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국내 청소년의 강점을 측정할 수 있는 척도를 개발하고 이를 타당화하는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첫째, 척도 개발을 위해 기존 연구들과 교사와 학무모와의 개방형 설문과 면담, 교사의 청소년들에 대한 학생특성기술문 등을 바탕으로 청소년들의 강점을 분석하여 27개 강점 요인을 도출하였고, 총 181개의 예비문항을 개발하였다. 둘째, 개발된 예비문항을 청소년 810명을 대상으로 예비조사를 실시하였다. 결과 분석과 문항 검토 과정을 통해 최종적으로 20개 요인으로 총 107개 문항의 척도가 구성되었고, 구성된 척도의 신뢰도가 적합하게 나타났다. 셋째, 개발된 척도의 타당화를 위해 청소년 928명을 대상으로 본 조사를 실시하여 척도의 신뢰도, 구성개념 ...
본 연구의 목적은 국내 청소년의 강점을 측정할 수 있는 척도를 개발하고 이를 타당화하는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첫째, 척도 개발을 위해 기존 연구들과 교사와 학무모와의 개방형 설문과 면담, 교사의 청소년들에 대한 학생특성기술문 등을 바탕으로 청소년들의 강점을 분석하여 27개 강점 요인을 도출하였고, 총 181개의 예비문항을 개발하였다. 둘째, 개발된 예비문항을 청소년 810명을 대상으로 예비조사를 실시하였다. 결과 분석과 문항 검토 과정을 통해 최종적으로 20개 요인으로 총 107개 문항의 척도가 구성되었고, 구성된 척도의 신뢰도가 적합하게 나타났다. 셋째, 개발된 척도의 타당화를 위해 청소년 928명을 대상으로 본 조사를 실시하여 척도의 신뢰도, 구성개념 타당도, 준거관련 타당도를 검증하였다. 준거관련 타당도 분석에는 청소년의 성적과 삶의 만족도 관련 변인으로 자기만족, 가족만족, 학교만족, 친구만족, 주변환경만족을 준거변인으로 선정하였다. 신뢰도 및 요인분석결과 적합한 수준의 신뢰도와 분석결과가 나타났다. 그리고 준거관련 타당도 분석 결과 강점 요인은 5개 준거와 대부분 정적으로 유의하게 관련된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본 척도의 신뢰성과 타당성을 확인할 수 있었다. 마지막으로 연구결과를 토대로 본 연구의 의의 및 실무적 시사점에 대해 논의 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은 국내 청소년의 강점을 측정할 수 있는 척도를 개발하고 이를 타당화하는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첫째, 척도 개발을 위해 기존 연구들과 교사와 학무모와의 개방형 설문과 면담, 교사의 청소년들에 대한 학생특성기술문 등을 바탕으로 청소년들의 강점을 분석하여 27개 강점 요인을 도출하였고, 총 181개의 예비문항을 개발하였다. 둘째, 개발된 예비문항을 청소년 810명을 대상으로 예비조사를 실시하였다. 결과 분석과 문항 검토 과정을 통해 최종적으로 20개 요인으로 총 107개 문항의 척도가 구성되었고, 구성된 척도의 신뢰도가 적합하게 나타났다. 셋째, 개발된 척도의 타당화를 위해 청소년 928명을 대상으로 본 조사를 실시하여 척도의 신뢰도, 구성개념 타당도, 준거관련 타당도를 검증하였다. 준거관련 타당도 분석에는 청소년의 성적과 삶의 만족도 관련 변인으로 자기만족, 가족만족, 학교만족, 친구만족, 주변환경만족을 준거변인으로 선정하였다. 신뢰도 및 요인분석결과 적합한 수준의 신뢰도와 분석결과가 나타났다. 그리고 준거관련 타당도 분석 결과 강점 요인은 5개 준거와 대부분 정적으로 유의하게 관련된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본 척도의 신뢰성과 타당성을 확인할 수 있었다. 마지막으로 연구결과를 토대로 본 연구의 의의 및 실무적 시사점에 대해 논의 하였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develop Strengths Assessment System for Adolescents for adolescent in Korea and to investigate the reliability and validity of this system. 928 high school students were administered the 'Strengths Assessment Inventory for adolescent'. As the results, 'Strengths ...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develop Strengths Assessment System for Adolescents for adolescent in Korea and to investigate the reliability and validity of this system. 928 high school students were administered the 'Strengths Assessment Inventory for adolescent'. As the results, 'Strengths Assessment System for adolescent' hows high reliability, and acceptable validity. First, Cronbach coefficients α ranged from .69 to .94 aross 20 factors. It shows that 20 factors have high internal consistency. As well, it displayed standardized regression weights at a significant level for each 20 facets. This study is meaningful in that it laid groundwork to utilize the 'Strengths Assessment System for adolescent' in adolescent strength coaching and counseling by proving the validation. The results suggested the potentiality of the 'Strengths Assessment System for adolescent' in the area of adolescent crisis or academic problem.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develop Strengths Assessment System for Adolescents for adolescent in Korea and to investigate the reliability and validity of this system. 928 high school students were administered the 'Strengths Assessment Inventory for adolescent'. As the results, 'Strengths Assessment System for adolescent' hows high reliability, and acceptable validity. First, Cronbach coefficients α ranged from .69 to .94 aross 20 factors. It shows that 20 factors have high internal consistency. As well, it displayed standardized regression weights at a significant level for each 20 facets. This study is meaningful in that it laid groundwork to utilize the 'Strengths Assessment System for adolescent' in adolescent strength coaching and counseling by proving the validation. The results suggested the potentiality of the 'Strengths Assessment System for adolescent' in the area of adolescent crisis or academic problem.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