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 기반 STEAM을 적용한 ‘태양계와 별’ 단원 수업이 창의적 사고활동 및 과학적 태도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 of using Sciense-based STEAM instruction on the Creative Thinking Activities and Scientific Attitude : `Solar System and Stars'원문보기
학생들이 일상생활에서 과학과 관련된 문제를 해결하는 과학적 소양을 갖출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는 통합된 지식을 사용하는 학습 경험을 갖는 기회를 충분히 제공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할 수 있다. 우리나라에서 분과적인 교과의 하나로 가르치고 있는 과학은 실제로는 사회적 문제와 과학 기술이 서로 복잡하게 얽혀 있으며, 공학이나 기술뿐만 아니라 수학, 언어, 예술 등 여러 분야의 학문과도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다. 이를 바탕으로 일상생활에서 통합적 지식을 사용하는 과학적 소양을 갖추도록 학생들에게 교육경험을 효과적으로 제공하기 위해서는 최근 제시되고 있는 과학 · 기술 · 공학 · 수학의 ...
학생들이 일상생활에서 과학과 관련된 문제를 해결하는 과학적 소양을 갖출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는 통합된 지식을 사용하는 학습 경험을 갖는 기회를 충분히 제공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할 수 있다. 우리나라에서 분과적인 교과의 하나로 가르치고 있는 과학은 실제로는 사회적 문제와 과학 기술이 서로 복잡하게 얽혀 있으며, 공학이나 기술뿐만 아니라 수학, 언어, 예술 등 여러 분야의 학문과도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다. 이를 바탕으로 일상생활에서 통합적 지식을 사용하는 과학적 소양을 갖추도록 학생들에게 교육경험을 효과적으로 제공하기 위해서는 최근 제시되고 있는 과학 · 기술 · 공학 · 수학의 통합적 접근 방식인 STEM에서 한 단계 더 나아가 모든 예술과 인문사회 학문영역을 통합적으로 고려하는 새로운 융합적 접근인 STEAM(과학 · 기술 · 공학 · 예술 · 수학)교육이 필요하다고 할 수 있다. 본 연구는 초등학교 5학년을 대상으로 교과중심의 교육과정 내에서 과학과를 중심으로 융합인재교육(STEAM)을 과학수업 현장에 적용하고 아동들의 과학관련 창의적 사고활동 및 과학적 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본 것이다. 이를 통해 교육현장에서 과학교육의 통합적 접근에 대한 이해를 넓히고 과학적 소양의 함양을 위한 학습 지도에 시사점을 얻고자 한다. 연구대상은 U광역시에 소재한 S초등학교 5학년 두 개 반으로 실험반은 남자 16명, 여자 14명으로 총 30명이며, 비교반은 남자 17명, 여자 13명으로 총 30명이다. 본 연구는 5학년 2학기 과학 4단원 ‘태양계와 별’ 단원에 융합인재교육(STEAM)을 적용하여 실험반은 단원의 내용을 융합인재교육에 적합하도록 차시별로 내용을 재구성하여 수업을 실시하였다. 반면, 비교반 학생들은 교사용 지도서에 따른 일반적인 학습방법으로 수업을 실시하였다. 수업의 효과를 분석하기 위해 집단 구성을 사전 · 사후 검사 설계로 구성하였다. 과학 기반 STEAM을 적용한 과학수업이 초등학생들의 과학관련 창의적 사고력 및 과학 태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연구한 본 연구에서는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을 수 있었다. 첫째, 과학 기반 STEAM을 적용한 ‘태양계와 별’ 단원 수업은 이를 수행한 학생들의 창의적 사고활동 능력을 높이는데 효과적이다. 과학 기반 STEAM을 적용한 수업을 하기 전에 비하여 수업을 하고 난 후에 창의적 사고활동에 있어서 유의미한 상승을 나타내었으며, 창의적 사고활동의 하위 요소 중에서는 독창성을 제외한 유창성, 융통성, 정교성 영역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결과가 나타났다. 이를 통해서 과학 기반 STEAM을 적용한 ‘태양계와 별’ 단원 수업이 창의적 사고활동의 유창성, 융통성, 정교성과 같은 대부분의 하위 영역에 효과가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둘째, 과학 기반 STEAM을 적용한 ‘태양계와 별’ 단원 수업은 과학적 태도 신장에 효과적이다. 과학 기반 STEAM을 적용한 수업 후에 실시한 과학적 태도 검사에서 수업 전에 비하여 학생들의 과학적 태도에는 유의미한 상승이 나타났으며, 정직성, 호기심, 비판성, 개방성, 자진성과 같은 과학적 태도의 모든 하위 요소에서도 과학 기반 STEAM의 적용이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과학 기반 STEAM을 적용한 ‘태양계와 별’ 단원 수업은 초등학생의 창의적 사고활동 및 과학적 태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과학교과를 기반으로 한 통합적 접근으로서 가치가 있다고 볼 수 있다.
