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지방의 특정 대학교를 사례로 하여 대학생의 교육 만족도 및 취업준비에 대한 실태를 조사하고 그 내용을 분석하여 대학의 운영 개선에 필요한 기초자료를 제시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이 연구에서는 대학생의 생활 만족도, 학과 및 전공 만족도, 교육과정 및 수업만족도와 취업 준비에 관한 실태에 대하여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 연구에서 해결하고자 하는 구체적인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대학생의 생활 만족도는 어느 수준이며, 그것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은 어떠한가?
둘째, 대학생의 학과 및 전공만족도...
본 연구는 지방의 특정 대학교를 사례로 하여 대학생의 교육 만족도 및 취업준비에 대한 실태를 조사하고 그 내용을 분석하여 대학의 운영 개선에 필요한 기초자료를 제시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이 연구에서는 대학생의 생활 만족도, 학과 및 전공 만족도, 교육과정 및 수업만족도와 취업 준비에 관한 실태에 대하여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 연구에서 해결하고자 하는 구체적인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대학생의 생활 만족도는 어느 수준이며, 그것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은 어떠한가?
둘째, 대학생의 학과 및 전공만족도는 어느 수준이며, 그것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은 어떠한가?
셋째, 대학생의 교육과정 및 수업 만족도는 어느 수준이며, 그것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은 어떠한가?
넷째, 대학생의 취업 준비 실태는 어떠한가?
이와 같은 연구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경남지역 소재 K대학 3∼4학년 재학생 850명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실시하였다. 그 결과를 분석한 내용을 요약하여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대학생들은 전공수업에 1순위, 취업준비에 2순위로 비중을 두는 것으로 나타났고, 현재 가장 큰 고민거리는 취업으로 드러났다. 대학생활만족도는 만족도(30.3%)가 불만족도(20.3%)에 비해 높게 나타났는데, 대학생활 불만족 원인은 취업준비에 도움이 되지 않아서, 전공과 적성이 일치하지 않아서 순으로 나타났다. 대학에 가장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항목은 학비부담 감면이 가장 높았으며, 진로 및 취업교육 강화, 졸업생 취업지원 순으로 나타났다.
둘째, 학과 및 전공 선택기준은 적성을 고려한 학생의 비율(40.6%)이 가장 높았고, 취업전망(30.9%)이 그 다음 순이었는데, 공과대학생의 경우 취업전망(52.9%)을 고려한 경우가 적성(25.6%)에 비하여 높게 나타났다. 전공에 만족하는 학생(48.3%)이 만족하지 않는 학생(16.8%)보다 높았으며, 전공 불만족 원인은 적성불일치(40.1%), 취업전망(23.0%), 전공수업 불만(21.2%)순이었다. 전공에 만족하는 학생의 비율이 높음에도 불구하고 전공 변경 희망 비율(42.4%) 역시 높음을 알 수 있었다. 학생들이 가장 선호하는 교수는 관심을 가져 주는 교수로 나타났고, 강의 잘하는 교수, 진로(취업)지도 잘하는 교수 순으로 드러났다. 부/복수전공 이수하는 학생은 18.1%로 나타났고, 부/복수전공 이수 이유는 취업에 도움이 되기 때문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
셋째, 대학생의 교육과정 만족도(27.9%)는 불만족도(19.9%)에 비하여 높게 나타났다. 교육과정에 만족하지 않는 분야는 전공과정이 가장 높았으며, 그 원인은 개설 교과목 부족, 취업준비에 도움 되지 않아서 순이었다. 전공수업 만족도(39.9%)는 불만족도(14.9%)에 비하여 높게 나타났는데, 전공수업 불만족 원인은 학습자의 수준을 고려하지 않은 수업이 가장 높았으나 다른 항목과의 차이는 크지 않았다. 진로수업 만족도(36.7%)는 불만족도(9.4%)에 비하여 높게 나타났고, 진로수업 불만족 원인은 강의방법이 체계적이지 못해서가 가장 높았다. 교양수업 만족도(23.1%)는 불만족도(20.5%)보다 약간 높게 나타났는데, 교양수업 불만족 원인은 강의 내용이 유용하지 못해서, 강의방법이 체계적이지 못해서 순이었다.
