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어머니의 진로관련 행동이 다문화 청소년의 학업중단 의도에 미치는 영향: 학업적응의 매개효과
The effect of mothers' career-related behaviors on the intention to drop out of school in multicultural adolescents: Mediating effect of academic adaptation 원문보기

산업융합연구 = Journal of industrial convergence, v.19 no.4, 2021년, pp.95 - 102  

정은아 (한세대학교 사회복지행정학과) ,  이소자 (안양시 건강가정.다문화가족지원센터)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어머니의 진로관련 행동이 다문화청소년의 학업중단 의도에 미치는 영향과 학업적응의 매개효과를 검증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다문화청소년 패널조사 7차(2017) 자료에서 중학교 3학년 1,121명을 표본으로 선정하였고, Baron & Kenny의 매개효과 분석 3단계 방법으로 제시된 모형의 영향 관계와 학업적응의 매개효과 검증과 Sobel test를 실시하였다. 분석결과는 첫째, 어머니의 진로관련 행동의 하위요인인 어머니의 지지는 학업중단의도에 부(-)적인 영향, 어머니의 간섭은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학업적응은 학업중단의도에 부(-)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어머니의 진로관련 행동의 하위요인인 어머니의 지지는 학업적응에 정(+)적인 영향, 어머니의 간섭은 부(-)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학업적응은 진로관련 행동과 학업중단의도의 관계에서 매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결과를 토대로 실천적 함의를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s to verify the effect of mother's career-related behavior on the intention of multicultural youths to school dropout intention and the mediating effect of academic adaptation. To this end, 1,121 middle school seniors were sampled in the 7th (2017) data of the Multicultural Youth Panel...

주제어

참고문헌 (21)

  1. M. K. Kim. (2021). Changes in the Perceived Value of an Education in School Dropouts, and Their Thoughts about the Future. Institute of Social Sciences Chungnam National University, 32(2), 25-41. DOI : 10.16881/jss.2021.04.32.2.25 

  2. J. A. Oh & S. J. Byoun. (2020). The Experience of School Dropout among Multicultural Adolescents.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11(7), 125-136. DOI : 10.15207/jkcs.2020.11.7.125 

  3. Statistics Korea. (2021). kostat.go.kr/ 

  4. J. S. Kim. (2020). Factors Influencing School Maladjustment and Improvement Measures of Youth from Multicultural Families Belonging to the World Peace and Unification and Families: Focusing on the Improvement Plan for Learning Mentoring of the NGO Wonmo Pyeongae Scholarship Institute. The Korea Association of Peace Non Governance Organization Studies, 1(2), 165-196. 

  5. G. H. Yun & I. S. Jang. (2015). An Exploratory Study on the Delinquency Risk Prediction of Juvenile of Multicultural. The Institute of Police Science, 10(1), 147-178. 

  6. E. M. Yeon & H. S. Choi. (2019). Relations among Mother's Acculturative Stress, Parenting Efficacy and Child's Perception of Parent's Career-Relation Behaviors and Career Barrier: Multigroup Analysis in Gender.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19(10), 121-140. 

  7. B. Y. Lee(2021). The Effect of Mother's Career-Related Support Behavior on the Satisfaction of School Career Education and Activities of Multicultural Families: Mediated Effect of Career Attitude of Teenager. Korean Journal of Youth Studies, 28(6), 89-121. DOI : 10.21509/KJYS.2021.06.28.6.89 

  8. H. J. Yun & H. S. Choi. (2020). Career-related Behaviors, Psychological and Academic Outcomes According to Parenting Efficacy Trajectories of Mothers in Multicultural Familie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21(12), 234-245. DOI : 10.5762/kais.2020.21.12.234 

  9. J. H. Kim & K. B. Kim. (2020). Human Rights of Youth Out of School and Social Recognition Through an Analysis of Ordinance. Journal of Youth Welfare, 22(3), 253-275. UCI(KEPA) : I410-ECN-0102-2021-300-001379672 

  10. S. H. Cho & S. Y. Park. (2020). Effects oNeglectful Parenting Attitude on the Risk of Adolescents' School Dropout in the Multicultural Family. Mediating Effects of Self-esteem, 23(1), 92-119. 

  11. N. M. Hong & H. J. Park. (2017). The Mediating Effects of Social Withdrawal and Depression in the Inflence of Parents' Neglect on Multicultural. Adolescents' School Adjustment, 8(2), 1-27. 

  12. A. S. Woo & J. N. Paik. (2021). The Effects of Positive and Negative Parenting Attitudes on Intention of School Dropout of Multicultural Adolescents: Mediating Effect of Biculture Acceptance.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9(1), 379-388. DOI : 10.1440/jdc.2021.19.1.379 

  13. S. J. Kim. (2021). A Longitudinal Study of Bullying Victimization and Predictors among Multicultural Adolescents: A Latent Growth Model Analysis.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59(1), 167-196. DOI : 10.30916/kera.59.1.167 

  14. J. Y. Lee, S. Y. Kang, H. J. Kim, Y. Y. Lee & E. J. Yang. (2010). Risk and protective factors perceived by school dropouts. The Korea Journal of Youth Counseling, 18(2), 225-241. DOI : 10.35151/kyci.2010.18.2.014 

  15. A. R. Cho & E. J. Yang. (2013). Validating the Korean Parental Career-related Behaviors. The Korean Journal of School Psychology(KJSP), 10(3), 389-408. DOI : 10.16983/kjsp.2013.10.3.389 

  16. J. N. Kim. (2013).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School Adjustment Scale for Middle School Student and High School Student-Short Form. Korean Journal Of Counseling And Psychotherapy, 25(3), 497-517. 

  17. M. S. Kim & I. S. Park. (2020). Grounded Theoretical Approach in the Course of Art Therapy for Teenage School Dropouts : Focused on Cultural Art Education Accompanied with Physical Activities. Korean Journal of Culture and Arts Education Studies, 15(4), 127-149. DOI : 10.15815/kjcaes.2020.15.4.127 

  18. S. G. Kim. (2012). A Study on Influencing Factors on Self-esteem of Multi-Cultural Families Children in Korea. Korean Journal of Youth Studies, 19(6), 109-128. 

  19. J. K. Kim & H. J. Oh (2021). The Relationship of Bicultural Attitude, Career Decision-Making and Perceived Career Barriers among Multicultural Adolescents: Focusing on the Moderating Effect of Maternal Career-Related Behavior. Journal of Youth Welfare, 23(1), 1-26. DOI : 10.19034/KAYW.2021.23.1.01 

  20. C. K. Son, E. J. Bae & Y. T. Kim. (2012). An Analysis Study on Family and Socio-environmental Factors of Adolescents' School Dropout.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13(6), 2504-2513. 

  21. H. H. Lee. (2021). A Longitudinal Study of the Stress Factors of Parents between Psychological Maladjustment and the Risk of School Interruption in Multicultural Adolescents: The Application of Autoregressive Cross-lagged Model.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9(6), 373-385. DOI : 10.14400/JDC.2021.19.6.373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