학생들이 일상생활에서 과학과 관련된 문제를 해결하는 과학적 소양을 갖출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는 통합된 지식을 사용하는 학습 경험을 갖는 기회를 충분히 제공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할 수 있다. 우리나라에서 분과적인 교과의 하나로 가르치고 있는 과학은 실제로는 사회적 문제와 과학 기술이 서로 복잡하게 얽혀 있으며, 공학이나 기술뿐만 아니라 수학, 언어, 예술 등 여러 분야의 학문과도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다. 이를 바탕으로 일상생활에서 통합적 지식을 사용하는 과학적 소양을 갖추도록 학생들에게 교육경험을 효과적으로 제공하기 위해서는 최근 제시되고 있는 과학 · 기술 · 공학 · 수학의 통합적 접근 방식인 STEM에서 한 단계 더 나아가 모든 예술과 인문사회 학문영역을 통합적으로 고려하는 새로운 융합적 접근인 STEAM(과학 · 기술 · 공학 · 예술 · 수학)교육이 필요하다고 할 수 있다. 본 연구는 초등학교 5학년을 대상으로 교과중심의 교육과정 내에서 과학과를 중심으로 융합인재교육(STEAM)을 과학수업 현장에 적용하고 아동들의 과학관련 창의적 사고활동 및 과학적 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본 것이다. 이를 통해 교육현장에서 과학교육의 통합적 접근에 대한 이해를 넓히고 과학적 소양의 함양을 위한 학습 지도에 시사점을 얻고자 한다. 연구대상은 U광역시에 소재한 S초등학교 5학년 두 개 반으로 실험반은 남자 16명, 여자 14명으로 총 30명이며, 비교반은 남자 17명, 여자 13명으로 총 30명이다. 본 연구는 5학년 2학기 과학 4단원 ‘태양계와 별’ 단원에 융합인재교육(STEAM)을 적용하여 실험반은 단원의 내용을 융합인재교육에 적합하도록 차시별로 내용을 재구성하여 수업을 실시하였다. 반면, 비교반 학생들은 교사용 지도서에 따른 일반적인 학습방법으로 수업을 실시하였다. 수업의 효과를 분석하기 위해 집단 구성을 사전 · 사후 검사 설계로 구성하였다. 과학 기반 STEAM을 적용한 과학수업이 초등학생들의 과학관련 창의적 사고력 및 과학 태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연구한 본 연구에서는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을 수 있었다. 첫째, 과학 기반 STEAM을 적용한 ‘태양계와 별’ 단원 수업은 이를 수행한 학생들의 창의적 사고활동 능력을 높이는데 효과적이다. 과학 기반 STEAM을 적용한 수업을 하기 전에 비하여 수업을 하고 난 후에 창의적 사고활동에 있어서 유의미한 상승을 나타내었으며, 창의적 사고활동의 하위 요소 중에서는 독창성을 제외한 유창성, 융통성, 정교성 영역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결과가 나타났다. 이를 통해서 과학 기반 STEAM을 적용한 ‘태양계와 별’ 단원 수업이 창의적 사고활동의 유창성, 융통성, 정교성과 같은 대부분의 하위 영역에 효과가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둘째, 과학 기반 STEAM을 적용한 ‘태양계와 별’ 단원 수업은 과학적 태도 신장에 효과적이다. 과학 기반 STEAM을 적용한 수업 후에 실시한 과학적 태도 검사에서 수업 전에 비하여 학생들의 과학적 태도에는 유의미한 상승이 나타났으며, 정직성, 호기심, 비판성, 개방성, 자진성과 같은 과학적 태도의 모든 하위 요소에서도 과학 기반 STEAM의 적용이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과학 기반 STEAM을 적용한 ‘태양계와 별’ 단원 수업은 초등학생의 창의적 사고활동 및 과학적 태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과학교과를 기반으로 한 통합적 접근으로서 가치가 있다고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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