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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인들의 한국음식의 적응과정
The Adaptation Process of Korean Food for Chinese 원문보기

韓國食生活文化學會誌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Food Culture, v.32 no.2, 2017년, pp.99 - 110  

한경수 (경기대학교 외식조리학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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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iffusion of innovation theories have been used to explain the adaptation process of Chinese college students to Korean food. This study examined and compared Korean food adaptation among Chinese college students in Gyeonggido and Daejeon. A total of 141 Chinese college students were surveyed from A...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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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넷째, 중국 유학생은 체류기간 동안 가지게 되는 우리 음식과 문화에 대하여 본국으로 돌아가 자연스럽게 고국의 여러 주변 사람들에게 알리는 지지자의 역할을 할 수 있으므로 중국 유학생이 머무는 기간 동안 한국 음식에 대한 이미지를 높이는 일은 매우 중요한 작업이라 할 수 있다. 때문에 본 연구에서는 국내 체류 중인 중국 유학생을 대상으로 그들의 한국 음식 적응 과정을 살펴보았다는 것에 의미를 둘 수 있다.
  • 본 연구는 국내 유학생 중 가장 큰 비율을 차지하고 있는 중국 유학생을 대상으로 한국 음식 적응 과정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 중국인 유학생들은 한국 생활이 끝나면 본국으로 돌아가고 한식에 대한 좋은 이미지를 가지고 돌아간다면 한식을 확산하는데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라 사료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국내 유학생 중 가장 큰 비율을 차지하고 있는 중국 유학생을 대상으로 경기도와 대전지역의 한국 음식 적응 과정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 중국 유학생의 한식음식 적응 단계 분석 결과, 거주형태와 거주 기간에 따라 한식적응단계에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나 거주형태 및 거주 기간이 한식적응 단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살펴보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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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2015년 기준 국내 거주 외국인 수는? 2015년 기준 국내 거주 외국인(장기체류 외국인, 귀화자, 외국인주민자녀 등)은 174만 1,919명으로 전체 인구의 3.4%에 해당하고, 외국인주민을 유형별로 살펴보면, 한국국적을 가지지 않은 사람이 1,363,712명(79.
2015년 기준 유형별 외국인주민은? 2015년 기준 국내 거주 외국인(장기체류 외국인, 귀화자, 외국인주민자녀 등)은 174만 1,919명으로 전체 인구의 3.4%에 해당하고, 외국인주민을 유형별로 살펴보면, 한국국적을 가지지 않은 사람이 1,363,712명(79.7%)로 한국국적을 가지지 않은 사람 중 외국인근로자는 573,378명(33.5%), 결혼이민자 144,912명(8.5%), 유학생은 82,181명(4.8%)등으로 조사되었다. 외국인 주민은 60%이상이 수도권에 거주하고 있고 시도별 로 경기(32.
한식을 알리고 널리 확산하기 위하여 국내에 유입되는 외국인을 대상으로 한 인바운드 전략의 세 가지 분류는? 한식을 알리고 널리 확산하기 위하여 국내에 유입되는 외국인을 대상으로 한 인바운드 전략은 다시 세 가지의 부류로 나눌 수 있다. 첫째, 여행이나 비즈니스 등의 목적으로 단기간 국내에 머무르는 외국인을 대상으로 한 마케팅 전략과 둘째, 유학이나 외교 활동 등 중·장기적 기간 동안 필요에 의한 목적을 가지고 국내에서 생활하는 외국인을 대상으로한 전략이다. 세 번째로는 결혼이나 이민 등의 이유로 국내로 이주하여 지속적으로 국내에 머무르는 외국인을 대상으로 한 마케팅 전략으로 분류하여 볼 수 있다(Han et al,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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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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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Han KS, Na DW, Kim HM, Cho MJ, Park DR, Hwang SJ, Seo HS, Min JE. 2013. Korean Food Diffusion Stage Evaluation Index Development. Ministry of Agriculture, Food and Rural Affairs, government projects 2013 

  3. Kim HM, Han KS. 2015. The diffusion stage of Korean food by the food acculturation type of married female immigrants. Tourism Res., 39(10):14-27 

  4. Lee DH, Khoe KI, Sul WS. 2007. How knowledge and preference on Korean food influence the purchasing demand of chinese residents in korea. Korean J. of food marketing econ., 24(3):19-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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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6. Lee HS, Hwang JS, Jeon HM, Lee SB. 2010. The effect of the recognition of korean culture in korean restaurant on foreign residents in korea. Korean J. Culin. Res., 16(4):64-7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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