넷째, 대학생의 취업 준비 실태를 살펴보면, 동계방학기간 학업을 증진 하지 못한 이유는 등록금 및 용돈 마련을 위한 아르바이트가 가장 높았고, 그 다음이 방학을 흐지부지 보내 버려서 순이었다. 방학기간 선호하는 프로그램은 어학 및 자격증 특강(42.4%)이 가장 높았다. 졸업 후 대부분의 학생들은 취업(87.8%)을 희망하는 것으로 나타났고, 막연히 취업을 준비하는 경우(65.0%)가 많았다. 하루에 투자하는 취업 준비 시간은 1시간 이하(42.4%)가 가장 많았고, 취업을 위하여 중점적으로 준비하고 있는 사항은 자격증 취득 준비, 학점관리, 어학능력향상 순이었다. 취업을 준비하지 않는 학생들은 취업준비 방법을 몰라서(54.8%)가 가장 높게 나타났다. 직장 선택 1순위는 적성, 2순위는 급여를 고려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대부분의 학생들은 중견기업 이상의 회사(58.0%)와 창원(22.4%) 및 부산/경남지역(51.5%)에 취업을 희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희망하는 급여는 2,400만원 이상(25.1%)이 가장 높았으며, 3,000만원 이상 (20.9%), 2,800만원 이상(19.1%)순이었는데 남학생의 경우 3,000만원 이상(25.2%)이 가장 높았으며, 여학생의 경우 2,400만원 이상(30.7%)이 가장 높았다. 취업을 위한 구체적인 구직활동은 언제부터 하여야 하는가에 있어서는 3학년(46.7%)이 가장 높았으며, 2학년(31.6%)순으로 나타났다. 구직활동을 위하여 일주일에 평균 투자하는 시간은 1시간 이하(34.9%)가 가장 높았고, 하지 않는다(26.4%)순으로 나타났다. 취업 홈페이지에 자주 방문하는 학생(19.6%)보다 자주 방문하지 않는 학생(57.1%)이 높았으며, 취업 홈페이지는 유용하다(27.2%)는 인식은 유용하지 않다(25.6%)와 비슷하게 나타났다. 대학에서 제공하는 채용정보에 만족하는 학생(16.2%)보다 만족하지 않는 학생(34.3%)이 높게 나타났고, 수강하는 취업 교과목은 유용하다(40.5%)는 인식은 유용하지 않다(18.2%)보다 높게 나타났다. 진로상담 프로그램 만족도(23.0%)는 불만족도(27.2%)에 비하여 약간 낮게 나타났고, 취업지원 프로그램 만족도(31.4%)는 불만족도(19.6%)보다 높게 나타났다.
요약하면, 대학생들의 대학생활 만족도 및 학과 및 전공만족도, 교육과정만족도는 불만족도에 비하여 높게 나타났다. 취업준비는 저학년부터 하여야 한다고 인식하고 있으나, 준비 방법을 모르는 등의 이유로 취업을 위해 투자하는 시간이 부족한 것으로 보이며, 취업지원 프로그램 및 취업 교과목에 대한 만족도는 높으나, 취업홈페이지 및 채용정보 등에 대한 만족도는 낮게 나타났다.
본 연구는 지방의 특정 대학교를 사례로 하여 대학생의 교육 만족도 및 취업준비에 대한 실태를 조사하고 그 내용을 분석하여 대학의 운영 개선에 필요한 기초자료를 제시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이 연구에서는 대학생의 생활 만족도, 학과 및 전공 만족도, 교육과정 및 수업만족도와 취업 준비에 관한 실태에 대하여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 연구에서 해결하고자 하는 구체적인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대학생의 생활 만족도는 어느 수준이며, 그것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은 어떠한가?
둘째, 대학생의 학과 및 전공만족도는 어느 수준이며, 그것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은 어떠한가?
셋째, 대학생의 교육과정 및 수업 만족도는 어느 수준이며, 그것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은 어떠한가?
넷째, 대학생의 취업 준비 실태는 어떠한가?
이와 같은 연구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경남지역 소재 K대학 3∼4학년 재학생 850명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실시하였다. 그 결과를 분석한 내용을 요약하여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대학생들은 전공수업에 1순위, 취업준비에 2순위로 비중을 두는 것으로 나타났고, 현재 가장 큰 고민거리는 취업으로 드러났다. 대학생활만족도는 만족도(30.3%)가 불만족도(20.3%)에 비해 높게 나타났는데, 대학생활 불만족 원인은 취업준비에 도움이 되지 않아서, 전공과 적성이 일치하지 않아서 순으로 나타났다. 대학에 가장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항목은 학비부담 감면이 가장 높았으며, 진로 및 취업교육 강화, 졸업생 취업지원 순으로 나타났다.
