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위논문]도시공원의 운영관리와 주민의 비용부담에 관한 연구 : 부산광역시 도시공원을 사례로 Management and civic willingness-to-pay for public parks : For public parks situated in Busan metropolitan city원문보기
도시공원의 운영관리와 주민의 비용부담에 관한 연구 - 부산광역시 도시공원을 사례로 - Management and Civic Willingness-to-pay for Public Parks - For Public Parks situated in Busan Metropolitan City - 도시계획·조경학과 안 양 욱 지도교수 박 승 범 공원의 적합한 운영방식은 공원이 가지고 있는 공공재 성격을 훼손하지 않는 범주에서 공원별로 요구되는 기능이 최대한 제고될 수 있도록 공공성, 전문성, 효율성을 고려한 적합 운영방식을 도입하여야 한다. 그리고 공원운영은 공원특성에 따라 민관과의 ...
도시공원의 운영관리와 주민의 비용부담에 관한 연구 - 부산광역시 도시공원을 사례로 - Management and Civic Willingness-to-pay for Public Parks - For Public Parks situated in Busan Metropolitan City - 도시계획·조경학과 안 양 욱 지도교수 박 승 범 공원의 적합한 운영방식은 공원이 가지고 있는 공공재 성격을 훼손하지 않는 범주에서 공원별로 요구되는 기능이 최대한 제고될 수 있도록 공공성, 전문성, 효율성을 고려한 적합 운영방식을 도입하여야 한다. 그리고 공원운영은 공원특성에 따라 민관과의 파트너십 구축체계가 필요하며, 이러한 운영체계를 중심으로 행정예산 이외의 공원 수익원 창출, 민간기금 및 기부금 등 다양한 재원확보를 통해 행정에 대한 의존도를 줄여나도록 하는 것이 도시공원의 지속성을 위해 필요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도시공원의 관리주체 및 시민의식에 기반을 두고, 부산광역시 도시공원을 대상으로 실증분석을 통한 지속적인 도시공원의 관리운영에 대해 그 가능성을 타파하고 실현가능한 방안을 모색함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연구는 2010년12월31일 기준으로 작성된 부산광역시 도시공원을 바탕으로 진행하였으며, 도시공원 운영관리 실태 분석을 위해 공원녹지를 담당하는 부서의 업무자료 및 담당자의 면담과 최근 3년간의 도시공원 예산편성 자료를 바탕으로 실태를 분석하였다. 그리고 도시공원 운영관리에 대한 지역주민의 비용부담을 위해 가상평가법(contingent valuation method : CVM을 통한 지불의사금액을 분석하여, 운영관리에 대한 주민참여의 실현가능성을 평가하였다. 그 결과, 대규모 공원은 과대한 공무원의 인력을 줄이기 위해 부산시설공단에 위탁하여 관리하고 있지만, 공원 내 문화회관 및 도서관 등의 교양시설은 별도의 관리주체에서 운영관리 하고 있어, 공원의 총괄 관리가 미약하다고 사료된다. 그리고 조경 및 청소 등의 유지관리는 무기계약직 근로자에 의해 관리되고 있어 시설유지형 관리체계를 이루고 있다고 볼 수 있다. 이러한 문제점 해결하기 위해 방안으로 전문 인력의 육성 및 배치와 예산확보가 당면한 과제라고 볼 수 있으며, 운영관리를 위해서는 시민참여가 적극적으로 이루어져 다양한 시민단체와의 협력적 네트워크 구축이 불가피할 것으로 사료된다. 또한, 적극적 시민참여를 유도하기 위해 공원 자원봉사단 모집 및 교육프로그램의 운영, 그리고 민간 리더 육성이 동반되어야 할 것이다. 그리고 공원 이용자가 최대 지불할 수 있는 지불의사금액(willingness to pay:WTP)은 월 5,673원으로 추정되었으며, 가구당 연간 운영관리 비용을 보면 6만8천원 정도로 추정되었다. 또한, 모집단 전체 가구수의 5%의 가구(4,500가구)에서 운영관리 비용을 기부하다고 가정하면, 약 3억원을 모금할 수 있는 것으로 산출된다. 또한, 도시공원 운영관리에 대한 지불의사금액(WTP)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는 학력과 소득 수준이 높으며 지불의사금액(WTP)이 높게 나타났으며, 연령이 고령으로 가는 여성이 상대적으로 공원의 운영관리 비용에 대한 지불의사금액(WTP)이 높게 나타났다. 그리고 건강증진·미기후 조절·커뮤니티 공간 제공·지역 활성화 등에 대한 공원기능에 긍정적으로 인식하는 응답자가 공원 운영관리 비용에 대한 지불의사금액(WTP)이 높게 나타났으며, 공원에 대한 만족을 느끼는 응답자가 그렇지 않은 응답자보다 공원 운영관리 비용에 대한 지불의사금액(WTP)이 높게 나타났다.
