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은 2012년도 외래관광객 유치목표를 1,200만명으로 설정하여 추진하고 있는데, 2011년도의 경우 이미 약949만명의 외래관광객을 유치한 바 있으며, 이 중에서 약220만명의 중국인 관광객을 유치한 실적이 있다. 즉, 전체 외래관광객 중에서 중국인이 차지하는 비중은 약22.5%에 이르는 결과로서 2000년도 중반 이후부터 한류의 영향으로 중국인 관광객의 방문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지만 한국에서의 중국인 관광객을 고려한 수용태세는 아직도 미흡한 점이 적지 않은 것으로 판단되며, 중국인 관광객의 양적 성장원래대로 음식메뉴를 개발하여 중국인 관광객의 입맛에 적합하면서 가격 측면에서도 부담이 없는 식문화 ...
한국은 2012년도 외래관광객 유치목표를 1,200만명으로 설정하여 추진하고 있는데, 2011년도의 경우 이미 약949만명의 외래관광객을 유치한 바 있으며, 이 중에서 약220만명의 중국인 관광객을 유치한 실적이 있다. 즉, 전체 외래관광객 중에서 중국인이 차지하는 비중은 약22.5%에 이르는 결과로서 2000년도 중반 이후부터 한류의 영향으로 중국인 관광객의 방문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지만 한국에서의 중국인 관광객을 고려한 수용태세는 아직도 미흡한 점이 적지 않은 것으로 판단되며, 중국인 관광객의 양적 성장원래대로 음식메뉴를 개발하여 중국인 관광객의 입맛에 적합하면서 가격 측면에서도 부담이 없는 식문화 콘텐츠를 제고할 필요성이 있는 것으로 판단하여 본 연구는 방한 중국인 관광객을 대상으로 중국인의 외식행태, 중국 및 한국음식에 대한 선호도를 살펴보기 위하여 실증적인 연구를 실시하였다. 따라서 다음과 같을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여 제시하고자 한다. 방한 중국인 관광객의 중국음식의 대한 선호도를 52개의 문항으로 조사하여 ‘성별, 연령, 학력, 월평균 소득, 직업’에 따른 차이를 살펴본 결과, 부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으며, 한국음식 12개에 대한 선호도는 ‘성별, 나이, 학력, 월평균 소득, 직업’에 따른 차이가 나타났다. 다음으로 방한 중국인 관광객의 중국 및 한국음식에 대한 선호메뉴는 다음과 같다. 첫째, 방한 중국인 관광객은 육류와 생선을 가장 선호하며, 중식 중에서는 ‘葱烧海参, 清蒸大闸蟹, 香辣虾, 白灼虾, 油闷大虾, 铁板黑胡椒牛柳,剁椒鱼头’ 등을 대체로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방한 중국인 관광객은 한국음식 중에서 ‘샤브샤브, 회(생선회), 불고기, 쇠고기 전골, 소고기 갈비탕, 삼겹살’ 등에 대한 선호도가 높은 것으로 본 연구에 의하여 확인되었다. 이상의 분석결과를 고려해 볼 때 다음과 같은 시사점을 제시할 수가 있다. 첫째, 중국인 관광객을 유치하기 위해서 서울, 부산, 제주 등의 지역에 전문 음식점을 개설하여 중국인들이 선호하는 특화 음식을 단체로 제공할 수 있도록 전문 음식점을 지정 및 육성해 나갈 필요가 있을 것이다. 둘째, 중국인 관광객의 단체 및 개별 관광객이 한국음식에 친숙할 수 있도록 중국인이 선호하는 한국음식을 적정 가격대로 개발하여 주요 관광지역에서 특색 있게 제공할 필요가 있을 것이며, 이를 위하여 중국인 관광객을 대상으로 한국음식 선호도를 정기적으로 조사할 필요가 있을 것이다. 셋째, 중국인 관광객을 대상으로 저렴한 음식영양을 책정하여 음식의 질을 제공하며, 음식에 대한 식당의 분위기 제공과 특별한 느낌을 반영한 브랜드 식당의 개발과 지속적인 관리가 필요할 것이다. 넷째, 쇠고기를 이용한 불고기, 갈비 등의 메뉴와 돼지고기를 활용한 삼겹살, 국밥, 보쌈, 스파게티 등을 조화 있게 구성하여 중국인 관광객의 입맛에 적합한 한식 메뉴를 개발해 나가야 할 것이다. 다섯째, 방한 중국인 관광객을 대상으로 중국의 출신지역별로 어떤 중국음식과 한국음식에 대하여 어떤 음식에 대하여 선호도가 높은 지를 비교·분석하여, 중국 관광시장에 대한 마케팅 전략 수립에 유용한 자료로 활용해 나가야 할 것이다.
