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장의 변혁적 리더십, 조직공정성, 교사 임파워먼트가 조직효과성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f elementary school principals' transformational leadership, organizational justice and teachers' empowerment on organizational effectiveness원문보기
본 연구는 초등학교 현장에서 교육의 주체로서 핵심적 역할을 담당하고 있는 교사들이 지각하는 초등학교장의 변혁적 리더십, 조직공정성, 교사 임파워먼트 및 조직효과성을 알아보고, 이들 변인들 간의 구조적 인과관계를 밝히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 첫째, 배경 변인(성별, 교직경력, 직급별, 학교규모별)에 따른 교사의 인식 차이를 알아보고 둘째, 초등학교장의 변혁적 리더십, 조직공정성, 교사 임파워먼트가 조직효과성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며 셋째, 초등학교장의 변혁적 리더십과 조직효과성 간의 관계에서 조직공정성과 교사 임파워먼트의 ...
본 연구는 초등학교 현장에서 교육의 주체로서 핵심적 역할을 담당하고 있는 교사들이 지각하는 초등학교장의 변혁적 리더십, 조직공정성, 교사 임파워먼트 및 조직효과성을 알아보고, 이들 변인들 간의 구조적 인과관계를 밝히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 첫째, 배경 변인(성별, 교직경력, 직급별, 학교규모별)에 따른 교사의 인식 차이를 알아보고 둘째, 초등학교장의 변혁적 리더십, 조직공정성, 교사 임파워먼트가 조직효과성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며 셋째, 초등학교장의 변혁적 리더십과 조직효과성 간의 관계에서 조직공정성과 교사 임파워먼트의 매개효과를 분석하고자 한다. 위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관련 변인들에 대하여 문헌연구를 통해 이론적 고찰을 실시하고 선행연구를 검토하여 그에 따른 연구모형을 설정하였다. 이의 문제해결을 위해 객관적 측정도구인 설문지를 제작하고 대구광역시 소재 초등 교사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분석결과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초등 교사는 학교장의 변혁적 리더십, 조직공정성, 교사 임파워먼트, 조직효과성에 대해 모두 중간이상으로 긍정적 인식을 하고 있었다. 구체적으로 학교장의 변혁적 리더십, 조직효과성, 교사 임파워먼트, 조직공정성의 순으로 높게 인식하고 있으며, 학교장의 변혁적 리더십, 교사 임파워먼트, 조직효과성에 대해서는 직급에서, 조직공정성은 교직경력과 직급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인식 차이를 보였다. 둘째, 초등학교장의 변혁적 리더십, 조직공정성, 교사 임파워먼트는 조직효과성에, 초등학교장의 변혁적 리더십은 조직공정성과 교사 임파워먼트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쳤다. 조직효과성에 미치는 변인별 영향력 정도는 교사 임파워먼트, 초등학교장의 변혁적 리더십, 조직공정성의 순이었으며, 초등학교장의 변혁적 리더십은 교사 임파워먼트보다 조직공정성에 많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초등학교장의 변혁적 리더십이 조직효과성에 미치는데 있어 조직공정성과 교사 임파워먼트는 매개역할을 하였다. 또한 두 변인 중 교사 임파워먼트가 조직공정성보다 높게 매개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을 수 있다. 첫째, 초등학교장의 변혁적 리더십의 인식이 가장 높은 것은 교직의 풍부한 경험과 직책상 상급자로서 교사의 학생지도와 업무추진에 학교장의 역할을 기대함을 의미한다. 상대적으로 낮게 인식하는 조직공정성의 인식을 높이기 위해 교사의 노력만큼 보수나 성과에 대한 보상이 필요하며 객관적인 기준에 의한 전체의 의견이 반영되는 행정절차의 수립이 요구된다. 직급 및 교직경력별 인식 차이는 부장교사가 일반교사보다 교직경력이 많고 학교업무 추진에 주도적인 역할을 하기 때문에 당연한 결과로 비출 수 있으나, 일반교사의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하고 빠르게 변화하는 교직환경에 적응하도록 부서별 협의회의 활성화와 교직생활 컨설턴트로서 부장교사에게 역할을 부여하는 것도 방안이 될 수 있다. 둘째, 초등학교 조직에서 학교장의 변혁적 리더십, 조직공정성, 교사 임파워먼트, 조직효과성은 유의미한 관계를 형성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셋째, 초등학교장이 조직의 효과성을 높이기 위해 변혁적 리더십을 발휘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학교구성원의 다수를 차지하는 교사의 활용에 있어 조직공정성과 교사 임파워먼트에 대한 교사의 인식이 중요함을 의미한다. 매개효과의 차이는 조직공정성의 경우 조직 전체를 범주로 하고 교사 개인이 개입하여 변화시킬 개연성이 부족하지만, 교사 임파워먼트는 교사 개인에게 바로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쳐 교육환경을 변화시킬 주체로서 자신을 인식하기 때문으로 판단된다. 이상의 결과를 종합해 보면, 초등학교에서 교사는 직급, 교직경력에 따라 학교장의 변혁적 리더십, 조직공정성, 교사 임파워먼트, 조직효과성을 달리 인식하고 있으며, 조직효과성을 높이기 위한 학교장의 변혁적 리더십 발휘에 있어 조직공정성과 교사 임파워먼트는 매개효과가 있음이 입증되었다. 따라서 초등학교장은 학교경영의 책임을 부여받은 자로서, 교육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교사들에게 영향력을 발휘함에 있어 조직공정성과 교사 임파워먼트를 높게 인식하도록 보다 많은 노력을 기울여야 할 것이다.