둘째, 학과 및 전공 선택기준은 적성을 고려한 학생의 비율(40.6%)이 가장 높았고, 취업전망(30.9%)이 그 다음 순이었는데, 공과대학생의 경우 취업전망(52.9%)을 고려한 경우가 적성(25.6%)에 비하여 높게 나타났다. 전공에 만족하는 학생(48.3%)이 만족하지 않는 학생(16.8%)보다 높았으며, 전공 불만족 원인은 적성불일치(40.1%), 취업전망(23.0%), 전공수업 불만(21.2%)순이었다. 전공에 만족하는 학생의 비율이 높음에도 불구하고 전공 변경 희망 비율(42.4%) 역시 높음을 알 수 있었다. 학생들이 가장 선호하는 교수는 관심을 가져 주는 교수로 나타났고, 강의 잘하는 교수, 진로(취업)지도 잘하는 교수 순으로 드러났다. 부/복수전공 이수하는 학생은 18.1%로 나타났고, 부/복수전공 이수 이유는 취업에 도움이 되기 때문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
셋째, 대학생의 교육과정 만족도(27.9%)는 불만족도(19.9%)에 비하여 높게 나타났다. 교육과정에 만족하지 않는 분야는 전공과정이 가장 높았으며, 그 원인은 개설 교과목 부족, 취업준비에 도움 되지 않아서 순이었다. 전공수업 만족도(39.9%)는 불만족도(14.9%)에 비하여 높게 나타났는데, 전공수업 불만족 원인은 학습자의 수준을 고려하지 않은 수업이 가장 높았으나 다른 항목과의 차이는 크지 않았다. 진로수업 만족도(36.7%)는 불만족도(9.4%)에 비하여 높게 나타났고, 진로수업 불만족 원인은 강의방법이 체계적이지 못해서가 가장 높았다. 교양수업 만족도(23.1%)는 불만족도(20.5%)보다 약간 높게 나타났는데, 교양수업 불만족 원인은 강의 내용이 유용하지 못해서, 강의방법이 체계적이지 못해서 순이었다.
넷째, 대학생의 취업 준비 실태를 살펴보면, 동계방학기간 학업을 증진 하지 못한 이유는 등록금 및 용돈 마련을 위한 아르바이트가 가장 높았고, 그 다음이 방학을 흐지부지 보내 버려서 순이었다. 방학기간 선호하는 프로그램은 어학 및 자격증 특강(42.4%)이 가장 높았다. 졸업 후 대부분의 학생들은 취업(87.8%)을 희망하는 것으로 나타났고, 막연히 취업을 준비하는 경우(65.0%)가 많았다. 하루에 투자하는 취업 준비 시간은 1시간 이하(42.4%)가 가장 많았고, 취업을 위하여 중점적으로 준비하고 있는 사항은 자격증 취득 준비, 학점관리, 어학능력향상 순이었다. 취업을 준비하지 않는 학생들은 취업준비 방법을 몰라서(54.8%)가 가장 높게 나타났다. 직장 선택 1순위는 적성, 2순위는 급여를 고려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대부분의 학생들은 중견기업 이상의 회사(58.0%)와 창원(22.4%) 및 부산/경남지역(51.5%)에 취업을 희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희망하는 급여는 2,400만원 이상(25.1%)이 가장 높았으며, 3,000만원 이상 (20.9%), 2,800만원 이상(19.1%)순이었는데 남학생의 경우 3,000만원 이상(25.2%)이 가장 높았으며, 여학생의 경우 2,400만원 이상(30.7%)이 가장 높았다. 취업을 위한 구체적인 구직활동은 언제부터 하여야 하는가에 있어서는 3학년(46.7%)이 가장 높았으며, 2학년(31.6%)순으로 나타났다. 구직활동을 위하여 일주일에 평균 투자하는 시간은 1시간 이하(34.9%)가 가장 높았고, 하지 않는다(26.4%)순으로 나타났다. 취업 홈페이지에 자주 방문하는 학생(19.6%)보다 자주 방문하지 않는 학생(57.1%)이 높았으며, 취업 홈페이지는 유용하다(27.2%)는 인식은 유용하지 않다(25.6%)와 비슷하게 나타났다. 대학에서 제공하는 채용정보에 만족하는 학생(16.2%)보다 만족하지 않는 학생(34.3%)이 높게 나타났고, 수강하는 취업 교과목은 유용하다(40.5%)는 인식은 유용하지 않다(18.2%)보다 높게 나타났다. 진로상담 프로그램 만족도(23.0%)는 불만족도(27.2%)에 비하여 약간 낮게 나타났고, 취업지원 프로그램 만족도(31.4%)는 불만족도(19.6%)보다 높게 나타났다.
