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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익광고 유형에 따른 소비자 인식변화에 대한 연구
The Study on the Transformation of Consumer's Attitude by the Types of Public Advertisement 원문보기


곡건곤 (청운대학교 정보산업대학원 방송영상학과 방송영상학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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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익광고는 비상업성적인 광고에 속해있는 것으로써 사회공익사업의 중요한 구성부분이며 기타 광고와 비교했을 때 그만의 아주 특별한 사회성을 띠고 있다. 공익광고의 주제는 사회성을 지니고 그 내용에는 두터운 사회기초가 깔려 있다.또한 국민의 일상생활중의 풍상고초와 희노애락을 소재로 많이 활용하고 독특한 창작, 깊은 의미, 예술 제작 등 광고수단으로 또 변경 불가능한 방식과 명확한 입장 그리고 건전한 방법으로 올바르게 대중을 이끈다. 공익광고의 소구 대상 또한 매우 광범위하고 사회 전반의 대중을 겨냥한 정보 전파 방식이다. 공익광고는 두터운 시청자층이 있다. 내용면으로 보면 사회주제가 대부분이고 그 해결하는 문제 또한 거의 사회문제이기 대중들 사이에서 공감대를 형성하기 쉽다. 따라서 공익광고는 사람들에게 받아들여지기 쉽고 제작이 정교하다. 또 창의적인 유머러스한 공익광고는 긴장을 풀게 하고 시청자를 유쾌하게 만듦으로써 사회 효익 창출의 좋은 방식임이 틀림없다. 공익광고가 소구하는 것은 사고 방이다. 모종의 사고방식을 전파하여 대중 스스로 깨우치고 반성하고 사회문제에 관심을 기울이게 한다. 이로써 공중도덕에 부합되는 사회행위를 규범으로 삼고 행위를 규범화시켜 몸소 실천하는 양호한 사회 기풍으로 만들며 혹은 어느 한 사회사업을 지지한다. 때문에 전파되는 것은 의식형태의 사고방식이지 물질형태의 상품이 아니라는 것이다. 공익광고는 사회 대중을 향해 있다. 즉 공익광고는 상업광고와는 달리 어느 한 기업의 제품을 위해 이미지를 구축하고 지명도를 높이는 것이 아니라 사회대중의 이익을 도모하고 대중과 직접 연관된 이익을 위해 힘쓰는 것이다. 작가는 사회대중의 시각에서 계시를 주어야지만 어느 특정된 집단을 겨냥해서는 안된다. 공익광고는 사회대중의 특징과 마음가짐으로 그들의 염원이나 목소리, 그들이 관심을 갖고 있는 사회문제들을 반영한다. 공익광고는 될수록 많은 대중의 눈길을 원하고 시청자의 범위 또한 되도록이면 넓기를 바란다. 이 논문의 연구 목적은 중국과 한국 등 나라들의 공익광고에 대한 비교분석과 중국 시청자를 대상으로 진행한 설문 조사 연구, 그리고 중국 대중이 공익광고의 유형, 공익광고에 대한 신뢰정도, 실천현황 등 다방면에 대한 분석을 통해 중국시청자가 공익광고를 좋아하는 수준과 공익광고에 대한 인식수준의 변화를 알아보는 것이다. 이 논문의 연구문제는 공익광고 유형에 따른 소비자 인식변화를 분석하고자 했다. 공익광고는 기업이나 단체가 공공봉사 즉 건강증진, 문화활동의 원조, 교육환경의 조성 등 공공복지의 향상을 주제로 행하는 광고이다. 따라서, 공익광고를 살펴보는 것은 소비자의 태도 변화를 촉진시키고 공익적 인식을 향상시킬 수 있는 도구로서 할용될 것이다. 이 논문의 연구방법은 2012년 7월 10일부터 2012년 8월 10일 까지 한 달 동안 전행되다. 중국 내몽고의 대학교에 재직 중이거나 재학 중인 대학생 및 교수, 직원들을 200명 대상으로 설문 조사했다. 본 연구에서는 공익광고의 유형을 분석과 공익광고 시청자 인식의 변화 및 중국 공익광고와 한국 등 나라의 공익광고를 비교로 살펴보고자 하였다. 각 변인들을 살펴보기 위해 본 연구는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公益广告隶属非商业性广告,是社会公益事业的一个最重要部分,与其它广告相比它具有相当特别的社会性。公益广告的主题具有社会性,其主题内容存在深厚的社会基础,它取材于老百姓日常生活中的酸甜苦辣和喜怒哀乐。并运用创意独特、内涵深刻、艺术制作等广告手段用不可更改的方式,鲜明的立场及健康的方法来正确诱导社会公众。公益广告的诉求对象又是最广泛的,它是面向全体社会公众的一种信息传播方式。公益广告拥有最广泛的广告受众。从内容上来看大都是我们的社会性题材,从而导致它解决的基本是我们的社会问题,这就更容易引起公众的共鸣。因此,公益广告容易深入人心。而制作精良、富有创意的幽默公益广告能轻松气氛、愉悦受众,显然是创造社...

주제어

#공익광고 비교 호감 인식 변화 

학위논문 정보

저자 곡건곤
학위수여기관 청운대학교 정보산업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방송영상학과 방송영상학전공
지도교수 민병현
발행연도 2013
총페이지 ix, 136 p.
키워드 공익광고 비교 호감 인식 변화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149289&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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