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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인평생교육 참여동기가 교육만족도와 생활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An Impact on the Relationship among Elderly's Motivation to Participate in Lifelong Education, Educational Satisfaction and Life Satisfaction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4 no.5, 2014년, pp.179 - 189  

김종식 (호서대학교 벤처전문대학원 노인복지학) ,  임왕규 (호서대학교 벤처전문대학원 노인복지학)

초록

본 연구는 60세 이상 노인들을 대상으로 노인평생교육 참여동기와 교육만족 및 생활만족도 간의 관계를 탐구하는데 목적이 있었다. 본 연구에서 평생교육 참여동기 유형 요인으로는 목표지향형, 활동지향형 및 학습지향형의 세 유형을, 그리고 교육만족도 구성요소로는 교육내용, 교육환경, 강사의 질 및 교육결과의 네 요인을 검토하였다. 본 연구를 위해 서울 및 경기 소재의 6개 경로대학에서 60세 이상 노인들 307명을 대상으로 자료를 수집하였다. 자료수집방법으로는 구조화된 설문지를 사용하였으며, 가설검증을 위한 주된 자료분석방법으로는 다중회귀분석법을 사용하였다. 본 연구결과 평생교육 참여동기가 높을수록 교육만족도가 높으며, 교육만족도가 높을수록 생활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은 본 연구결과가 갖는 이론적 및 실천적 함의를 논의하고, 향후 연구과제를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relationships among the elderly's motivation to participate in lifelong education, educational satisfaction and life satisfaction. Three types of participation motivation(goal-orientation, activity-orientation and learning orientation) and four compon...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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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대부분의 선행연구는 노인평생교육과 생활만족도 간의 관계에 주로 초점을 맞추고 있으나[7-9], 평생교육 참여 동기의 유형을 구체화하여 이들 유형에 따른 교육 만족도와 생활 만족도에 미치는 연구는 매우 드문 실정이다[10].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평생교육참여 동기와 교육만족도 및 생활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적으로 탐구하고자 하며, 이러한 연구를 통하여 고령화 사회에서 평생교육이 노인문제해결에 중요한 분야가 될 수 있다는 데에 의미를 부여하고 노인평생교육에 대한 인식과 질 제고를 위한 정책적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한다.
  • 변수들간의 다중공선성 문제도 검토하였다. 일반적으로 분산팽창지수(VIF,varianceinflationfactor)가 10이 넘으면 심각한 다중공선성 문제가 존재하는 것으로 간주된다.
  • 본 연구에서는 가장 널리 활용되는 Houle[14]의 모형에 기반하여 평생교육참여 동기유형을 목표지향형,활동지향형,그리고 학습지향형의 세 유형으로 구분하여 탐구하고자 한다.목표 지향형 참여동기는 전문적인 지식, 기술의 습득, 직업상의 향상 등과 같은 구체적이고 명확한 목표를 지닌 유형을 말하고,활동 지향형 참여동기는 학습에 참여하는 행위나 활동 그 자체에 의미를 두는 것을 가리키며, 학습지향형 참여동기는 지식이나 배움 그리고 지적호기심 그 자체를 좋아하는 유형을 말한다.
  • 본 연구에서는 널리 사용되고 있는 교육만족도 구성요소인 교육내용, 교육환경, 강사의 질, 교육결과의 네 차원을 교육만족도의 구성요소로 설정하여 탐구하고자 한다.
  • 목표 지향형 참여동기는 전문적인 지식, 기술의 습득, 직업상의 향상 등과 같은 구체적이고 명확한 목표를 지닌 유형을 말하고,활동 지향형 참여동기는 학습에 참여하는 행위나 활동 그 자체에 의미를 두는 것을 가리키며, 학습지향형 참여동기는 지식이나 배움 그리고 지적호기심 그 자체를 좋아하는 유형을 말한다. 본 이론은 현시점에서 우리나라의 노인문제의 대안으로 노인평생교육이 중요한 분야로 자리잡고 있는 상황 속에서 노인평생교육의 질 제고가 그 어느 때보다 시급하기 때문에 앞으로의 많은 연구자들이 적용가능성이 높은 이론이다.
  • 그리고 노인관련 연구들은 노인평생교육 참여가 생활 만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며, 평생교육에 대한 만족도가 높을수록 생활만족도가 높아진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 [6].이와 같이 현시점에서 노인문제 해결의 대안으로 노인평생교육에 대한 활발한 논의는 노인평생교육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이유이며, 본 연구에서도 노인평생교육의 중요성에 대하여 논하고자 한다. 그러나 본 연구에서 논하고자 하는 내용들은 기존연구들과의 비교하여 볼 때 다음과 같은 차별성이 있음을 알 수 있다.