한국은 2012년도 외래관광객 유치목표를 1,200만명으로 설정하여 추진하고 있는데, 2011년도의 경우 이미 약949만명의 외래관광객을 유치한 바 있으며, 이 중에서 약220만명의 중국인 관광객을 유치한 실적이 있다. 즉, 전체 외래관광객 중에서 중국인이 차지하는 비중은 약22.5%에 이르는 결과로서 2000년도 중반 이후부터 한류의 영향으로 중국인 관광객의 방문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지만 한국에서의 중국인 관광객을 고려한 수용태세는 아직도 미흡한 점이 적지 않은 것으로 판단되며, 중국인 관광객의 양적 성장원래대로 음식메뉴를 개발하여 중국인 관광객의 입맛에 적합하면서 가격 측면에서도 부담이 없는 식문화 콘텐츠를 제고할 필요성이 있는 것으로 판단하여 본 연구는 방한 중국인 관광객을 대상으로 중국인의 외식행태, 중국 및 한국음식에 대한 선호도를 살펴보기 위하여 실증적인 연구를 실시하였다. 따라서 다음과 같을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여 제시하고자 한다. 방한 중국인 관광객의 중국음식의 대한 선호도를 52개의 문항으로 조사하여 ‘성별, 연령, 학력, 월평균 소득, 직업’에 따른 차이를 살펴본 결과, 부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으며, 한국음식 12개에 대한 선호도는 ‘성별, 나이, 학력, 월평균 소득, 직업’에 따른 차이가 나타났다. 다음으로 방한 중국인 관광객의 중국 및 한국음식에 대한 선호메뉴는 다음과 같다. 첫째, 방한 중국인 관광객은 육류와 생선을 가장 선호하며, 중식 중에서는 ‘葱烧海参, 清蒸大闸蟹, 香辣虾, 白灼虾, 油闷大虾, 铁板黑胡椒牛柳,剁椒鱼头’ 등을 대체로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방한 중국인 관광객은 한국음식 중에서 ‘샤브샤브, 회(생선회), 불고기, 쇠고기 전골, 소고기 갈비탕, 삼겹살’ 등에 대한 선호도가 높은 것으로 본 연구에 의하여 확인되었다. 이상의 분석결과를 고려해 볼 때 다음과 같은 시사점을 제시할 수가 있다. 첫째, 중국인 관광객을 유치하기 위해서 서울, 부산, 제주 등의 지역에 전문 음식점을 개설하여 중국인들이 선호하는 특화 음식을 단체로 제공할 수 있도록 전문 음식점을 지정 및 육성해 나갈 필요가 있을 것이다. 둘째, 중국인 관광객의 단체 및 개별 관광객이 한국음식에 친숙할 수 있도록 중국인이 선호하는 한국음식을 적정 가격대로 개발하여 주요 관광지역에서 특색 있게 제공할 필요가 있을 것이며, 이를 위하여 중국인 관광객을 대상으로 한국음식 선호도를 정기적으로 조사할 필요가 있을 것이다. 셋째, 중국인 관광객을 대상으로 저렴한 음식영양을 책정하여 음식의 질을 제공하며, 음식에 대한 식당의 분위기 제공과 특별한 느낌을 반영한 브랜드 식당의 개발과 지속적인 관리가 필요할 것이다. 넷째, 쇠고기를 이용한 불고기, 갈비 등의 메뉴와 돼지고기를 활용한 삼겹살, 국밥, 보쌈, 스파게티 등을 조화 있게 구성하여 중국인 관광객의 입맛에 적합한 한식 메뉴를 개발해 나가야 할 것이다. 다섯째, 방한 중국인 관광객을 대상으로 중국의 출신지역별로 어떤 중국음식과 한국음식에 대하여 어떤 음식에 대하여 선호도가 높은 지를 비교·분석하여, 중국 관광시장에 대한 마케팅 전략 수립에 유용한 자료로 활용해 나가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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