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뮤지컬 배우 이미지 매핑을 위한 협업 필터링 방안 연구
A Study on a Collaborative Filtering for Selecting Musical Actor and Actless according to Unique Images 원문보기

한국정보처리학회 2015년도 춘계학술발표대회, 2015 Apr. 22, 2015년, pp.892 - 895  

문효정 (홍익대학교 공연예술대학원) ,  고희경 (홍익대학교 공연예술대학원) ,  윤호진 (홍익대학교 공연예술대학원) ,  박영호 (숙명여자대학교 멀티미디어과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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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국내 뮤지컬 시장의 규모는 약 3천억원 정도가 될 정도로 성장했다. 하지만, 외형과 달리, 작품들간의 과다경쟁과 기업간의 부익부 빈익빈 현상, 출연료 상승에 따른 제작비 상승 등의 이유들로 인해, 제작사들이 엄청난 진통을 겪고 있다. 뮤지컬의 흥행을 위해 유명배우나 아이돌스타를 투입하다보니, 제작사들의 재정난은 날이 갈수록 심각해지고 있고, 유명세가 없는 배우들은 점점 설 자리를 잃어가고 있는 실정이다. 이러한 문제를 장기적으로 해결하기 위해서는 해당 공연, 해당 역할에 적합한 전문 뮤지컬 배우를 효과적으로 발탁하여 관객의 지속적 호응을 얻어야 할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문제에 초점을 맞추고, 정보통신 분야에서 널리 사용되고 있는 협업 필터링 방법을 적용하여, 효율적이며 적합하게 뮤지컬 배우를 선발하는데 그 목적을 둔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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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방법이다[3]. 관련 연구는 다수가 있으나, 본 연구에서는 다음의 세 가지 연구 내용을 토대로, 뮤지컬 배우 이미지 매핑 문제를 풀고자 한다.
  •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정보통신 분야에서 널리 이용되는 협업 필터링 방법을 통해, 현재 등록된 모든 뮤지컬 배우 중에, 작품에 필요한 역할에 적합한 배우를 선정하는 효과적인 방법을 제안한다. 이러한 방법은 기존 배우 데이터를 기반으로 현재 뽑고자 하는 배역에 가장 적합한 뮤지컬 배우들의 후보 집합을 효과적으로 구성하여, 오디션에 지원한 수많은 이들을 일일이 심사해야 하는 심사위원의 과다한 심사 부담을 줄이면서도, 적임 배우를 더욱 효과적으로 찾을 수 있는 방법이 될 것이다.
  • 본 연구에서는 뮤지컬 제작사가 작품에 필요한 혹은 적합한 뮤지컬 배우를 발탁하는 문제와 뮤지컬배우들의 객관적인 이미지구축에 초점을 맞추고, 정보통신 분야에서 널리 사용되고 있는 협업 필터링 방법을 적용하여, 효율적이며 적합하게 뮤지컬 배우를 선발하는데 방법을 소개하였다. 이러한 방법은 정보 통신 분야에서는 널리 사용되고 있으나, 뮤지컬 오디션 분야에서는 이러한 방법을 적용된 연구 사례가 없다.
  • 본 연구에서는 상기 세 가지 연구에서 제시한 방법을 기반으로 뮤지컬 배우들 각자가 가지고 있는 배우 속성들을 기반으로 현재 진행하고자 하는 오디션에 참여할 작지만 부합도 높은 배우 후보들을 추천하는데 효과적으로 적용하기 위한 용도도 본 방법을 활용하고자 한다.
  • 기존의 협업 필터링은 객체의 유사성을 판단하기 위한 특징벡터로써 사용자가 명시적으로 평가한 선호도만을 이용하며, 해당 문제 개선을 위해 속성을 사용하는 연구들은 범용적으로 사용하기 어려웠다는 문제에 초점을 맞추고, 이웃 기반 필터링에 근본을 두는 LAR_CF는 기존의 명시적 선호도와 함께 유사도 평가의 대상이 되는 두 객체의 고유한 속성을 특징 벡터로 삼기 때문에 명시적 선호도의 수가 적어서 발생하는 데이터 희소성 문제를 개선하여 선호도 예측 정확도를 향상시키며, 속성의 종류에 구애받지 않고 손쉽게 적용할 수 있는 장점을 가지는 방법을 제안하였다. 실험적으로 평가한 결과, 제안하는 방법이 데이터 희소 조건에서 선호도예측 정확도를 향상시킨 연구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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