노인에 의한 교육’으로 정의한다. ‘삶의 질’은 ‘개인을 둘러 싼 물질적, 정신적, 사회적, 신체적, 경제적인 모든 부문과의 관계 속에서 개인이 느끼는 만족감과 행복감’으로 정의 한다. 이와 같은 개념 정의 하에 본 연구는 서울시의 강동구에 거주하는 65세 이상 노인을 대상으로 2012년 10월 3일부터 28일까지 강동구의 복지관, 경로당, 주민 센터를 방문하여 1:1개별 면접을 통해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표집방법은 유의추출법을 사용하여 표집오차는 99%의 신뢰수준에서 ±0.5%를 나타내었다. 설문조사는 총 300건이 진행되었으나 자료가치가 없는 대상자는 제외하고 총 191부를 분석에 사용하여 다음과 같은 결과를 도출하였다. 첫째, 조사대상자의 인구사회학적인 특성은 평생교육과 관련하여 유의미한 차이를 지니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이는 노인의 평생교육에 참여하고자 하는 욕구가 과거와 달리 다양화되고 차별화되어 개인 간의 욕구 차이에 의해 평생교육에 대한 참여여부가 결정도기 때문인 것으로 이해된다. 둘째, 평생교육 프로그램 유형에 참여하거나 참여 경험이 있는 평생교육 프로그램 중 가장 욕구도가 강한 프로그램은 ‘건강관련 프로그램’이었으며, 선호하는 평생교육 프로그램에 대하여서도 ‘건강관련 프로그램’을 원한다는 응답이 가장 높게 나타낚다. 설문 응답자가 주로 이용하는 참여 기관은 ‘노인복지관’이었으며 프로그램의 참여 동기에 대해 ‘건강과 여가를 위해서’가 그리고 프로그램을 이용하는 주당 참여 횟수는 ‘주 3회 이상’이 가장 많았다. 또한 설문조사결과 노인이 평생교육 프로그램을 이용 시 참여 비용은 ‘무료’이용이 과반수이상인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삶의 질 변화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과 관련하여 독립변수인 프로그램 만족에 따라 삶의 만족도에 미치는 효과를 직접효과와 간접효과로 구분하더라도 모두 유의한 영향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경우 매개변수인 개인이 자각하는 노화도는 직접 효과로만 노인의 삶의 질 변화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조사되었고, 노화도는 평생교육 프로그램 만족도에 따라 직접적인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나 프로그램에 대한 만족도는 노인들에게 스스로 자신의 삶을 긍정적으로 변화시키는데 효과가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이는 노인의 평생교육 프로그램 참여가 노인의 삶의 질에 긍정적이고 적극적으로 영향을 미쳐서 자기 존재감 및 욕구증진, 전반적인 삶의 만족도를 높여주기 때문인 것으로 해석된다.. 이상의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생산적 노인의 평생교육 프로그램의 발전방안과 개선과제를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거동이 불편한 노인들의 특성을 고려하고 경제적인 약자로서 노인들의 처지를 고려해 노인들이 손쉽게 자신들의 거주지 인근에서 선택 가능한 평생교육 프로그램 기관이 필요하다. 둘째, 평생교육의 종합적인 발전과 활성화를 위하여서는 국가차원의 종합적인 평생교육발전의 청사진이 필요하다. 이러한 청사진은 미래지향적인 비전을 제시하고 이를 근거로 단계별, 영역별 전문적이고 세부적인 평생교육 발전정책을 포함해야 한다. 셋째, 평생교육을 확대하고 참여를 촉발시키기 위해서는 지역별로 기존에 다양하게 설립되어 운영되고 있는 박물관, 문화원, 도서관, 미술관, 예술회관 등 문화시설이 평생교육 시설로 적극 활용되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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