가설 설정

  • [가설1] 평생교육 참여 동기(목표지향형, 활동지향형, 학습지향형)는 교육만족도(교육내용, 교육환경, 강사의 질, 교육결과)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2] 교육만족도(교육내용, 교육환경, 강사의 질, 교육결과)는 생활 만족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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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평생교육이란 무엇인가? 평생교육은 삶(life)과 평생(life-long)및 교육을 의미한다.Lengrand[11]는 평생교육을 전 생애에 걸친 교육의 통합이라고 하였고,Dave[12]는 평생교육을 개인 적․사회적 삶의 질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하여 평생 동안에 걸쳐 이루어지는 모든 형태의 형식적․비형식적 학습활동이라고 정의하고 있다.또한,한정란 (2006)은 평생교육을 노인이 자기발달 단계에서 최대한 잠재력을 발휘하고 자신의 발달과정에 효율적으로 적응해 나갈 수 있도록 하는 것이라고 정의하고 있다[3].
노인에게 평생교육참여가 필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노인에게 평생교육참여가 필요한 이유는 첫째,노인 평생교육은 노인에게 교육의 주체로서 성장의 기회를 제공하며.둘째,젊은 세대가 노후를 설계하고 노인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키고,셋째,고령화 사회에서 노인의 역할을 새롭게 모색할 기회를 제공하며,넷째,젊은 세대에게 노화에 관한 자연스런 교육이 이루어지도록 하기 위해서 필요하다[13].
노년 평생교육의 중요성이 강조되는 이유는 무엇인가? 한 인간의 평균수명 연장은 개인이 일생에서 노인으로 살아가야 하는 기간,즉 노년기가 연장됨을 의미하며,이 시기 동안 무엇을 하며 어떻게 보낼 것인가는 노년기의 삶의 질을 결정하는 중요한 문제이다.따라서 노년기를 더욱 의미 있고 창조적으로 보낼 수 있도록 돕는 교육적 개입의 필요성이 강력히 제기되면서 노년 평생교육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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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43)

  1. 국민일보 인터넷기사(2013.6.14.) 한국, 2095년 세계 최장수국 될 것, http://www.news,Kukinews.com 

  2. 허성호, 김종대, "2006년 고령화 패널조사에 나타난 노인의 삶의 만족도에 미치는 다차원적 영향 분석", 한국노년학, 제31권, 제2호, pp.417-418, 2011. 

  3. 한정란, 노인교육의 이해, 서울:학지사, 2006. 

  4. 최은수, 평생교육론, 서울:학지사, 2010. 

  5. 한국교육개발원, 한국성인의 평생학습실태, 2011, 2012. 

  6. 김삼덕, 노인의 평생교육 프로그램 만족이 성공적 노화의 사회적 요인에 미치는 영향, 원광대학교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2. 

  7. 김미영, 노인교육과 삶의 만족도와의 관계에 관한 연구, 대구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3. 

  8. 최미애, 노인대학 참여가 삶의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경기도 시흥시를 중심으로, 인하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7. 

  9. 권오선, 노인대학프로그램참여가 삶의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연구-대전광역시 대덕구를 중심으로, 고려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1. 

  10. 전명수, 노인평생교육 참여동기 유형이 성공적 노화에 미치는 영향-교육만족도의 매개효과, 호서대학교벤처전문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2. 

  11. P. Lengrand, An introduction of lifelong education, London: The UNESCO Press, 1975. 

  12. R. Dave, Foundation of lifelong education, New York: Pergamon Press,1976. 

  13. 기영화, 노인교육의 실제, 서울, 학지사, 2007. 

  14. C. O. Houle, The inquiring mind, Madison, WI: University of Wisconsin Press, 1961. 

  15. H.L. Miller, Participation of adults in education: A force field analysis, Boston: Center the study of liberal education for adults, Boston Univ,1967. 

