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 중‧ 고등학교 오케스트라의 실태 및 활성화 방안 연구 : 부산, 경남지역 중심으로 A study on the actual conditions and the activation methods of elementary, middle, and high school orchestra : Focusing on Busan Gyeongnam regions원문보기
초‧중‧고등학교 오케스트라의 실태 및 활성화 방안 연구 - 부산, 경남지역 중심으로 - A Study on the Actual Conditions and the Activation Methods of Elementary, Middle, and High School Orchestra. - Focusing on Busan Gyeongnam Regions - 음악교육전공 윤 미 숙 지 도 교 ...
초‧중‧고등학교 오케스트라의 실태 및 활성화 방안 연구 - 부산, 경남지역 중심으로 - A Study on the Actual Conditions and the Activation Methods of Elementary, Middle, and High School Orchestra. - Focusing on Busan Gyeongnam Regions - 음악교육전공 윤 미 숙 지 도 교 수 차 미 소 란 본 연구는 부산, 경남지역 초․중․고등학교 학교 오케스트라 단원과 지도교사와 학부모를 대상으로 학교 오케스트라 활동에 대한 전반적인 인식과 문제점을 조사, 분석하여 학교 오케스트라를 활성화하는 방안을 제시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본 연구에서는 부산, 경남 지역에 위치한 5개의 학교 오케스트라를 임의로 선정하였으며, A초등학교 54명, B초등학교 48명, C중학교 50명, D중학교 43명, E고등학교 16명, 오케스트라 관련 지도교사 및 학부모 20명으로 총231명에게 설문 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조사 결과 학교 오케스트라에 대한 매우 긍정적인 응답을 볼 수 있었다. 오케스트라 활동 이유를 묻는 질문에 재미있어서라는 응답이 45.5%, 자부심이 20.4%, 악기 연주 실력 향상에 도움이 27.5%로 나타나 긍정적인 응답이 90%이상이라는 놀라운 결과를 보여주었다. 그리고 오케스트라 활동을 통한 무대 경험에 대한 만족도가 매우 높았으며, 악기 앙상블을 통해 얻게 되는 협동심, 자신감 향상 등 긍정적인 응답이 매우 높게 나타났다. 그리고 학교 오케스트라 활동 경험이 앞으로의 삶에 도움이 된다는 생각까지 하고 있음을 볼 수 있었다. 그렇다면 문제점과 거기에 따른 활성화 방안을 제시해 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부족한 재정문제를 들 수 있다. 학교 오케스트라는 연주무대 기회와 오케스트라 운영에 대한 재정적 지원이 필요하므로 지역사회의 협조와 학교장의 긍정적 인식과 적절한 협조가 반드시 필요하다. 둘째, 학생들이 쉽게 다가갈 수 있는 오케스트라 레퍼토리 부족과 수준별 지도지침서 부족이다. 이는 전문 음악인의 연구가 필요한 부분이다. 셋째, 단원 구성 및 악기편성이다. 지도교사와 외부강사와의 협력과 열정으로 악기기능 향상에 힘쓰고 대체 악기 활용으로 다양한 실험적 연주활동이 요구된다. 넷째, 시간적 제약을 들 수 있다. 학교에서 오케스트라 활동에 대하여 봉사시간 점수를 주고 학교 자체적으로 재량활동시간을 활용할 수 있겠다. 본 연구가 학교 오케스트라 활성화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기를 기대한다. 주요어: 실험적 연구활동, 학교장과 지도교사의 열정, 지역사회와의 협조
초‧중‧고등학교 오케스트라의 실태 및 활성화 방안 연구 - 부산, 경남지역 중심으로 - A Study on the Actual Conditions and the Activation Methods of Elementary, Middle, and High School Orchestra. - Focusing on Busan Gyeongnam Regions - 음악교육전공 윤 미 숙 지 도 교 수 차 미 소 란 본 연구는 부산, 경남지역 초․중․고등학교 학교 오케스트라 단원과 지도교사와 학부모를 대상으로 학교 오케스트라 활동에 대한 전반적인 인식과 문제점을 조사, 분석하여 학교 오케스트라를 활성화하는 방안을 제시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본 연구에서는 부산, 경남 지역에 위치한 5개의 학교 오케스트라를 임의로 선정하였으며, A초등학교 54명, B초등학교 48명, C중학교 50명, D중학교 43명, E고등학교 16명, 오케스트라 관련 지도교사 및 학부모 20명으로 총231명에게 설문 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조사 결과 학교 오케스트라에 대한 매우 긍정적인 응답을 볼 수 있었다. 오케스트라 활동 이유를 묻는 질문에 재미있어서라는 응답이 45.5%, 자부심이 20.4%, 악기 연주 실력 향상에 도움이 27.5%로 나타나 긍정적인 응답이 90%이상이라는 놀라운 결과를 보여주었다. 그리고 오케스트라 활동을 통한 무대 경험에 대한 만족도가 매우 높았으며, 악기 앙상블을 통해 얻게 되는 협동심, 자신감 향상 등 긍정적인 응답이 매우 높게 나타났다. 그리고 학교 오케스트라 활동 경험이 앞으로의 삶에 도움이 된다는 생각까지 하고 있음을 볼 수 있었다. 그렇다면 문제점과 거기에 따른 활성화 방안을 제시해 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부족한 재정문제를 들 수 있다. 학교 오케스트라는 연주무대 기회와 오케스트라 운영에 대한 재정적 지원이 필요하므로 지역사회의 협조와 학교장의 긍정적 인식과 적절한 협조가 반드시 필요하다. 둘째, 학생들이 쉽게 다가갈 수 있는 오케스트라 레퍼토리 부족과 수준별 지도지침서 부족이다. 이는 전문 음악인의 연구가 필요한 부분이다. 셋째, 단원 구성 및 악기편성이다. 지도교사와 외부강사와의 협력과 열정으로 악기기능 향상에 힘쓰고 대체 악기 활용으로 다양한 실험적 연주활동이 요구된다. 넷째, 시간적 제약을 들 수 있다. 학교에서 오케스트라 활동에 대하여 봉사시간 점수를 주고 학교 자체적으로 재량활동시간을 활용할 수 있겠다. 본 연구가 학교 오케스트라 활성화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기를 기대한다. 주요어: 실험적 연구활동, 학교장과 지도교사의 열정, 지역사회와의 협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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