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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구.경북지역 중국 유학생의 한국 음식 선호도-만족도 연구
Survey of Chinese University or College Students' Preference for and Satisfaction with Korean Food in Daegu and Gyeongbuk 원문보기

韓國食生活文化學會誌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Food Culture, v.26 no.2, 2011년, pp.113 - 119  

송정선 (대구가톨릭대학교 외식산업학과) ,  문상정 (경운대학교 관광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survey Chinese university or college students' preference for and satisfaction with Korean food in the Daegu and Gyeongbuk areas. A questionnaire developed from literature review included a series of questions about Korean food that included preference, satisfaction,...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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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최근 급증하는 중국유학생 중 대구·경북지역의 중국유학생을 대상으로 한국음식에 대한 선호도와 만족도를 알아보고, 각 음식에 대한 IPA분석을 통해 향후 개선되어야 하는 부분을 구체적으로 파악하여 중국관광객들의 기호에 맞는 메뉴개발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또한 중국 유학생들이 지각하는 한국음식의 제품품질이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여 한국음식의 경쟁력 강화와 함께 한국 음식의 세계화 전략을 위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대구·경북지역에 거주하는 중국유학생을 대상으로 한국음식에 대한 선호도 및 만족도를 알아보고, 중국유학생이 지각하는 한국음식의 제품품질이 고객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여 한식 세계화 전략의 기초 자료를 제공하자고 하였으며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 본 연구는 중국 유학생을 대상으로 한국음식에 관한 선호도와 만족도를 분석하고자 한다. 그러나 한국음식의 특성상 음식을 분류하여 분석을 하는 것이 타당할 것으로 판단되어 선행연구(Ha 2010; Ha 2010)를 바탕으로 주식류, 부식류(탕·찌개), 부식류(구이·회), 부식류(찬류), 후식류(기타)로 구분하였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최근 급증하는 중국유학생 중 대구·경북지역의 중국유학생을 대상으로 한국음식에 대한 선호도와 만족도를 알아보고, 각 음식에 대한 IPA분석을 통해 향후 개선되어야 하는 부분을 구체적으로 파악하여 중국관광객들의 기호에 맞는 메뉴개발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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