  16. H. Y. McClusky, Education: Background the 1971 White House Conference on Aging, 1971. 

  17. A. Astin, What matters in college?: Four critical years revisited, San Franscico: Jossey-Bass Publishers,1993. 

  18. A. Campbell, Identification and measurement of levels and standards of living, Journal of Home Economics, Vol.57, No.4, 1996. 

  19. 유지수, 치위생학 전공심화과정 학습자의 참여 동기, 교육기관 기대, 교육만족도가 학습참여에 미치는 영향, 한남대학교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1. 

  20. A. H. Maslow, Motivation and personality, New York, Harper & Row, 1954. 

  21. F. Herzberg, M. Bernard, and B. B. Snyderman, The motivation to work, Wiley, New York, 1959. 

  22. D. L. Krikpatrick, Techniques for evaluating training programs, Training Director's Journal, 1959. 

  23. L. Harvey, Student satisfaction approach, http://www/use.ac.uk/crq, 2002. 

  24. 문희주, 오덕만, 정명화, 최인근, 김정환, 임승규, 전문대학 교육전반에 관한 학생만족도 조사연구, 한국전문대학 교육협의회 연구, 제2005-2호, 2005. 

  25. A. A. Nease, Do motives matters?: An examination of reasons for attending training and their influence on training effectiveness, Ph.D.diss, Rice University, 2000. 

  26. B. D. Ruben, Quality I higher education, New Brunswick: Transaction Publishers, 1995. 

  27. 전명수, 송선희, 노인평생교육 참여동기 유형이 교육만족도와 삶의 변화에 미치는 영향, 한국콘텐츠학회, 제12권, 제8권, pp.438-448, 2012. 

  28. 권인탁, 대학평생교육프로그램유형에 따른 성인 학습자의 참여동기가 만족도와 행복감에 미치는 영향, 교육종합연구, 제11권, 제3호, pp.139-164, 2013. 

  29. 김상균, 삶의 질 향상을 위한 길잡이, 서울: 나남출판사, 1997. 

  30. 김태현, 김동배, 김미혜, 이영진, 김애순, 노년기 삶의 질 향상에 관한 연구, 한국노년학, 제18권, 제1호, pp.150-169, 1998. 

  31. E. Diener, Subjective well-being Psychological Bulletin, Vol.95, No.3, pp.542-575, 1984. 

  32. E. Suh, E. Diener, and F. Fujita, Events and subjective well-being: Only recent events matter,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pending revisions, 1995. 

  33. D. C. Shin and D. M. Johnson, Avowed happiness as an overall assessment of the Quality, pp.475-492, 1978. 

  34. M. P. Lawton, A multidimensional view of quality of life in frail Elders, Inc, 1991. 

  35. A. Campbell, The sense of well-being in America, McGraw-Hill Book Company, New York, 1988. 

  36. R. J. Havighurst, B. L. Neugarten, and S.S. Tobin, Disengagement and patterns of aging, In Neugarten, B. L,(Ed). Middle age andaging: A Reader in Social Psychology, Chicago, IL: The University of Chicago Press,1968. 

  37. R. J. Havighurst, Middle age and aging, Chicago: The University of Chicago Press, 1968. 

  38. T. Scanlon, Value, desire, and quality of life. In M. Nussbaum & A. Sen(Eds.), The Quality of Life, Oxford: Clarendon Press,1993. 

  39. C. D. Ryff, "In the Eye of Beholder : Views of Psychology Well-being among Middle-aged and Older Adult," Psychology and Aging, Vol.4, pp.195-210, 1989. 

  40. M. J. Leitner and S. F. Leitner, "Leisure in later life," Binghamton, N.Y. : Haworth Press, 1985. 

  41. K. M. Markid and H. W. Martin, A causal model of life satisfaction among the elderly, Journal of Gerontology, Vol.34, pp.86-93, 1979. 

  42. 최성재, "노인의 생활만족도 척도개발에 관한 연구", 한국문화논총, 제49권, pp.233-258, 1986. 

  43. J. C. Nunnally, Psychometric Theory, 2nd ed., New York: McGraw-Hill, 197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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