본 연구는 초등학교 현장에서 교육의 주체로서 핵심적 역할을 담당하고 있는 교사들이 지각하는 초등학교장의 변혁적 리더십, 조직공정성, 교사 임파워먼트 및 조직효과성을 알아보고, 이들 변인들 간의 구조적 인과관계를 밝히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 첫째, 배경 변인(성별, 교직경력, 직급별, 학교규모별)에 따른 교사의 인식 차이를 알아보고 둘째, 초등학교장의 변혁적 리더십, 조직공정성, 교사 임파워먼트가 조직효과성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며 셋째, 초등학교장의 변혁적 리더십과 조직효과성 간의 관계에서 조직공정성과 교사 임파워먼트의 매개효과를 분석하고자 한다. 위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관련 변인들에 대하여 문헌연구를 통해 이론적 고찰을 실시하고 선행연구를 검토하여 그에 따른 연구모형을 설정하였다. 이의 문제해결을 위해 객관적 측정도구인 설문지를 제작하고 대구광역시 소재 초등 교사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분석결과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초등 교사는 학교장의 변혁적 리더십, 조직공정성, 교사 임파워먼트, 조직효과성에 대해 모두 중간이상으로 긍정적 인식을 하고 있었다. 구체적으로 학교장의 변혁적 리더십, 조직효과성, 교사 임파워먼트, 조직공정성의 순으로 높게 인식하고 있으며, 학교장의 변혁적 리더십, 교사 임파워먼트, 조직효과성에 대해서는 직급에서, 조직공정성은 교직경력과 직급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인식 차이를 보였다. 둘째, 초등학교장의 변혁적 리더십, 조직공정성, 교사 임파워먼트는 조직효과성에, 초등학교장의 변혁적 리더십은 조직공정성과 교사 임파워먼트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쳤다. 조직효과성에 미치는 변인별 영향력 정도는 교사 임파워먼트, 초등학교장의 변혁적 리더십, 조직공정성의 순이었으며, 초등학교장의 변혁적 리더십은 교사 임파워먼트보다 조직공정성에 많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초등학교장의 변혁적 리더십이 조직효과성에 미치는데 있어 조직공정성과 교사 임파워먼트는 매개역할을 하였다. 또한 두 변인 중 교사 임파워먼트가 조직공정성보다 높게 매개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을 수 있다. 첫째, 초등학교장의 변혁적 리더십의 인식이 가장 높은 것은 교직의 풍부한 경험과 직책상 상급자로서 교사의 학생지도와 업무추진에 학교장의 역할을 기대함을 의미한다. 상대적으로 낮게 인식하는 조직공정성의 인식을 높이기 위해 교사의 노력만큼 보수나 성과에 대한 보상이 필요하며 객관적인 기준에 의한 전체의 의견이 반영되는 행정절차의 수립이 요구된다. 직급 및 교직경력별 인식 차이는 부장교사가 일반교사보다 교직경력이 많고 학교업무 추진에 주도적인 역할을 하기 때문에 당연한 결과로 비출 수 있으나, 일반교사의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하고 빠르게 변화하는 교직환경에 적응하도록 부서별 협의회의 활성화와 교직생활 컨설턴트로서 부장교사에게 역할을 부여하는 것도 방안이 될 수 있다. 둘째, 초등학교 조직에서 학교장의 변혁적 리더십, 조직공정성, 교사 임파워먼트, 조직효과성은 유의미한 관계를 형성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셋째, 초등학교장이 조직의 효과성을 높이기 위해 변혁적 리더십을 발휘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학교구성원의 다수를 차지하는 교사의 활용에 있어 조직공정성과 교사 임파워먼트에 대한 교사의 인식이 중요함을 의미한다. 매개효과의 차이는 조직공정성의 경우 조직 전체를 범주로 하고 교사 개인이 개입하여 변화시킬 개연성이 부족하지만, 교사 임파워먼트는 교사 개인에게 바로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쳐 교육환경을 변화시킬 주체로서 자신을 인식하기 때문으로 판단된다. 이상의 결과를 종합해 보면, 초등학교에서 교사는 직급, 교직경력에 따라 학교장의 변혁적 리더십, 조직공정성, 교사 임파워먼트, 조직효과성을 달리 인식하고 있으며, 조직효과성을 높이기 위한 학교장의 변혁적 리더십 발휘에 있어 조직공정성과 교사 임파워먼트는 매개효과가 있음이 입증되었다. 따라서 초등학교장은 학교경영의 책임을 부여받은 자로서, 교육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교사들에게 영향력을 발휘함에 있어 조직공정성과 교사 임파워먼트를 높게 인식하도록 보다 많은 노력을 기울여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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