요약하면, 대학생들의 대학생활 만족도 및 학과 및 전공만족도, 교육과정만족도는 불만족도에 비하여 높게 나타났다. 취업준비는 저학년부터 하여야 한다고 인식하고 있으나, 준비 방법을 모르는 등의 이유로 취업을 위해 투자하는 시간이 부족한 것으로 보이며, 취업지원 프로그램 및 취업 교과목에 대한 만족도는 높으나, 취업홈페이지 및 채용정보 등에 대한 만족도는 낮게 나타났다.
This study aims to provide the basic data to improve university academic policies by surveying and analyzing the current state of student satisfaction with their college education and job preparation activities. In this study, it explores the current state to the satisfaction of campus lives, depart...
This study aims to provide the basic data to improve university academic policies by surveying and analyzing the current state of student satisfaction with their college education and job preparation activities. In this study, it explores the current state to the satisfaction of campus lives, departments and major, curriculum, lecture, and employment preparation activities.
The research questions of this study are as follows :
First of all, What is the current state of student satisfaction with campus life?
Second, What is the current state of student satisfaction with departments and major satisfaction?
Third, What is the current state of student satisfaction with curriculum and teaching?
Fourth, What is the current state of student satisfaction with employment preparation activities?
The major findings of this study are as follows :
First, students were mostly satisfied with campus life. However, there were some students dissatisfied in campus life because it was not helpful to prepare for a job and their major was not satisfactory. Their first priority was to study their major. And their first task is to get a job after graduation.
Second, the standard of selecting departments and major was primarily based on aptitude and on the job prospects next. Some students were satisfied with the major subject and others were not satisfied because of mismatched aptitude and uncertainty of job prospects. Even though a lot of students were satisfied with their major, but there were many students who hoped to change their major.
Third, curriculum was satisfactory a little highly. However, among the curriculum, some major subjects were not acceptable because they were not helpful for job preparation. In addition, there were some students dissatisfied because professor did not teach their major targeting student’s level.
Fourth, Some students recognized that they need to prepare for getting a job. However, they had no enough time now that they did not know how to prepare for a job and so forth. They were satisfied with career support program and career class. Nevertheless, they were dissatisfied with homepage and job information managed by a career department.
This study aims to provide the basic data to improve university academic policies by surveying and analyzing the current state of student satisfaction with their college education and job preparation activities. In this study, it explores the current state to the satisfaction of campus lives, departments and major, curriculum, lecture, and employment preparation activities.
The research questions of this study are as follows :
First of all, What is the current state of student satisfaction with campus life?
Second, What is the current state of student satisfaction with departments and major satisfaction?
Third, What is the current state of student satisfaction with curriculum and teaching?
Fourth, What is the current state of student satisfaction with employment preparation activities?
The major findings of this study are as follows :
First, students were mostly satisfied with campus life. However, there were some students dissatisfied in campus life because it was not helpful to prepare for a job and their major was not satisfactory. Their first priority was to study their major. And their first task is to get a job after graduation.
Second, the standard of selecting departments and major was primarily based on aptitude and on the job prospects next. Some students were satisfied with the major subject and others were not satisfied because of mismatched aptitude and uncertainty of job prospects. Even though a lot of students were satisfied with their major, but there were many students who hoped to change their major.
Third, curriculum was satisfactory a little highly. However, among the curriculum, some major subjects were not acceptable because they were not helpful for job preparation. In addition, there were some students dissatisfied because professor did not teach their major targeting student’s level.
Fourth, Some students recognized that they need to prepare for getting a job. However, they had no enough time now that they did not know how to prepare for a job and so forth. They were satisfied with career support program and career class. Nevertheless, they were dissatisfied with homepage and job information managed by a career department.
주제어
#교육만족도 취업준비실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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