도시공원의 운영관리와 주민의 비용부담에 관한 연구 - 부산광역시 도시공원을 사례로 - Management and Civic Willingness-to-pay for Public Parks - For Public Parks situated in Busan Metropolitan City - 도시계획·조경학과 안 양 욱 지도교수 박 승 범 공원의 적합한 운영방식은 공원이 가지고 있는 공공재 성격을 훼손하지 않는 범주에서 공원별로 요구되는 기능이 최대한 제고될 수 있도록 공공성, 전문성, 효율성을 고려한 적합 운영방식을 도입하여야 한다. 그리고 공원운영은 공원특성에 따라 민관과의 파트너십 구축체계가 필요하며, 이러한 운영체계를 중심으로 행정예산 이외의 공원 수익원 창출, 민간기금 및 기부금 등 다양한 재원확보를 통해 행정에 대한 의존도를 줄여나도록 하는 것이 도시공원의 지속성을 위해 필요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도시공원의 관리주체 및 시민의식에 기반을 두고, 부산광역시 도시공원을 대상으로 실증분석을 통한 지속적인 도시공원의 관리운영에 대해 그 가능성을 타파하고 실현가능한 방안을 모색함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연구는 2010년12월31일 기준으로 작성된 부산광역시 도시공원을 바탕으로 진행하였으며, 도시공원 운영관리 실태 분석을 위해 공원녹지를 담당하는 부서의 업무자료 및 담당자의 면담과 최근 3년간의 도시공원 예산편성 자료를 바탕으로 실태를 분석하였다. 그리고 도시공원 운영관리에 대한 지역주민의 비용부담을 위해 가상평가법(contingent valuation method : CVM을 통한 지불의사금액을 분석하여, 운영관리에 대한 주민참여의 실현가능성을 평가하였다. 그 결과, 대규모 공원은 과대한 공무원의 인력을 줄이기 위해 부산시설공단에 위탁하여 관리하고 있지만, 공원 내 문화회관 및 도서관 등의 교양시설은 별도의 관리주체에서 운영관리 하고 있어, 공원의 총괄 관리가 미약하다고 사료된다. 그리고 조경 및 청소 등의 유지관리는 무기계약직 근로자에 의해 관리되고 있어 시설유지형 관리체계를 이루고 있다고 볼 수 있다. 이러한 문제점 해결하기 위해 방안으로 전문 인력의 육성 및 배치와 예산확보가 당면한 과제라고 볼 수 있으며, 운영관리를 위해서는 시민참여가 적극적으로 이루어져 다양한 시민단체와의 협력적 네트워크 구축이 불가피할 것으로 사료된다. 또한, 적극적 시민참여를 유도하기 위해 공원 자원봉사단 모집 및 교육프로그램의 운영, 그리고 민간 리더 육성이 동반되어야 할 것이다. 그리고 공원 이용자가 최대 지불할 수 있는 지불의사금액(willingness to pay:WTP)은 월 5,673원으로 추정되었으며, 가구당 연간 운영관리 비용을 보면 6만8천원 정도로 추정되었다. 또한, 모집단 전체 가구수의 5%의 가구(4,500가구)에서 운영관리 비용을 기부하다고 가정하면, 약 3억원을 모금할 수 있는 것으로 산출된다. 또한, 도시공원 운영관리에 대한 지불의사금액(WTP)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는 학력과 소득 수준이 높으며 지불의사금액(WTP)이 높게 나타났으며, 연령이 고령으로 가는 여성이 상대적으로 공원의 운영관리 비용에 대한 지불의사금액(WTP)이 높게 나타났다. 그리고 건강증진·미기후 조절·커뮤니티 공간 제공·지역 활성화 등에 대한 공원기능에 긍정적으로 인식하는 응답자가 공원 운영관리 비용에 대한 지불의사금액(WTP)이 높게 나타났으며, 공원에 대한 만족을 느끼는 응답자가 그렇지 않은 응답자보다 공원 운영관리 비용에 대한 지불의사금액(WTP)이 높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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