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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의적인 특기·적성 음악교육의 효과적인 방향에 대한 연구 : 바이올린 음악교육을 중심으로 원문보기


이경자 (중앙대학교 산업·창업경영대학원 문화예술경영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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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화, 정보화로 요약되는 현대 지식융합사회에서 요구되는 인재상은 보다 진취적이고 창의적인 역량은 물론 문제해결능력과 의사소통능력을 요구하고 있다. 다시 말해 21세기의 지식기반사회에 보다 능동적으로 대처하기 위해서는 창의적 문제해결능력뿐만 아니라 올바른 인성을 겸비하고 긍정적인 마인드와 글로벌적 사고를 겸비한 지식 재구성적 역량이 요구된다. 이에 그 가능성을 모색하기 위한 다양한 노력이 이루어져 왔는데, 그 근저에는 인문학 기반 예술교육이 바탕이 된다는 사실을 부인하기는 어려울 것이다. 왜냐하면, 그 어떠한 고도의 사회적 변화를 겪는다고 하더라도 결국 ‘인간 본성’과 그 역량 함양의 문제이기 때문이다. 그래서 미래 사회의 복합적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역량을 지닌 인간상이 지속적으로 요구될 것임에 분명하다. 교육은 바로 이러한 역량을 지닌 인재상 함양에 초점을 맞추어 온 것이다.
초․중․고교 교육 현장에서도 인문학 교육과 함께 문화예술 교육에 지속적으로 관심을 기울여 왔고 또 앞으로도 그럴 것이다. 이에 융합형 예술 분야의 공교육 변모 역시 매우 빠른 속도로 진행되고 있으며, 특히 예술 분야인 ...

학위논문 정보

저자 이경자
학위수여기관 중앙대학교 산업·창업경영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문화예술경영전공
지도교수 홍병선
발행연도 2015
총페이지 iv, 95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689119&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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